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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심관섭 (호서대학교,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지도교수
양동우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호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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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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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불황과 저성장세가 지속하면서 신뢰와 협동을 바탕으로 하는 공유경제가 확산되었다. ICT 기술의 발전은 온라인 비즈니스 및 공유경제 확산에 크게 기여하였다. 공유경제는 인터넷이 응용 발전되는 과정에서 다양한 업계에서 자연스럽게 등장하였다. 공유경제는 이전에 수익 창출 가능한 것으로 간주되지 않았던 자산을 시장에서 거래하게 했다. 공유경제 발전을 촉진시킨 것은 능동적인 소비자들 즉 프로슈머(Prosumer)의 출현이다. 소비자는 ICT에 기반한 공유경제 발전에 익숙해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서 공급자로 변신하기도 한다.
공유숙박 시장에서 소비자(게스트)는 어떤 소비가치와 위험을 발견하고 있으며, 공급자(호스트)의 역할로의 전환에 대하여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 이러한 과정에서 온라인상에서 정보공유 활동은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 규명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P2P 공유경제의 생태계의 작동 원리를 찾아보기 위하여 에어비앤비와 같은 공유숙박 플랫폼을 소비하면서 소비자들이 경험하는 소비가치와 위험이 공유숙박 공급참여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 SNS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소비자들의 정보공유 활동은 이 관계에 어떤 효과가 있을 것인가를 연구하는 것이다.
크게 다섯가지의 가설(① 소비가치→부업참여 의도, ② 소비가치→본업참여 의도, ③ 소비위험→부업참여 의도, ④ 소비위험→본업참여 의도, ⑤ 온라인상 정보공유 활동의 매개효과)을 실증 분석 하였다.
경제적 가치는 본업으로 공급참여 의도에 정(+)의 영향을 주었다. 문화적 가치는 부업으로 공급참여 의도에 정(+)의 영향을 주었다. 이용자가치는 부업과 본업의도 양쪽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 온라인 정보공유 활동의 매개효과는 부업의도에 문화적 가치와 이용자 가치에 대하여 매개효과가 유의미했다. 온라인 정보공유 활동의 매개효과는 본업의도에 경제적 가치와 이용자 가치에 대하여 매개효과가 유의미했다.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공유숙박 서비스를 통하여 새로운 여행경험을 하고, 현지의 일상생활과 문화적 체험을 통한 소비자의 문화적 만족도가 높을수록 공유숙박 서비스의 부업으로 공급참여 의도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적 가치는 상업적 시설 이용과 비교하여 공유숙박의 훌륭한 장점이다. 부업참여는 주거공간의 여유가 있을 경우 추가적인 새로운 투자가 불필요한 공유숙박 서비스의 특성이다. 누구나 손쉽게 부수입을 올리기 위해서 가벼운 부업을 생각하는 사람은 문화적 가치에 민감한 것으로 해석된다.
반면 본업으로 공급참여를 하려는 사람에게는 경제적 가치가 중요하다. 또한 부업이나 본업의도 양쪽의 공급의도에 ICT, 온라인 거래로 검색, 예약, 결제 등이 가능한 거래의 편의성이 공급참여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고 있다. 이는 공급참여를 고려할 때 마케팅, 검색, 예약, 결제, 후기 등록 등의 모든 절차에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소비자의 프로슈머로서의 특성은 온라인상의 정보공유 활동의 긍정적인 기능에서도 확인하였다. 소비가치는 SNS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의 정보공유 활동을 촉진시키고 이 과정에서 생성된 사회적 자본과 긍정적 동기는 공급참여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온라인 정보공유 활동이 소비자의 태도 전환, 공급의도 생성에 대하여 미치는 영향이 어떤 경로로 가능한가를 밝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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