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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79
제1장 서론 1제1절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제2절 연구의 목적과 구성 31. 연구의 목적 32. 연구의 구성 7제2장 선행연구 및 이론적 배경 10제1절 가상현실과 가상현실 게임 101. 개념 정리 102. 가상현실 게임의 동향 14제2절 사이버 멀미 191. 개념 정리 192. 원인과 증상 253. 평가 도구 32제3절 공간능력 361. 개념 정리 362. 공간 능력의 평가방법 453. 공간능력의 차이에 따른 정보처리 수행 능력 50제4절 공간 실재감 551. 개념 정리 552. 평가 방법 61제5절 게임 내러티브 661. 개념 정리 66제3장 연구 설계 및 방법론 74제1절 연구 설계 및 연구가설 74제2절 실험 환경 설정 81제3절 측정 변수 및 평가방법 83제4장 연구 결과 88제1절 인구통계적 특성 88제2절 기술통계량 901. 사이버 멀미(최초 도달 시간, SSQ), 게임 노출 시간, 공간 실재감 902. 경험 만족도 903. 경험 만족도 구성개념에 대한 내적 일관성 평가 93제3절 종속변수 간의 상관관계 분석 94제4절 종속변수 값의 정규성 검정 951. 공간능력 952. HMD 주사율 963. 내러티브 96제5절 연구 가설 검증 971. 공간 능력(낮은 vs. 높음)에 따른 종속변수 값의 차이 972. 주사율 조건(90Hz vs. 120Hz)에 따른 종속변수 값의 차이 1003. 내러티브 조건(없음 vs. 있음)에 따른 종속변수 값의 차이 1024. 공간 능력 × HMD 주사율에 따른 종속변수 값의 차이 104가. 사이버 멀미 최초 도달 시간 차이 검정 104나. 게임 노출 시간 차이 검정 106다. 사이버 멀미 (사후) 차이 검정 108라. 공간 실재감 차이 검정 1115. 공간 능력 × 내러티브에 따른 종속변수 값의 차이 검정 113가. 사이버 멀미 최초 도달 시간 차이 검정 113나. 게임 노출 시간 차이 검정 114다. 사이버 멀미 (사후) 차이 검정 117라. 공간 실재감 차이 검정 1196. 내러티브 × HMD 주사율에 따른 종속변수 차이 검증 122가. 사이버 멀미 최초 도달 시간 차이 검정 122나. 게임 노출 시간 차이 검정 124다. 사이버 멀미 (사후) 차이 검정 126라. 공간 실재감 차이 검정 128제6절 소결 130제5장 결론 및 제언 136제1절 연구 결과 요약 136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향후 연구방향 144참고문헌 147부록 176ABSTRACT 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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