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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원철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강흥중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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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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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인간의 일상생활은 4차 산업혁명의 근간이 되는 무선 통신 기술을 바탕으로 한 사물인터넷의 적용,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다기능화 등에 의해 무수히 많은 전자파에 노출되어 있다. 이에 따라 전자파의 차단과 관련한 선진국들의 국제 규격 제정 등 전자파 차폐 기술은 지속적으로 발달하고 있으며, 전자파 차폐 시장 또한 확대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국가경제에 있어 대외수출이 중요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정책적으로는 중소기업의 해외수출을 장려하고 있다. 우리나라 기업의 98% 이상이 중소기업임을 감안할 때, 대부분이 중소기업인 전자파 차폐기업의 제품화·조직역량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전자파 차폐 중소기업의 제품화역량, 조직역량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해외시장적응역량의 조절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선행문헌의 검토를 통한 가설을 설정하고, 가설검증을 위해 실증분석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수출을 하고 있는 전자파 차폐 중소기업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300개의 질문지 배포를 통해 250개의 유효한 응답을 얻었으며, SPSS 26.0 통계 프로그램을 통해 관련 변수들에 대한 빈도분석을 수행하였고,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통한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을 실시하였고, 수집한 자료의 분석결과 및 가설검증을 위해 기술 통계량을 분석했다.
변수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한 상관분석을 실시했으며, AMOS 24 구조방정식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및 다중집단 확인적 요인분석 후 개념타당도, 수렴타당도, 판별타당도를 분석하였다. 이후 최종 검증된 모형으로 가설을 검증하고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품화역량이 수출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역량이 수출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제품화역량보다 조직역량이 수출성과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새로운 기술과 제품의 개발도 성과측면에서 중요하지만, 이러한 역량과 더불어 기업의 조직이 어떻게 기술과 지식을 습득할 것이며, 이를 내재화하고 혁신을 일으켜 기업의 환경에 맞게 적응시켜 나가는 것이 수출성과에 더 크게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셋째, 해외시장적응역량은 조직역량과 제품화역랑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각의 독립변수가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상호작용할 때 조절효과가 있었다. 이는 기업의 조직과 관련한 내부 역량은 단일 차원으로서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볼 것이 아니라 유기적이고 종합적인 측면에서 볼 때 역량들이 더욱 발휘되고, 이와 함께 외부 환경의 불확실성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하면서 역량을 발휘한다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상의 결과에 따라 수출을 하고 있는 전자파 차폐 중소기업의 수출성과 향상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학문적으로는 전자파 차폐 중소기업과 관련하여 수출성과향상을 위한 연구로서 산업을 세분화하여 역량과 성과의 관계를 검증하고, 자원기반관점 이론을 재조명 하였다. 실무적으로는 조직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새로운 학회나 세미나에 조직 구성원들을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의 방안을 모색해야 하며, 고성능 차폐효율을 가진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함으로써 수출성과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 정책적 시사점으로는 중소기업 해외수출과 관련하여 지원정책을 강화하고, 자원과 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들에게 무역 전문 인력을 지원함으로써, 단계별 사업 지원을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4
제2장 선행연구의 검토 6
제1절 전자파 차폐 산업에 대한 선행연구 6
제2절 변수에 대한 선행연구 11
1. 혁신 11
2. 조직역량 22
3. 수출성과 38
4. 해외시장적응역량 45
제3장 연구 설계 50
제1절 연구모형 50
제2절 가설의 설정 51
1. 제품화역량과 수출성과와의 관계 51
2. 조직역량과 수출성과와의 관계 53
3. 해외시장적응역량의 조절효과 54
제3절 변수의 조작적정의 56
1. 제품화역량 56
2. 조직역량 59
3. 수출성과 61
4. 해외시장적응역량 62
제4절 연구방법 64
제4장 실증 분석 66
제1절 자료수집 및 검토 66
제2절 표본의 특성 67
제3절 측정모형의 검증 69
1.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토 69
2.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분석 73
3. 상관분석 74
4. 확인적 요인분석 75
5. 다중 집단 확인적 요인분석 77
6. 개념타당도와 수렴타탕도 검증 79
7. 판별타당도 검증 80
8. 동일방법편의 검증 81
제4절 구조모형의 검증 82
제5절 가설 검증 및 결과 해석 83
1. 경로분석 83
2. 조절효과 84
제5장 결론 87
제1절 연구의 요약 87
제2절 연구의 시사점 90
1. 학문적 시사점 90
2. 실무적 시사점 92
3. 정책적 시사점 93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94
참고문헌 96
부 록 114
ABSTRACT 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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