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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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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연주 (전북대학교, 전북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이준모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전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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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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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무용전공 대학생의 지도자신뢰, 무용능력성취, 전공지속활동의 영향관계와 지도자신뢰와 전공지속활동의 관계에서 무용능력성취의 매개효과를 구명하기 위함이다. 편의표집(convenience sampling)을 이용하여 J시와 D시에 위치하고 있는 무용전공 대학생을 조사대상의 모집단으로 선정한 후 2020년도 1월부터 3월까지 총 309부의 온라인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자기평가기입법(Self- administration method)을 통해 작성하도록 하였다. 그 중 신뢰성이 결여(이중기입, 무기입, 부실자료 등)되었다고 판단되는 8부를 제외한 301부의 설문지를 실제 분석에 사용하었다. 연구의 측정도구는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 절차를 거쳐 총 45문항으로 5단계 평정척도(Likert scale)를 사용하였다. 구성된 설문지는 인구통계학적특성(4문항), 지도자신뢰(15문항), 무용능력성취(16문항), 전공지속활동(10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자료분석은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상관분석 및 다중회귀분석, 매개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절차와 자료 분석결과를 토대로 이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1) 성별에 따른 지도자신뢰와 무용능력성취는 남성이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학년에 따른 지도자신뢰의 일관성은 2학년이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전공에 따른 전공지속활동의 교육 및 훈련프로그램 참여와 자신의 역량에 대한 평가는 현대무용(컨템포러리)전공이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무용 경력에 따른 무용능력성취의 이해능력성취는 5년~7년미만이, 실기능력성취는 3년미만과 5년~7년미만이, 창작능력성취는 5년~7년미만이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공지속활동의 자신의 역량에 대한 평가는 7년이상이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무용전공 대학생의 지도자신뢰, 무용능력성취, 전공지속활동은 영향관계를 가진다.
1) 무용전공 대학생의 지도자신뢰는 무용능력성취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도자신뢰의 성실성, 능력, 이타성, 개방성은 무용능력성취의 이해능력성취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능력, 이타성, 개방성은 실기능력성취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방성은 창작능력성취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무용전공 대학생의 무용능력성취는 전공지속활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용능력성취의 이해능력성취, 실기능력성취는 전공지속활동의 교육 및 훈련프로그램 참여와 자신의 역량에 대한 평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무용전공 대학생의 지도자신뢰는 전공지속활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도자신뢰의 성실성, 능력이 전공지속활동의 교육 및 훈련프로그램 참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성실성, 이타성이 자신의 역량에 대한 평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무용전공 대학생의 지도자신뢰와 전공지속활동의 관계에서 무용능력성취의 이해능력성취와 실기능력성취는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4
3. 연구 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8
1. 지도자신뢰 8
1) 신뢰의 개념 8
2) 신뢰의 요인 9
3) 지도자신뢰의 중요성 11
2. 무용능력성취 13
1) 무용능력성취의 개념 13
2) 무용능력성취의 구성요소 15
3. 전공지속활동 17
1) 전공지속활동의 개념 17
2) 전공지속활동의 구성요소 20
Ⅲ. 연구방법 23
1. 연구대상 23
2. 조사도구 25
1) 설문지 구성 25
2) 설문지의 타당도와 신뢰도 28
3. 연구절차 33
4. 자료처리 34
Ⅳ. 연구결과 35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각 변인간의 차이 35
1) 성별에 따른 각 변인간의 차이 35
2) 학년에 따른 각 변인간의 차이 36
3) 전공에 따른 각 변인간의 차이 38
4) 무용경력에 따른 각 변인간의 차이 40
2. 각 변인간의 상관관계 분석 42
3. 지도자신뢰, 무용능력성취, 전공지속활동의 관계 43
1) 지도자신뢰와 무용능력성취의 관계 43
2) 무용능력성취와 전공지속활동의 관계 46
3) 지도자신뢰와 전공지속활동의 관계 49
4. 지도자신뢰와 전공지속활동의 관계에서 무용능력성취의 매개효과 51
1) 지도자신뢰와 교육 및 훈련프로그램 참여의 관계에서 이해능력성취의 매개효과 51
2) 지도자신뢰와 자신의 역량에 대한 평가의 관계에서 이해능력성취의 매개효과 53
3) 지도자신뢰와 교육 및 훈련프로그램 참여의 관계에서 실기능력성취의 매개효과 55
4) 지도자신뢰와 자신의 역량에 대한 평가의 관계에서 실기능력성취의 매개효과 57
5) 지도자신뢰와 교육 및 훈련프로그램 참여의 관계에서 창작능력성취의 매개효과 59
6) 지도자신뢰와 자신의 역량에 대한 평가의 관계에서 창작능력성취의 매개효과 60
Ⅴ. 논 의 62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각 변인간의 차이 62
1) 성별에 따른 각 변인간의 차이 62
2) 학년에 따른 각 변인간의 차이 63
3) 전공에 따른 각 변인간의 차이 64
4) 무용경력에 따른 각 변인간의 차이 66
2. 지도자신뢰, 무용능력성취, 전공지속활동의 관계 67
1) 지도자신뢰와 무용능력성취의 관계 67
2) 무용능력성취와 전공지속활동의 관계 68
3) 지도자신뢰와 전공지속활동의 관계 69
3. 무용능력성취의 매개효과 검증 70
Ⅵ. 결론 및 제언 72
1. 결론 72
2. 제언 74
참고문헌 75
부 록 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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