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병천 (서경대학교, 서경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한문성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서경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문초록

국가자격검정 종사직원의 감정노동, 직무소진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김병천
서경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한 문 성

본 연구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수행하고 있는 국가자격검정업무에 종사하는 직원들 중 지역본부와 지사 일선에서 고객(수험자)을 대상으로 직접 자격검정 시행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직원들의 감정노동, 직무소진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통해 직무소진, 감정노동과 조직유효성의 개념을 정의하고, 요인들의 상호관계를 검증하였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국가자격검정업무에 종사하고 있는 직원들 중 본부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원을 제외한 지역본부 및 지사에서 고객(수험자)들과 직접 접촉하고 있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에 응답한 408명 중 유효한 374명의 데이터를 수합하여 분석하였다. 데이터의 통계적 분석을 위하여 통계프로그램인 SPSS win 26(AMOS)을 사용하였다. 분석방법은 설문구성의 신뢰성 검정을 위해서 Cronbach’s α값을 확인하였으며, 설문구성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요인분석과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감정노동과 직무소진 및 조직유효성간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서 구조방정식에 의한 경로분석을 통한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그리고 매개효과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소벨테스트(Sobel Test)로 가설을 검증하였다. 변수 간의 영향관계에 대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감정노동과 직무소진의 관계는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감정노동의 감정부조화가 높아질수록 직무소진의 정서적 고갈과 개인성취감 감소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직접적인 영향이 있다고 예측할 수 있으며, 감정노동의 감정적 노력이 높아질수록 개인성취감 감소에는 부(-)의 영향을 미쳐 직접적인 영향이 있지만 정서적 고갈에는 정(+)의 영향을 미치며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직무소진과 조직유효성 관계는 전체적으로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직무소진의 개인성취감 감소가 높아질수록 조직유효성의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은 하락하며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유의미한 영향을 확인하였고, 정서적 고갈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확인하지 못하였다.
감정노동과 조직유효성 관계는 전체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감정노동의 감정부조화가 높아질수록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은 하락하여 부(-)의 영향을 미치며, 감정노동의 감정적 노력이 높아질수록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은 높아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감정노동과 조직유효성관계에서 직무소진이 미치는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직무소진의 매개효과는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국가자격검정업무 종사직원들의 직무소진은 감정노동과 조직유효성에 부분매개 효과를 갖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 결과가 의미하는 바는 국가자격검정이라고 하는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직원들 개개인의 성과 달성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일선에서 자격검정을 담당하고 있는 직원들의 감정노동과 직무소진에 대한 인식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이러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직무수행시 고객과의 관계에서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소진의 발생 요인을 선행적으로 발견, 차단하는 연구조사가 필요하며 그 결과에 따라 주기적으로 직원들을 대상으로 직무소진 해소 프로그램을 교육하고 피드백하는 등의 직원들을 관리하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서비스는 속성상 고객접점에 있는 서비스 담당 직원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국가자격검정 공공서비스를 담당하는 직원들이 그들의 고객인 수험자들과의 접촉 관계에서 취하는 말과 태도 및 행동에 따라 고객의 반응이 결정되고 직원들의 스트레스 강도가 결정된다는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서비스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들의 “감정노동”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비록 국가자격검정업무가 서비스 제공 업무라 할지라도 고객인 수험자들과의 관계에서 조직이 정한 감정표현규칙 이외에 종사직원 스스로 감정을 노출시키고 통제할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주제어 : 감정노동, 직무소진, 조직유효성

목차

목 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배경 1
제2절 연구목적 5
제3절 연구범위와 방법 및 구성 7
1. 연구범위 7
2. 연구방법 8
3. 연구구성 9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11
제1절 국가자격검정 현황 11
1. 자격의 개요 11
2. 국가기술자격검정 12
3. 국가전문자격검정 16
4. 국가자격검정 담당 직원 감정노동 19
제2절 개념적 정의 25
1. 감정노동(Emotional Labor) 25
가. 감정노동의 개념 25
나. 감정노동의 구성 29
1) 감정부조화(Emotional Dissonance) 31
2) 감정적 노력(Emotional Endeavor) 33
2. 직무소진(Job Burnout) 33
가. 직무소진의 개념 33
나. 직무소진의 구성 36
1) 정서적 고갈(Emotional Exhaustion) 37
2) 개인성취감 감소(Diminished Personal Accomplishment) 38
3. 조직유효성(Organizational Effectiveness) 39
가. 조직유효성의 개념 39
나. 조직유효성의 구성 42
1) 직무만족(Job Satisfaction) 42
2) 조직몰입(Organizational Commitment) 43
제3절 변수 간의 선행연구 검토 45
1. 감정노동과 직무소진 관계 45
2. 감정노동과 조직유효성 관계 47
3. 직무소진과 조직유효성 관계 49
4. 직무소진이 감정노동과 조직유효성 간 매개관계 51
제4절 선행연구와 본 연구의 차이점 53
제3장 연구설계 55
제1절 연구모형 55
제2절 연구가설 56
1. 감정노동과 직무소진 관계 56
2. 직무소진과 조직유효성 관계 57
3. 감정노동과 조직유효성 관계 58
4. 직무소진의 매개효과 60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61
1. 감정노동 62
2. 직무소진 62
3. 조직유효성 63
제4절 연구대상 64
제5절 측정도구 65
1. 감정노동 65
2. 직무소진 65
3. 조직유효성 66
제6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67
제4장 분석결과 69
제1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9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분석 71
제3절 탐색적?확인적 요인분석 72
제4절 상관관계 분석 77
제5절 가설검증 80
1. 연구모형 검정결과 80
2. 가설검증 81
3. 가설검증 요약 87
제6절 추가 분석 89
제5장 결론 92
제1절 연구결과 요약 92
제2절 연구 시사점 95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과제 98
참고문헌 100
ABSTRACT 113
부 록 11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