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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소라 (우석대학교, 우석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윤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우석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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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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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발달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심리운동 활동을 통해 소근육 영역 중 속도와 정확성 영역의 발달에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이 연구의 대상은 J시에 소재한 발달장애센터 이용자 중 만 9~10세인 발달장애 아동 3명이며, 연구도구로는 1974년에 독일학자인 Schilling이 개발한 우세손 검사(Punktiertest fur kinder; PTK)였다.

심리운동 활동이 발달장애 아동의 소근육 운동발달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심리운동 프로그램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하고 소근육 운동발달을 종속변인으로 하여 발달장애 아동 3명을 대상으로 단일집단 사전검사-심리운동 중재-사후검사 설계에 의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심리운동 프로그램은 2020년 3월부터 2020년 7월까지 주 1회, 각 회기 40분씩, 총 15회기로 15주간에 걸쳐 진행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운동 중재 이후에 소근육 운동 중 속도 영역의 점수가 향상되었다. 그러므로 심리운동 활동은 발달장애 아동의 소근육 운동 중 속도 영역의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둘째, 심리운동 중재 이후에 소근육 운동 중 정확성 영역의 점수가 향상되었다. 그러므로 심리운동 활동은 발달장애 아동의 소근육 운동 중 정확성 영역의 발달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소근육 운동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심리운동 활동을 중재하여 소근육 운동의 하위 요인인 속도와 정확성 영역들을 향상함으로써 지적장애 아동들의 소근육 운동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심리운동 활동이 소근육 운동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목적 5
3. 용어의 정의 5
II. 이론적 배경 7
1. 소근육 운동 발달 7
2. 발달장애 아동의 소근육 운동 특성 10
3.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심리운동 14
III. 연구방법 19
1. 연구대상 19
2. 연구도구 25
3. 연구절차 42
4. 자료처리 42
IV. 연구결과 45
1. 속도 영역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45
2. 정확성 영역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49
V. 논의 54
Ⅵ. 결론 및 제언 56
1. 결론 56
2. 제언 57
참 고 문 헌 58
국문초록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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