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현준 (청주대학교, 청주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조선배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청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도는 지방관광호텔의 특성(예, 호텔이미지, 호텔입지, OTA, 호텔의 매력성)이 고객신뢰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한 인과관계를 설정하고, 실증적 접근을 통해 발견 점을 모색하는 데 두었으며, 국내 지방관광호텔을 대상으로 2020년 07월 01일부터 2020년 07월 31일까지 편의표본 추출법을 이용, 구조화된 설문지 330부(82.5%)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분석결과 첫째, 호텔이미지 요인이 고객신뢰와 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의 명성과 평판, 이미지와 느낌이 주는 메시지가 고객신뢰와 방문의도를 촉진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의미있는 결과이다. 둘째, 호텔입지 요인이 고객신뢰와 방문의도에 긍정적으로 작동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호텔의 위치와, 접근 용이성, 교통편의성과 찾기가 쉬운 부분 등이 고객신뢰와 호텔방문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하는 유의미한 결과이다. 셋째, OTA 요인이 지방관광호텔의 고객신뢰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긍정적 것으로 밝혀졌다. 호텔예약을 위한 온라인 예약 사이트의 이용 편리성과, 호텔 간 가격 비교 및 다양한 시설과 혜택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해 주고, 호텔 주변환경과 입지 및 이용 후기 등과 관련한 정보를 즉시 확인할 수 있게 함으로써 고객이 호텔을 신뢰하고, 호텔선택을 선제적으로 가능하게 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넷째, 호텔매력성 요인이 고객신뢰와 방문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이 가설은 기각되었다. 호텔과 주변환경이 주는 볼거리와, 먹거리, 살거리와 놀거리 등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소화시켜 줄 수 있는 매력적인 유인책이 지방호텔과는 크게 연관되어 생각하지 않아 나타난 결과가 아닌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 부분은 향후 후속 추가 연구를 통해 확인이 필요한 부분이다. 다섯째, 지방호텔특성에 대한 고객신뢰가 호텔방문가능성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지방호텔경영자는 호텔특성을 중심으로 고객신뢰를 우선적으로 확보하여 방문의도를 높이는 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끝으로 이 연구의 한계를 논하였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배경 및 문제제기 1
제 2 절 연구목적 7
제 3 절 연구방법과 범위 8
제 2 장 이론적 배경 9
제 1 절 국내 호텔특성 9
제 2 절 지방관광호텔 특성 11
1. 호텔이미지 13
2. 호텔입지 14
3. OTA 15
4. 호텔 매력성 16
제 3 절 고객신뢰 18
제 4 절 방문의도 19
제 3 장 연구방법 20
제 1 절 연구가설과 연구모형 20
1. 연구가설과 연구모형 20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22
제 2 절 조사설계와 분석방법 24
1. 조사목적 24
2. 연구표본 24
3. 조사방법과 설문지 구성 24
제 4 장 분석결과 26
제 1 절 표본특성 26
제 2 절 측정변수의 타당성평가와 신뢰도평가 27
1. 요인분석과 상관관계분석 및 신뢰도분석 27
2. 가설검증 29
제 5 장 연구결론 34
제 1 절 연구요약 및 시사점 34
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37
참고문헌 39
ABSTRACT 50
부록 : 설문지 5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