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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변지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임원식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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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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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자동변속기 차량 주행 중 토크 컨버터의 록업 클러치 댐퍼 스프링에 작용하는 충격량을 계산하고 댐퍼 스프링의 동특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주행 시 댐퍼 스프링에 작용하는 충격량을 계산하기위해 차량의 엔진, 토크 컨버터, 록업클러치, 자동변속기, 주행부하계를 수식적으로 모델링 하였고, MATLAB Simulink를 이용하여 차량 성능 시뮬레이터를 구성하였다. 차량 주행 중 댐퍼 스프링에 작용하는 충격량을 엔진가진 충격, 변속 충격, 구동륜으로부터 작용하는 충격 3가지로 분류하여 계산하였다.
엔진 가진 충격의 경우 차량이 등속 주행 중 엔진에 나타나는 추가 가진력을 기준으로 계산하였고, 변속 충격의 경우 변속시 댐퍼 스프링에 작용하는 충격량을 기준으로 계산하였다. 구동륜으로부터 작용하는 충격은 차량 주행 중 연석을 부딪치는 경우와 빙판이나 모레와 같이 미끄러운 노면에서 주행 중 아스팔트와 같이 거친 노면으로 올라오게 될 경우 나타나는 충격량을 기준으로 계산하였다.
계산된 충격량을 기반으로 댐퍼 스프링의 동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댐퍼 스프링의 이산계 모델을 구성하였다. 댐퍼 스프링의 유효 권수 하나마다 자유도를 추가하여 다자유도 시스템으로 해당 모델을 구성하였다. 또한 댐퍼 스프링의 최대 압축 량을 제한하는 Stopper를 추가하고 원심력에 의한 마찰력을 고려하여 실제 작동상황을 모사하였다. 해당 이산계 모델을 통하여 각 충격상황시 스프링의 동특성을 분석하였다.

목차

목 차
요약 ⅰ
표목차 ⅱ
그림목차 ⅲ
기호설명 ⅵ
I. 서 론 1
II. 자동변속기 차량의 성능 시뮬레이터 모델링 3
2.1 엔진 성능 모델링 3
2.2 토크 컨버터 및 록업 클러치 성능 모델링 5
2.3 자동변속기 성능 모델링 8
2.4 구동륜 성능 모델링 10
2.5 차량 주행 부하계 모델링 12
III. 자동변속기 차량의 록업 클러치 충격 인자 분석 13
3.1 엔진 가진에 의한 록업 클러치 충격 분석 13
3.2 변속에 의한 록업 클러치 충격 분석 15
3.3 구동륜에 의한 록업 클러치 충격 분석 16
3.3.1 노면 마찰계수 급변에 의한 충격 분석 18
3.3.2 노면 수직항력 급변에 의한 충격 분석 22
IV. 록업 클러치 댐퍼 스프링의 동특성 분석 27
4.1 록업 클러치 댐퍼 스프링의 FEM 기반 동특성 분석 29
4.2 댐퍼 스프링 이산계 모델링 31
4.2.1 실제 작동 상황을 고려한 댐퍼 스프링의 동특성 분석 35
4.2.2 록업 클러치 충격에 의한 댐퍼 스프링의 동특성 분석 39
V. 결 론 50
참고문헌 51
Abstract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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