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회 셀 리더의 슈퍼리더십이 셀 모임 성과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셀 모임 성과는 가시적으로는 구성원들의 셀 참여로, 비가시적으로는 신앙성숙으로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셀 리더의 슈퍼리더십이 구성원의 셀프리더십, 셀 참여 지속의지, 신앙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슈퍼리더십이 셀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와, 모바일 메신저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슈퍼리더십, 셀프리더십, 셀 참여 지속의지, 신앙성숙도에 대한 측정도구는 다른 연구자들의 문항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했으나, 모바일 메신저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의 측정도구는 설문문항의 부재로 문항을 개발하고 타당도 검증을 하였다. 본 연구는 교회 셀 모임 참여자를 대상으로 416명의 설문 응답 자료를 수집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SPSS 25.0과 AMOS 25.0의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신뢰도, 타당도, 구조방정식을 활용한 직접효과, 간접효과, 총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셀 리더의 슈퍼리더십은 구성원의 셀프리더십과 셀 참여 지속의지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반면, 셀 리더의 슈퍼리더십과 구성원의 신앙성숙도 관계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둘째, 구성원의 셀프리더십은 셀 참여 지속의지와 신앙성숙도에 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셋째, 셀 리더의 슈퍼리더십은 구성원의 신앙성숙도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없었으나 셀프리더십을 매개로 슈퍼리더십은 신앙성숙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했다. 넷째, 셀 리더의 슈퍼리더십과 구성원의 셀프리더십 관계에서 모바일 메신저를 사용한 커뮤니케이션 조절효과의 유의미성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 셀프리더십과 모바일 메신저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의 정(+)적인 영향력을 도출할 수 있었다는 것은 의미가 있다. 신앙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이 슈퍼리더십이 아닌 셀프리더십이었다는 것은, 셀 모임에서 리더의 영향력에 따라 셀의 성과가 달라지기도 하지만 구성원의 셀프리더십도 중요함을 말해주는 결과이다. 이로써 교회 셀 모임 활성화를 위해서는 셀 리더 교육뿐만 아니라 구성원들의 셀프리더십이 발휘될 수 있도록 교회의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모바일 메신저 사용을 권장함으로 셀 구성원의 셀프리더십이 발휘되어 셀 참여와 신앙성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교회는 셀 리더 교육에서 모바일 메신저를 활용할 수 있는 매뉴얼 제시가 필요하다. 더불어 셀 리더는 모바일 메신저를 활용한 그룹이 구성원과의 소통이 더 강함을 인식하고, 셀 모임에서 대면으로 교제할 뿐만 아니라 비대면 방법인 모바일 메신저를 사용하여 구성원들에게 동기부여하고 교제함으로 셀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교회 인적자원관리 방안으로 셀 성과에 매개 역할을 하는 셀프리더십의 중요성과 슈퍼리더십과 셀프리더십의 영향관계를 강화시킬 수 있는 모바일 메신저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This study aimed to empirically identify the direct and indirect impact of the super-leadership of the church cell leader on the performance of the cell group members. Their performance can be represented by members’ participation in cells and faith maturity.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confirm the impact of super-leadership on members'' self-leadership, retention intention, and faith maturity. In addition, this study placed emphasis 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leadership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mobile messenger communication. The measurement tools for super-leadership, self-leadership, retention intention and faith maturity were adopted from existing studies, but measurement tools for mobile messenger communication was developed for the study. This study collected survey data from 416 Protestant adults, and used the statistical package of SPSS 25.0, AMOS 25.0 to analyze th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of technical statistics, reliability, validity, research model, and total effects of indirect effect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cell leader’s super-leadership had a positive impact on the member`s self-leadership and retention intention. On the other hand,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relationship between the cell leader’s super-leadership and the member’s faith maturity. Second, the member’s self-leadership had a positively impact on retention intention and faith maturity. Third, although the cell leader`s super-leadership did not have a direct impact on religious attainment, the super-leadership had an indirect influence on faith maturity which was mediated by the member’s self-leadership. Fourth, mobile messenger communication had a moderating effec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ell leader`s super-leadership and the member’s self-leadership. This study was able to derive the positive influence of self-Leadership and mobile messenger communication. Although leaders do have influence in cell groups, it is a result of the importance of the member’s self-leadership. This requires support from the church so that not only cell leader education but also member’s self-leadership is exercised in order to revitalize church cell group. In addition, the church needs to present a manual for cell leader education on how to utilize mobile messengers so that cell member’s self-leadership can be exercised by encouraging the use of mobile messengers, leading to cell participation and faith maturity. In addition, cell leaders should recognize that groups using mobile messengers have stronger communication with their members, and not only meet members face-to-face at cell meetings, but also use non-face-to-face mobile messengers to motivate and interact with their members, contributing to cell activation. Therefore, as a way of HRD(Human Resource Develop) in the church, we should recognize the importance of members’ self-leadership that plays a mediating role in cell group performance and the importance of mobile messenger communication that can strengthen the relationship between super-leadership and self-leadership.
1. 서론 1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2. 연구문제 41.3. 용어의 정의 41.3.1. 셀(Cell Group) 41.3.2. 슈퍼리더십(Super-Leadership) 51.3.3. 셀프리더십(Self-Leadership) 51.3.4. 셀 참여 지속의지(Retention Intention) 61.3.5. 신앙성숙도(Faith Maturity) 61.3.6. 모바일 메신저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Mobile Messenger Communication) 62. 이론적 배경 82.1. 슈퍼리더십 82.1.1. 슈퍼리더십의 개념 82.1.2. 슈퍼리더십의 구성요소 92.2. 셀프리더십112.2.1. 셀프리더십의 개념 112.2.2. 셀프리더십의 중요성과 구성요인 122.3. 셀 참여 지속의지 162.3.1. 참여 지속의지의 배경이론 162.3.2. 지속의지의 선행연구 162.4. 신앙성숙도 182.4.1. 신앙성숙도의 개념 182.4.2. 신앙성숙도의 선행연구와 척도 192.5. 모바일 메신저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212.5.1. 모바일 메신저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212.5.2. 모바일 메신저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의 선행연구 242.6. 연구변인 간 관계 252.6.1. 슈퍼리더십, 셀프리더십, 셀 참여 지속의지와 신앙성숙도의 관계 252.6.2. 슈퍼리더십과 셀 참여 지속의지, 신앙성숙도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 272.6.3. 슈퍼리더십과 셀프리더십 관계에서 모바일 메신저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의 조절효과 283. 연구방법 303.1. 연구모형 303.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13.3. 분석방법과 연구도구 323.3.1. 슈퍼리더십 363.3.2. 셀프리더십 363.3.3. 셀 참여 지속의지 373.3.4. 신앙성숙도 373.3.5. 모바일 메신저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373.3.6. 연구도구 종합 434. 연구결과 444.1. 기술통계량 분석 444.1.1.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결과 444.1.2. 기술통계량 분석결과 464.2.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 474.3. 최종모형 검증 504.4. 가설검증 결과 535. 결론 555.1. 연구의 요약 555.2. 연구결과 논의 575.3. 시사점 및 제한점 605.3.1. 이론적 시사점 605.3.2. 실무적 시사점 625.3.3. 연구의 제한점 63참고문헌 65ABSTRACT 76부록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