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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8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 목적 63. 연구 질문 6Ⅱ. 이론적 배경 81. 과학교육 성찰과 변화의 흐름 8가. 과학교육의 성찰 8나. 과학교육 변화 방향 121) STS, STSE, SSI 교육 122) 융합인재교육(STEAM), 통합과학 15다. 과학과 2015 개정 교육과정 161) ''과학''과 ''통합과학''의 성격 172) ''과학''과 ''통합과학''의 목표와 핵심역량 18라. 과학교사의 인식 191) 과학교육 변화에 대한 과학교사의 인식 192) 과학교사의 환경 교육적 실천 203) 과학교육에서의 환경교육적 실천 242. 과학교육과 환경교육의 상호관련성 25가.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과학교육과 환경교육의 지향점 25나. 과학교육과 환경교육의 연구 동향 26다. 과학교육과 환경교육의 관점 비교 27라. 과학소양과 환경소양 291) 과학소양 292) 환경소양 363) 과학소양과 환경소양의 비교 423. 넓은 의미의 환경교육자로서 과학교사 46가. 넓은 의미의 환경교육자 46나. 과학교사의 환경교육 전문성 491) 과학교육에서 환경교육실천에 대한 전문성의 의미 492) 환경교육과 과학교육의 교사 전문성 513) 환경교육자로서 과학교사 전문성 53Ⅲ. 연구 방법 551. 연구 절차 552. 교육과정 분석 573. 면담 69Ⅳ. 연구 결과 821. 통합과학 교육과정의 환경관련 영역의 특성 82가. 통합과학 교육과정의 분석 82나. 통합과학과 환경소양 86다. 환경소양의 의미와 범위의 확대 922. 연구 참여 교사의 해석과 실천 94가. 통합과학 과목에 대한 해석과 실천 94나. 환경관련 영역에 대한 해석과 실천 107다. 과학교사의 환경교육적 특성에 대한 인식과 해석 116Ⅴ. 논의 1221. 통합과학의 환경교육적 특성 1222. 통합과학의 환경교육적 특성에 대한 과학교사의 인식과 실천 1243. 과학교사의 환경교육적 실천의 의미 132Ⅵ. 결론 139참고문헌 142부록 149ABSTRACT 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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