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동명 (인천대학교,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지도교수
여기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인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의 경우 편의점은 2020년 현재 4만개 이상의 점포가 출점했고 총 매출액도 25조 이상에 달하고 있다. 이러한 규모에도 불구하고 편의점의 재무성과에 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재무성과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편의점 상위 매출상품에 집중하여 매출을 예측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편의점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매출 상위상품의 경우에 성수기와 비수기와 같은 계절성을 갖는 등의 상품별 판매 싸이클이 다른 상품매출 특성을 갖고 있다. 이러한 동적인 특성을 반영하여 상품의 매출을 예측할 필요가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동적특성과 영향을 주는 변수의 인과관계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시스템 다이내믹스 방법론을 도입했다.
연구에 사용된 데이터는 2016년 3월부터 2019년 9월까지 3년 6개월 상품별 월간 매출 실적데이터이다. 실적 데이터는 ‘A’ 편의점 ‘POS’시스템에서 수집했고 시뮬레이션 기간은 2016년 3월부터 2022년 11월까지다. 매출 예측은 해당 편의점에서 가장 매출이 높은 상품 3개를 대상으로 예측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 다이내믹스 모델을 만들기 위하여 ‘Vensim’ 프로그램을 이용했다.
연구결과, ‘Ice cup’의 경우 3월부터 매출이 증가하여 여름인 7∼8월에 가장 높은 값을 나타내고, 이후에는 매출이 떨어지는 계절성 패턴을 구현하였다. 이러한 패턴을 바탕으로 2022년까지 예측한 결과, 2018-2019년 기록한 매출과 비슷한 실적을 보였다. 한편 담배의 경우, 여름에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겨울에 낮은 매출을 기록하는 계절성을 나타냈으며, 미래 예측치도 하락하는 양상을 보였다.
본 연구의 학문적 시사점으로는 기존 연구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특정 편의점을 대상으로 재무성과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편의점 상위 매출상품에 집중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는 점이다. 대개 점포 운영자는 해당 점포의 상위 매출 상품의 판매 싸이클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우선적으로 해당 점포의 상위 매출상품을 파악하고, 본 연구에서 제시한 분석을 도입한다면 매출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산업적 시사점을 갖는다.
하지만 편의점 존속에 중요한 요인은 본 연구에서 집중적으로 연구한 재무성과만이 아니다. 입지 요인과 고객 특성 등 여러 요인들이 중요하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재무성과 이외에 입지 요인 등의 요인들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한계점을 갖는다.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요인들의 변수를 확보해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목차

제 1장 서 론 1
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절 연구의 구성 및 개요 3
제 2장 이론적 고찰 및 선행 연구 4
제 1절 편의점의 일반적 고찰 4
1. 편의점의 정의 4
2. 편의점의 특징 5
제 2절 선행 연구 7
1. 편의점 관련 선행연구 7
2. 시스템 다이내믹스 관련 선행연구 11
제 3절 연구의 차별성 14
제 3장 현황 분석 15
제 1절 해외 편의점의 현황 15
1. 미국 편의점의 현황 15
2. 중국 편의점의 현황 17
3. 일본 편의점의 현황 19
제 2절 국내 편의점의 현황 22
1. 국내 편의점의 도입 배경 및 역사 22
2. 국내 편의점의 현황 및 전망 25
제 4장 실증 분석 31
제 1절 연구모형 31
1. 시스템 다이내믹스 31
제 2절 시스템 다이내믹스 모델 및 분석 결과 37
1. 모델 구성(Stock-Flow Diagram) 37
2. 모델 검증 및 분석 결과 39
제 5장 결론 및 시사점 50
제 1절 연구 요약 및 주요 분석결과 요약 50
제 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52
참고문헌 54
Abstract 5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