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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해성 (인하대학교, 인하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상권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인하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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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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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는 내연기관자동차와 다른 소음 특성을 가지고 있다. 전기자동차는 엔진이 없어 전체 음압이 낮아 정숙 하지만 전기모터 구동에 의한 고주파 소음이 증대하여 차량 실내음질을 악화시킨다. 전기자동차는 실내에서 고급감 음질을 유지하기 위해서 실내 음질을 능동적으로 제어 가능한 ASG(Active sound generation) 시스템이 필요하다. 일반 스피커는 중간 주파수 범위의 소리를 제어하거나 재생한다. 전기자동차에 필요한 고주파의 사운드를 재생하거나 제어하기 위해서는 더 넓은 범위의 소리 재생 주파수 특성을 갖는 스피커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ASG(Active sound generation) 시스템에 적합한 CFRP (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 스피커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CFRP 스피커를 개발하기 위해서, 기존 CFRP 스피커에 대한 주파수특성 해석모델의 개발과 실험적 검증을 실행하고, 검증된 해석 모델을 이용하여 넓은 범위의 소리 재생 주파수 특성을 갖는 CFRP 스피커를 설계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2장 스피커 음향 특성 4
2.1 스피커의 음향방사 특성 4
2.2 스피커 진동 음향 연성 특성 7
제3장 스피커 방사 특성 실험 9
3.1 실험 장치 9
3.2 실험 과정 12
제4장 유한요소모델 14
4.1 진동-음향 연성해석 스피커 모델링 14
4.2 유한요소 해석모델 기계적 특성 16
4.3 유한요소 해석모델 검증 17
제5장 CFRP 스피커의 주파수 음향특성 18
5.1 탄소섬유 적층 각도에 따른 음향특성 18
5.2 등방성 재료와 비등방성 재료에 따른 음향특성 20
5.2.1 동일 두께 22
5.2.2 동일 질량 24
제6장 결론 26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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