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연숙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종효
발행연도
2021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자아존중감이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또래애착과 교사애착의 매개효과를 동시에 살피고 그 영향을 학교급별로 분석하여 비교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사회연결망분석(social network analysis) 프로그램인 클래스넷(ClassNet)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클래스넷(ClassNet)은 웹에 접속하여 자기보고식 형식으로 응답하는 웹기반 프로그램이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 남녀 학생 2,525명의 대규모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했다. 본 연구의 변인은 자아존중감, 교사애착, 또래애착, 학교적응이다.
잠재변인과 측정변인 간의 관련성을 살펴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학교적응의 측정변인인 자아존중감, 교사애착, 또래애착은 모든 변인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었다.
자아존중감에서 교사애착과 또래애착을 거쳐 학교적응으로 가는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부트스트래핑 방법을 사용하여 검정한 결과 또래애착의 매개효과는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으나 교사애착의 매개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자아존중감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과정에서 또래애착의 매개효과는 초등학생만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중학생과 고등학생은 유의하지 않았다. 특히 고등학생의 경우 자아존중감이 교사애착을 거쳐 학교적응으로 가는 매개효과가 높게 나타났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5
제2장 이론적 배경 7
제1절 학교적응 7
제2절 자아존중감 10
1. 자아존중감의 정의와 특징 10
2.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의 관련성 13
제3절 애착과 학교적응 15
1. 또래애착 15
가. 또래애착의 정의 15
나. 또래애착과 학교적응의 관련성 16
2. 교사애착 18
가. 교사애착의 정의 18
나. 교사애착과 학교적응의 관련성 20
제4절 애착의 매개효과 22
1. 자아존중감, 애착과 학교적응의 관련성 22
2. 또래애착과 교사애착의 매개효과 25
3. 또래 및 교사 애착 매개효과의 학교급 차이 27
제3장 연구방법 30
제1절 연구대상 30
제2절 연구변인 31
1. 자아존중감 32
2. 교사애착 32
3. 또래애착 32
4. 학교적응 33
제3절 분석방법 33
제4장 연구결과 35
제1절 연구 변인의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35
1.연구변인의 기술통계 35
2.연구변인의 상관분석 35
제2절 자아존중감, 학교적응, 교사애착, 또래애착의 관계 36
1.측정모형의 검정 36
2.구조모형 검정 39
3.구조모형 분석 39
제3절 교사애착과 또래애착의 매개효과 42
제4절 다집단 분석 43
1.학교급별에 따른 차이 검정 43
2.다집단 분석 46
가. 형태동일성 검정 47
나. 측정동일성 검정 47
다. 학교급별 경로계수 차이 검증 49
제5장 요약 및 결론 53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53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제언 61
참고문헌 65
ABSTRACT 8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