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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경민 (한국교통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이병찬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교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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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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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비도심지역의 군용공항을 통해 현재 사용되고 있는 항공기 소음 평가단위 WECPNL과 2023년부터 사용예정인 항공기 소음 평가단위 Lden을 비교·분석하고 실측데이터와 환경부가 제시한 Lden의 피해보상기준을 비교·분석 하여 발생하게 될 문제점 및 대안을 제시한다.
과거에 측정하여 기록해놓은 비도심지역의 군용비행장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고, 실측데이터를 바탕으로 각각의 계산식을 사용해 WECPNL과 Lden을 산정하여 오차를 비교·분석하여 상관관계식을 도출하였다. 환경부에서 보도한 상관관계식과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INM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존의 항공기 소음 평가단위인 WECPNL과 2023년부터 사용예정인 항공기소음 평가단위 Lden의 각 평가단위의 소음영향범위를 결정해 두 평가단위를 비교·분석하였다.
현재 우리나라의 피해보상 기준은 소음도 WECPNL80이다. 이를 환산한 Lden 63dB(A)와 환경부의 기준인 Lden 66dB(A)의 소음지도를 비교하여보면 면적은 약 15.9의 차이를 보였고, 소음노출인구는 약 3819명으로 큰 차이를 보였다. Lden 66dB(A)로 피해보상이 이루어진다면 기존의 피해보상을 받던 지역이 피해보상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것이다.
따라서 2023년 Lden으로 평가단위가 변경되기 전에 공항의 위치와 인구, 면적 등을 고려하여 더 많은 연구들을 진행하여 보다 정확한 Lden의 환산치를 공항별로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목차

Ⅰ.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내용 및 범위 3
Ⅱ. 이론적 배경 5
2.1 항공기 소음의 특성 5
2.1.1 항공기 소음의 주요 소음원 5
2.1.2 항공기 소음의 특성 10
2.2 항공기 소음의 영향 10
2.2.1 신체에 미치는 영향 10
2.3 항공기 소음의 평가방법 13
2.3.1 항공기 소음평가단위 13
2.4 항공기 소음 관련법규 18
2.4.1 국내 항공기 소음관련 법규 18
2.4.2 주요 국가별 항공기 소음규제 및 평가기준 19
Ⅲ. 연구 방법 22
3.1 항공기 소음측정 방법 22
3.2 대상비행장선정 25
3.3 소음지도 제작 26
3.4 소음노출인구 산정 29
Ⅳ. 연구 결과 30
4.1 지점별 WECPNL-Lden 비교 30
4.1.1 상관관계식 산정 30
4.1.2 상관관계식 비교 31
4.2 소음지도 비교 32
Ⅴ. 결 론 36
참 고 문 헌 38
ABSTRACT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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