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40
Ⅰ.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가. 연구의 배경 1나. 연구의 목적 3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가. 연구의 범위 3나. 연구의 방법 4Ⅱ. 이론 및 선행 연구 고찰 61. 마이크로 모빌리티(Micro Mobility) 6가. 마이크로 모빌리티(Micro Mobility) 정의 6나. 마이크로 모빌리티 특징 8다. 마이크로 모빌리티 시장 현황 10라. 마이크로 모빌리티 관련법 172. 이론적 고찰 20가. 가속도 20나. 네이스미스 법칙(Naismith’s Rule)과 수정된 랑뮤어(Langmuir) 법칙 23다. 쌍체비교 t-검정(Paired-Comparison) 243. 선행연구 고찰 25가. 마이크로 모빌리티 수단 효과에 관한 연구 25나. 대중교통 접근성 및 서비스 권역에 관한 연구 29다. 대중교통 접근성 및 서비스권역에 지형적 요소(경사) 고려한 연구 304. 선행연구의 한계점 및 차별성 31Ⅲ. 실데이터를 이용한 지형적 요소가 통행 패턴에 미치는 영향 검증 331. 연구 대상지 및 데이터 332. 마이크로 모빌리티 수단의 통행 패턴 분석 353. 경사가 마이크로 모빌리티 수단 통행에 미치는 영향 분석 37Ⅳ. 마이크로 모빌리티 수단을 이용한 대중교통 접근성 및 서비스 권역 분석방법 461. 경사에 따른 마이크로 모빌리티 수단의 속도와 통행시간 추정 알고리즘 462. 현장실험을 통한 알고리즘 개선 52Ⅴ. 마이크로 모빌리티 수단을 이용한 부산광역시 대중교통 접근성 및 서비스 권역 개선 평가 541. 연구 대상지 선정 과정 542. 알고리즘을 이용한 사례 분석 방법 573. 경사에 따른 속도 및 통행시간을 추정하기 위한 알고리즘 검증 614. 알고리즘을 통한 대중교통 접근성 및 서비스 권역 개선 결과 63가. 대중교통 접근성 64나. 대중교통 서비스 권역 70Ⅵ. 결론 771. 연구의 요약 77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과제 78참고문헌 80Abstract 9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