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종훈 (서울시립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손의영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서울시립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 철도시설의 경우 중앙정부와 국가철도공단이 투자하여 건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선로를 운행하는 여객열차, 화물열차의 경우 한국철도공사가 운영하고 있다. 고속철도는 1980년대 이후 투자가 확대되었고, 2015년 호남고속철도가 개통하면서 경부선, 호남선을 신설하였다. 2016년 수서역 출발 고속철도가 개통하면서 지금의 노선을 갖추게 되었다.
고속철도 이용자가 지불하는 요금으로 투자비용 일부 및 운영비용, 장래 재투자 비용이 충당된다면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현재 철도사업은 영업이익보다 영업손실이 발생하고 있으며, 장래에도 영업손실이 발생하여 철도공단 및 철도공사의 부채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산업의 시장 및 가격 결정에 대한 이론과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경제학 관점의 가격 결정 방법을 제안하였다. 고속철도 수요특성 분석을 통해 가격차별화 방안을 제안하고, 가격차별화 적용에 따른 효과를 추정하여 기존 철도시설의 이용효율성을 극대화하면서, 재무 건전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하였다. 이때, 가격탄력성과 한계사회비용을 고려한 Ramsey Pricing을 통해 고속철도의 가격차별화 방안을 설정하고, 수요의 전환 유형을 시간대 전환 및 대체수단으로 전환하는 수요로 구분하여 교통수요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고속철도 수요특성 분석을 통한 가격차별화 적용 시 일부 사회적 편익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철도공단 및 철도공사의 재무적 이득이 사회적 부(-)편익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고속철도 수요특성을 고려한 가격차별화 방안을 통해 기존 철도시설의 이용효율성을 극대화하면서, 재무 건전성을 확보하는 결과를 도출하여 제시하였다.

목차

목 차 ⅰ
표목차 ⅲ
그림목차 ⅴ
제 1 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개요 1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수행 방법 4
제3절 연구의 주요 내용 7
제2장 이론 및 선행연구 고찰 11
제1절 시장 및 가격 결정관련 이론 고찰 11
1.. 완전경쟁(Perfect competitive market) 11
2. 독점과 자연독점(Monopoly and Natural monopoly) 14
3. 경합시장(Contestable market) 16
4. 가격 결정 18
5. 한계사회비용(MSC)을 고려한 고속철도 가격 결정 21
제2절 선행연구 고찰 24
1. 철도 가격 결정 관련 연구 24
2. Ramsey Pricing을 활용한 가격차별화 적용 연구 28
4. 유럽의 철도산업에서 경합가능시장 환경 조성사례 34
제3절 고속철도 가격차별화 적용을 위한 시사점 38
1. 유럽 사례 분석을 통한 철도산업 효율화 증진 방안 38
2. 투자재원을 고려한 가격 결정 39
3. 수요특성을 고려한 가격 결정 40
4. 가격차별화 시행 및 효과 추정 42
제3장 가격차별화 적용을 위한 고속철도 수요특성 분석 45
제1절 고속철도 운영 및 재무 현황 분석 45
1. 고속철도 운영 현황 분석 45
2. 고속철도 가격 결정 46
3. 고속철도 재무 현황 분석 48
제2절 가격차별화 적용을 위한 고속철도 수요특성 분석 53
1. 분석 목적 53
2. 분석 방법 및 결과 54
3. 소결 73
제4장 고속철도 가격차별화 적용 효과 분석 75
제1절 Ramsey Pricing을 활용한 고속철도 가격 결정 75
1. 고속철도 가격 결정과 관련된 주체별 상호작용 75
2. Ramsey Pricing을 활용한 고속철도 가격 결정 77
제2절 전환 유형에 따른 고속철도 수요분석 83
1. 교통수요 전환 유형 설정 83
2. 교통수요 전환 유형별 분석 방법 설정 87
3. 가격차별화에 따른 대체수단으로 전환하는 수요 추정 88
제3절 고속철도 가격차별화 적용 효과 분석 104
1. 운영사 및 국가철도공단 재무 여건 변화 분석 104
2. 사회적 편익 분석 108
제5장 결론 및 연구의 한계 111
제1절 결론 111
제2절 연구의 한계 11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