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유소연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권수미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군산시의 초등학교 음악실 및 음악전담교사 실태를 파악하고 음악교육 환경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첫째, 음악교육 환경에 관한 이론적 탐구를 시행하고, 둘째, 군산시 초등학교 58개의 음악실 및 음악전담교사 실태를 파악하였으며 셋째, 경력 5년 이상의 2개 이상의 학교에서 근무한 초등교사 5인을 대상으로 하여 심층 면담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군산시 현황 조사 결과 음악실과 음악 전담교사 보유율은 절반도 되지 않는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군산시는 시 지역 임에도 불구하고 읍·면·특수지역과 비슷한 분포 모습을 나타내었으며 적정 학교 비율이 높은 지역에 비해 환경적 요소가 미흡하게 갖춰져 있었다.심층 면담을 통해 음악실의 여부에 따라 수업내용 구성 및 자료 활용에 있어 교수학습 방법의 변화가 나타났으며 음악전담 교사의 유무는 시범과 다양한 수업 방식 측면에서 교수법의 차이를 가져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음악 환경 조성은 학생들의 집중도 향상과 음악 활동의 활성화에 긍정적 영향을 주어 학생 반응에 유의미한 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음악실 및 음악전담 교사의 유무는 교과 운영실태와 관련이 있으며 음악수업 내용 충실도와 수업 시수 면에 차이를 가져왔다.교육환경의 조성은 음악교육에 선행되어야 할 필수적 요소이며 초등 음악교육의 내실화를 도모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음악실 구비, 음악 전담교사 의무 배정, 실제적인 교사대상 음악 연수, 음악 교과의 위상에 대한 인식 제고 등이 실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가. 연구대상 3
나. 연구방법 3
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2
Ⅱ. 연구의 기초
1. 환경의 개념 및 특성 13
2. 교육환경의 개념 및 특성 15
가. 교육환경의 의미와 특성 15
나. 교육환경의 종류 16
3. 음악교육과정과 음악교육 환경 18
가. 음악교육과정 18
나. 음악교육환경 20
III. 군산시 초등학교 음악실 실태 분석
1. 군산시 음악실 및 음악 전담교사 분포도 24
2. 군산시 지역의 특성 파악 28
Ⅳ. 연구 결과
1. 음악에 대한 인식 35
가. 음악교육 환경에 대한 인식 36
나. 음악 교과에 대한 인식 38
2. 음악환경과 교수법 40
가. 음악실과 교수법 40
나. 음악 전담교사와 교수법 46
3. 음악 환경에 따른 학생 반응 51
가. 수업 참여도 51
나. 수업 내 학생 음악 활동 53
4. 음악 교과 운영실태 56
가. 음악실과 교과 운영실태 56
나. 음악 전담교사와 교과 운영실태 59
5. 음악 환경 개선 방향 62
Ⅴ. 결론 및 제언
1. 결론 66
2. 제언 70
참고문헌 73
ABSTRACT 77
부록 7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