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손연주 (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이원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고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COVID-19의 확산으로 인해 언택트 교육에 대한 수요와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COVID-19 상황 이전의 언택트 교육은 기술의 발전에 기인하여 시공간을 초월하거나 평등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COVID-19 발생 이후의 언택트 교육은 감염병의 확산이라는 사회적 변화에 기인하여, 공간의 초월을 통한 대면 접촉의 차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는 데 차이가 있다.
기업 교육 담당자들은 변화된 비대면 환경에서도 학습자의 인식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 학습자들이 가지고 있는 기능과 일반적 선호 경향, 태도를 분석하는 것은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한 필수적인 사전 작업이다. 따라서 실시간 언택트 교육이라는 변화된 환경과 교육 형태에 대한 기업교육 참가자에 대한 학습자 분석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언택트 교육을 위한 학습자 및 상황 분석에 기반하여 기업교육 참가자들의 실시간 언택트 교육에 대한 인식과 선호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는 (1)기업 교육 형태 대한 인식과 선호 (2)실시간 언택트 교육에 대한 인식과 선호 (3)실시간 언택트 교육 플랫폼에 대한 인식과 선호 (4)실시간 언택트 교육 방식에 대한 인식과 선호로 이루어져 있다. 분석된 결과를 통해 교육 담당자들이 각각의 기업 상황과 수혜자들의 특성에 따라 실시간 언택트 교육을 설계하고 기획하는 데 그 의사결정의 근거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 3개 회사에 재직하고 있는 기업교육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온라인 설문방식을 통해 유효설문지 150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설문에 응답한 기업교육 수혜자들은 아직 오프라인 교육에 대한 선호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 교육을 선호하는 이유로는 ‘강사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라 답하였다. 또한 실시간 언택트 교육 이수 경험이 있는 경우 그렇지 않은 응답자들에 비해 교육에 대한 심리적 준비 정도가 높으며, 긍정적인 수강 의향을 가지고 있었다.
실시간 언택트 교육 플랫폼과 관련한 분석에서는 가장 인지도가 높은 플랫폼은 ‘유튜브 라이브’와 ‘줌’ 이었으며, 참가 역할에 따라 플랫폼 기술 사용 능숙도에 차이가 있었다. 더해 기술 사용 능숙도는 플랫폼 사용 만족도와 연관되어 있었다. 실시간 언택트 교육 방식에 대한 인식 및 선호 분석에서는 각 교육 방식에 대한 응답자 전체의 선호도를 분석하였으며, 참가자 특성에 따른 차이가 있는 경우 교차분석을 통해 결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 내용은 기업교육 수혜자가 가지고 있는 실시간 언택트 교육 전반에 대한 인식 및 선호를 분석한 기초연구이며, 향후 기업에서 각각의 기업 상황에 맞춘 실시간 언택트 교육을 설계하는 데 의사결정의 근거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의 범위 및 논문의 구성 3
II. 이론적 배경 4
1. 기업교육 4
2. 이러닝 교육 5
2.1. 이러닝 교육의 개념 및 특징 5
2.2. 이러닝 교육의 현황과 발전 7
2.3. 실시간 언택트 교육 플랫폼 11
2.4. 실시간 언택트 교육 사례 19
3. 언택트 교육을 위한 설계 22
3.1. 학습자 분석 23
3.2. 상황 분석 26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28
1. 연구 대상 및 기간 28
2. 연구 절차 29
3. 조사 도구 30
4. 분석 방법 32
Ⅳ. 연구 결과 33
1. 교육 형태 인식 및 선호 33
1.1. 교육 형태 33
1.2. 온/오프라인 교육의 장점 35
1.3. COVID-19 전/후 선호 변화 37
2. 실시간 언택트 교육 인식 및 경험 39
2.1. 심리적 준비 정도, 수강 의향 38
2.2. 대면 교육과의 전달력 비교 41
2.3. 불편함 42
3. 실시간 교육 플랫폼 인식 및 이용 경험 44
3.1. 인지도 44
3.2. 참가 역할과 기술 사용 능숙도 45
3.3. 기술 사용 능숙도와 사용 경험 만족도 47
4. 실시간 언택트 교육 방식 선호 50
4.1. 교육 내용 51
4.2. 플랫폼 선택 기준 54
4.3. 교육 시간 56
4.4. 교육 인원 58
4.5. 강사의 교육 방식 60
4.6. 학습자의 화상 공유 61
4.7. 실습 62
4.8. 평가 64
4.9. 녹화 영상 제공 66
Ⅴ. 결론 67
1. 연구 결론 및 시사점 67
2. 연구의 한계 70
참고문헌 71
부 록 7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