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도훈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재돌입 궤적 최적화 연구들과 관련된 문헌들을 조사하고 그를 바탕으로 해석 프로세스를 세워 연구를 수행하였다. 열차폐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크게 궤적 해석, 열공력 해석, 소재 특성을 반영한 구조 열거동 해석의 세 단계의 해석 절차가 진행되어야 한다. 이에 기반하여 본 논문에서는 생존성 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한 최적 궤적 도출 및 특정 해석 시점을 선정해 CFD 해석을 통한 열전달량 분포 해석을 수행하였다. 일반적으로 궤적 최적화 연구들은 우주비행기 선두부 열전달량만을 목적함수로 두고 궤적 최적화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지만 소재 특성을 고려하여 효율적인 열차폐소재 배치를 위해서는 우주비행기 형상 전체에 대한 열전달량 분포를 해석할 필요가 있다. 생존성 분석 프로그램으로는 SAPAR를 사용하였고 이를 개선해 modified Newtonian method를 이용하여 임의의 우주비행기 형상에 대해 적은 계산 비용으로 공력 해석이 가능하게 하였으며, 근사식을 이용해 선두부 열전달량을 예측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뱅크각 변화를 반영할 수 있도록 SAPAR를 개선해 뱅크각이 궤적 설계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Space Shuttle과 X-37B 형상에 대해 SAPAR 결과를 도출한 후, CFD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선두부 이외에도 날개 leading edge, 미익 등에서도 높은 열전달량이 발생할 수 있음을 확인했고 충격파 겹침 가능성에 대해서도 확인했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열차폐시스템 1
제 2 절 재돌입 과정 3
제 3 절 관련 연구 동향 및 연구 배경 . 6
제 2 장 이론적 배경 . 13
제 1 절 SAPAR 13
제 2 절 CFD . 18
제 3 장 연구 내용 26
제 1 절 SAPAR를 이용한 궤적 해석 26
제 2 절 CFD를 이용한 열전달량 분포 해석 43
제 4 장 결론 및 향후 과제 . 51
참고문헌 53
Abstract 5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