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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윤혜슬 (조선대학교, 조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방희선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조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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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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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산업의 환경 변화로 인해 CO2 배출가스 규제가 엄격해짐에 따라서 연비 효율 향상이 필요한데, 연비 효율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경량 소재 사용이 있다. Al만으로 접합을 하게 되면 경제성이나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해 Al과 Steel간의 용접이 불가피하게 필요하다. 이종재 Al 합금과 Steel 접합 시 문제점은 취성적인 금속간화합물(FeAl₂, Fe₂Al?, FeAl₃) 생성으로 이는 강도를 저하시키기 때문에 최소화 시켜야한다. 따라서 최소화 시키기 위해 저입열 공정이 필요한데, 이를 위한 공정인 AC 펄스 MIG를 적용하여 이종소재 알루미늄 합금과 용융아연도금강의 용접기술 개발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목차

List of Figures Ⅲ
List of Tables Ⅴ
Abstract Ⅵ
1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국내?외 연구 동향 3
1.3 AC 펄스 MIG 용접 및 소재 특성 5
1.3.1 AC 펄스 MIG 용접의 특성 5
가. EN 비율에 따른 용접 특성 7
1.3.2 알루미늄 소재 특성 9
1.3.3 용융아연도금강 소재 특성 10
2장. 연구 방법 12
2.1 실험방법 및 용접조건 12
2.1.1 사용소재 및 용접법 12
2.1.2 용접장비 및 용접조건 15
2.1.3 용접부 특성 평가 방법 18
2.2 Al6061-T6/GI steel의 AC Pulse MIG 용접부의 금속간화합물 수치해석 20
2.2.1 3차원 열전도 이론 20
가. 비정상 열전도의 유한요소 해석 이론 20
나. 금속간화합물 예측 이론 23
2.2.2 입열 방정식 24
2.2.3 해석모델 및 조건 25
3장. 연구 결과 27
3.1 용접공정변수에 따른 용접 특성 27
3.1.1 와이어 위치의 영향 27
3.1.2 전류별 EN 비율의 영향 30
가. 용접부 비드 특성 30
나. 인장-전단강도 특성 34
3.1.3 금속간화합물 두께 및 EDS 분석 36
가. 금속간화합물 두께 36
나. EDS 분석 38
3.2 수치해석에 의한 용접부 금속간화합물 예측 40
3.2.1 온도분포 40
3.2.2 금속간화합물 예측 43
4장. 결론 46
참고문헌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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