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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준희 (인천대학교, 인천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심형보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인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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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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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의 강철도교는 허용응력설계법을 사용하고, 일반 도로교는 한계상태설계법을 사용 중이다.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는 설계법이 확률 및 통계이론에 근거한 신뢰도기반 한계상태설계법이며, 기존에 사용되었던 경험에 의존하는 허용응력설계법은 감소하는 추세이고 한계상태설계법으로의 전환이 요구된다. 이 연구에서는 강철도교의 한계상태설계법으로의 전환을 위해 압축부재 설계기준 분석 및 개정(안)을 제안하였다.
국내 강철도교 설계기준(허용응력설계법)은 일본의 강구조물설계기준을, 도로교 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은 미국의 강구조설계기준을 준용하였기 때문에 설계에 대한 철학이 일부 달라 이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 이 논문에서는 압축부재에 대한 국내외 설계기준 및 배경 이론을 비교·분석하여 강철도교의 한계상태설계법으로의 전환을 위해 필요한 전체좌굴 강도식 및 국부좌굴 관련 기준을 제안하였다.
압축부재의 주요 파괴모드인 전체좌굴의 각 설계기준별 강도식을 무차원 세장변수(λ_c)를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강철도교는 도로교설계기준의 강도식을 준용하되 저항수정계수(0.95)를 사용하는 개정(안)을 제안하였고 이에 따른 신뢰도분석을 수행하여 그의 적정성을 확인하였다. 국부좌굴 관련 변수는 도로교 설계기준을 준용하되 상시 또는 가설시의 사용응력 수준을 고려하여 판의 최대 폭-두께 비를 늘릴 수 있는 방안으로 완화계수를 제안하였다. 또한, 국부좌굴 발생에 대한 강도감소의 방법으로, 기존의 Q저감계수방법 대신 Eurocode 및 미국 강구조 설계기준에서 사용중인 유효폭 개념을 제시하였다. 위와 같은 개정(안)의 적용으로 기존보다 더욱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강철도교의 설계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목적 및 범위 3
1.3 국내외 연구동향 4
제 2 장 압축부재 설계기준 분석 6
2.1 일반사항 6
2.2 전체좌굴(global buckling) 설계기준 10
2.2.1 배경이론 10
2.2.2 강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 KDS 24 14 31] 11
2.2.3 강교설계기준[허용응력설계법, KDS 24 14 30] 15
2.2.4 Eurocode 17
2.3 국부좌굴(local buckling) 설계기준 21
2.3.1 배경이론 21
2.3.2 강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 KDS 24 14 31] 23
2.3.3 강교설계기준[허용응력설계법, KDS 24 14 30] 27
2.3.4 Eurocode 32
2.4 유효좌굴길이와 제한세장비 38
제 3 장 압축부재 설계기준 비교 및 개정(안) 제안 42
3.1 개요 42
3.2 전체좌굴 강도식 43
3.2.1 설계기준별 강도식 비교 43
3.2.2 전체좌굴 강도식 보정 및 개정(안) 46
3.3 국부좌굴관련 기준 48
3.3.1 설계기준별 판의 폭-두께비 규정 비교 48
3.3.2 판 폭-두께 비 완화계수 분석 및 개정(안) 49
3.3.3 좌굴강도 산정 시 유효폭 개념 51
3.3.4 유효폭 개념 적용 개정(안)에 따른 효과 분석 53
3.4 유효좌굴길이 산정 기준 55
제 4 장 압축부재 설계기준 개정(안)에 대한 신뢰도분석 56
4.1 신뢰도분석 이론 56
4.1.1 설계 개념(ASD, SD, LSD) 56
4.1.2 신뢰도지수 산정 방법 59
4.2 신뢰도분석 결과 및 개정(안) 적정성 검토 63
4.2.1 저항강도의 통계특성 63
4.2.2 하중의 통계특성과 하중조합 64
4.2.3 개정(안)의 저항수정계수에 따른 신뢰도지수 66
제 5 장 결론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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