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0
목 차ABSTRACTI.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 목적 43. 연구 가설 44. 연구의 제한점 45. 용어의 정의 51) 핸드볼 52) 지도자 53) 지도효율성 64) 라포형성 6II. 선행연구 고찰 71. 핸드볼과 관련된 연구 72. 지도효율성과 관련된 연구 93. 라포 요인과 관련된 연구 124. 지도자의 역할에 관한 연구 135. 선수의 역할에 관한 연구 146. 선수와 지도자와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167. Q 방법론에 관한 연구 17III. 연구 방법 201. Q 방법론 202. 연구 설계 및 절차 201) 연구 설계 212) Q 표본의 선정(Q sampling) 233) 문항의 적절성 평정 및 내용타당도 254) P 표본 (P sample) 273. Q 분류 (Q Sorting) 284. 자료처리 및 분석 29IV. 연구결과 301. 핸드볼 지도자와 선수 간의 지도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라포요인 탐색에 대한 유형화 및 유형별 특성 분석 301) 유형화 분석 302) 유형별 특성 분석 32(1) 제 Ⅰ유형 : 선수에 대한 이해 및 신뢰를 통한 관계집중형 32(2) 제 Ⅱ유형 : 지도자의 적극적인 지도·관리를 통한 선수 관심표현형 36(3) 제 Ⅲ유형 : 선수의 경기력 및 팀의 발전을 위한 지도적 관리자형 382. 유형 간 차이분석 401) 제Ⅰ, Ⅱ유형 간 차이분석 402) 제Ⅰ, Ⅲ 유형 간 차이분석 423) 제 Ⅱ, Ⅲ 유형 간 차이분석 433. 세 가지 요인의 일치항목 분석 44V. 논의 46VI. 결론 및 제언 531. 결론 532. 제언 57참고문헌 59부록 66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