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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성소윤 (한국산업기술대학교,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정내훈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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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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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O 게임 서버는 수천 명 이상의 대량 동시접속 시 성능저하를 막기 위
해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고성능 I/O 모델을 사용해 구현해야한다. 하지만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I/O 모델들이 계속 발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
존 어플리케이션들에 대한 적용은 즉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Linux의 새로운 I/O 모델인 io_uring을 MMO 게임 서버 및
NGINX 웹서버에 적용하였고, 이를 위해 기존의 서버 구조를 io_uring에 맞
추어 최적화하였다. 이를 통해 개선된 성능을 대용량 접속 벤치마크 프로그
램을 통해 확인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1. 서론 ···················· 1
2. 관련연구 ·················· 3
2.1 기존 Linux의 I/O 모델들 ········· 3
2.2 io_uring················· 7
2.3 Windows의 I/O 모델들 ·········· 11
2.4 Asio ·················· 16
3. 연구방법 ·················· 18
3.1 MMO 서버 구현 ············· 18
3.2 io_uring을 적용한 MMO 서버 ······· 20
3.3 io_uring을 적용한 NGINX ········ 23
4. 연구결과 ·················· 25
4.1 MMO 서버 실험 결과 ·········· 25
4.1.1 Stress Test Client ·········· 25
4.1.2 시스템 콜 호출 횟수 ········· 26
4.1.3 처리량 및 응답시간 ········· 28
4.1 NGINX 서버 실험결과 ·········· 30
4.1.1 wrk and Apachebench ········ 31
4.1.2 처리량 및 응답시간 ········· 32
5. 결론 ···················· 35
참고문헌 ···················· 36
Abstract·····················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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