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인간의 일상생활은 4차 산업혁명의 근간이 되는 무선 통신 기술을 바탕으로 한 사물인터넷의 적용,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다기능화 등에 의해 무수히 많은 전자파에 노출되어 있다. 이에 따라 전자파의 차단과 관련한 선진국들의 국제 규격 제정 등 전자파 차폐 기술은 지속적으로 발달하고 있으며, 전자파 차폐 시장 또한 확대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국가경제에 있어 대외수출이 중요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정책적으로는 중소기업의 해외수출을 장려하고 있다. 우리나라 기업의 98% 이상이 중소기업임을 감안할 때, 대부분이 중소기업인 전자파 차폐기업의 제품화·조직역량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전자파 차폐 중소기업의 제품화역량, 조직역량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해외시장적응역량의 조절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선행문헌의 검토를 통한 가설을 설정하고, 가설검증을 위해 실증분석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수출을 하고 있는 전자파 차폐 중소기업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300개의 질문지 배포를 통해 250개의 유효한 응답을 얻었으며, SPSS 26.0 통계 프로그램을 통해 관련 변수들에 대한 빈도분석을 수행하였고,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통한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을 실시하였고, 수집한 자료의 분석결과 및 가설검증을 위해 기술 통계량을 분석했다. 변수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한 상관분석을 실시했으며, AMOS 24 구조방정식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및 다중집단 확인적 요인분석 후 개념타당도, 수렴타당도, 판별타당도를 분석하였다. 이후 최종 검증된 모형으로 가설을 검증하고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품화역량이 수출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역량이 수출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제품화역량보다 조직역량이 수출성과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새로운 기술과 제품의 개발도 성과측면에서 중요하지만, 이러한 역량과 더불어 기업의 조직이 어떻게 기술과 지식을 습득할 것이며, 이를 내재화하고 혁신을 일으켜 기업의 환경에 맞게 적응시켜 나가는 것이 수출성과에 더 크게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셋째, 해외시장적응역량은 조직역량과 제품화역랑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각의 독립변수가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상호작용할 때 조절효과가 있었다. 이는 기업의 조직과 관련한 내부 역량은 단일 차원으로서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볼 것이 아니라 유기적이고 종합적인 측면에서 볼 때 역량들이 더욱 발휘되고, 이와 함께 외부 환경의 불확실성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하면서 역량을 발휘한다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상의 결과에 따라 수출을 하고 있는 전자파 차폐 중소기업의 수출성과 향상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학문적으로는 전자파 차폐 중소기업과 관련하여 수출성과향상을 위한 연구로서 산업을 세분화하여 역량과 성과의 관계를 검증하고, 자원기반관점 이론을 재조명 하였다. 실무적으로는 조직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새로운 학회나 세미나에 조직 구성원들을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의 방안을 모색해야 하며, 고성능 차폐효율을 가진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함으로써 수출성과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 정책적 시사점으로는 중소기업 해외수출과 관련하여 지원정책을 강화하고, 자원과 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들에게 무역 전문 인력을 지원함으로써, 단계별 사업 지원을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
The modern humans are highly exposed to the electromagnetic waves produced by the IoT based on the wireless communication technology and the multifunctionalization in the smartphone market, which is the backbone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herefore, the electromagnetic shielding technology has been constantly developed with such as the establishment of the international standard by developed countries, with market growth. In Korea, particularly, the export is playing an important role in national economy and the export of the SMEs is strongly encouraged by the government. Considering that the SMEs take up almost 98% of total number of the enterprises in Korea, it is important to study the effect of productization and organizational competences on export performance of electromagnetic shielding companies since they are almost the SM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effects of productization and organizational competences on export performance of electromagnetic shielding companies and to analyze moderating effects of overseas market adaptation competences. For this, hypotheses were established by reviewing previous studies and an empirical analysis was conducted for testing. For this study, a survey was conducted for workers at electromagnetic shielding companies and 250 valid responses out of 300 questionnaires were aquired. Using SPSS 26.0, a frequency analysis of related variables was conducted. Through an exploratory factor analysis, validity and reliability tests of measuring tools were conducted and a descriptive statistics was analyzed for collected data result and hypotheses testing. A correlation analysis was conducted to examine relationships among variables and using AMOS 24, construct, convergent and discriminant validities were analyzed after 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nd a multi-group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Finally, with a verified model, the hypotheses and the moderating effects were tested.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The productization competence has a positive effect on export performance. 2) The organizational competence has a positive effect on export performance. Especially, the organizational competence has more effect on export performance than the productization competence. Although a development of new technology and product is important in terms of performance, along with these competences, a way of acquiring new skills and knowledge, and internalization and adaptation in organizations have more effect on export performance. 3) overseas market adaptation competence moderates effects of organizational and productization competences. Even though each independent variable has no moderating effect, it has one in an interaction. This shows that internal competences regarding organizations will be more shown not only in terms of performance but also in terms of system and comprehension. According to the results above, this study presents directions to improve export performance of electromagnetic wave shielding companies. In an academical view, as a study for export performance improvement of electromagnetic wave shielding companies, it segments an industry, tests the relationship between competence and performance, and re-examines theories with resource-based perspectives. In a practical view, it is necessary to seek out opportunities for workers to participate in actively, such as conferences and seminars, to strengthen organizational competence. It is strongly believed that a constant development of high quality product will contribute to export performance. Lastly, in a policy level, supports on SMEs by governments are to be strengthened by providing with finance and human resource.
제1장 서론 1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4제2장 선행연구의 검토 6제1절 전자파 차폐 산업에 대한 선행연구 6제2절 변수에 대한 선행연구 111. 혁신 112. 조직역량 223. 수출성과 384. 해외시장적응역량 45제3장 연구 설계 50제1절 연구모형 50제2절 가설의 설정 511. 제품화역량과 수출성과와의 관계 512. 조직역량과 수출성과와의 관계 533. 해외시장적응역량의 조절효과 54제3절 변수의 조작적정의 561. 제품화역량 562. 조직역량 593. 수출성과 614. 해외시장적응역량 62제4절 연구방법 64제4장 실증 분석 66제1절 자료수집 및 검토 66제2절 표본의 특성 67제3절 측정모형의 검증 691.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토 692.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분석 733. 상관분석 744. 확인적 요인분석 755. 다중 집단 확인적 요인분석 776. 개념타당도와 수렴타탕도 검증 797. 판별타당도 검증 808. 동일방법편의 검증 81제4절 구조모형의 검증 82제5절 가설 검증 및 결과 해석 831. 경로분석 832. 조절효과 84제5장 결론 87제1절 연구의 요약 87제2절 연구의 시사점 901. 학문적 시사점 902. 실무적 시사점 923. 정책적 시사점 93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94참고문헌 96부 록 114ABSTRACT 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