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수경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남영숙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분산적 환경 교육 상황에서 영어 교육과정에서의 환경 교육의 실현 가능성을 논의하고자 하는 데에서 시작하였다. 세계시민의식 함양이라는 영어과의 교육 목표와 시민성 함양이라는 환경 교육적 목표의 지향점이 같다는 전제하에 전 지구적으로 심화되고 있는 사회 생태 문제의 해결과 관련하여 학생들 개개인에게 요구되는 성향 및 자질로서 생태시민성의 개념을 상정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생태 시민성이 영어과 교육과정에 함의하는 바는 무엇인지 논의해 보고 생태시민성을 반영한 중학교 영어과 환경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에 있다. 이 연구는 문헌 연구과 설문 조사방법으로 수행되었다. 생태시민성의 개념 및 특징과 교육적 적용에 관한 선행 연구물, 영어과 교육과정의 특징 및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핵심 역량에 관한 선행 연구물, 영어 교과서를 살펴보았으며, 학습자 설문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대부분의 소재들이 공동체 역량 하위 요소와 관련이 있고 생태 시민성 내용 요소도 구체화한 영어과 공동체 역량 하위 요소와 의미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어과 교과서 분석, 학습자 분석, 영어 사용의 맥락적 측면을 살펴봄으로써 영어과 생태시민성 교육 프로그램에 실질적으로 활용 가능한 교수-학습 내용을 추출하였다. 셋째, 생태시민성 함양을 위한 중학교 영어 프로그램은 영어 교육적 목표와 환경 교육적 목표를 함께 설정하고 생태시민성의 내용 요소 중 관계성, 참여, 지속 가능성을 함양하는 방향으로 개발되었다. 이 연구의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했다. 첫째,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생태시민성 교육은 영어과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중 하나인 공동체 역량 함양에 기여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소재를 바탕으로 구체화 한 영어과 공동체 역량의 하위 요소들은 생태시민성의 특징인 비 영역성, 덕성, 책임과 관계성, 참여, 지속가능성의 내용 요소와 의미 있게 연결되었다. 이를 통해 생태시민성 교육이 영어과 교육에서의 공동체 역량 함양에 기여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생태시민성 함양을 위한 중학교 영어 프로그램은 생태시민성 내용 요소와 언어 사용의 맥락적 요소를 고려한 교수-학습 내용으로 구성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생태시민성의 내용 요소와 영어 교육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문법 요소의 사용 맥락을 함께 고려하여 언어 교육과 환경 교육의 결합적 요소를 강화하였다. 환경의 주제를 다루면서 특정 어휘를 학습하는 것도 영어과 교육의 목표가 될 수 있다. 언어 교육의 특성을 조금 더 면밀히 고려하여 내용적 요소와 결합시킨다면 영어과에서 체계적인 환경교육의 가능성을 보장할 수 있다. 셋째, 영어과에서의 환경 교육 프로그램은 언어 학습적 목표를 잘 녹여내기만 한다면 스토리 북, 뉴스 컨텐츠, 동영상 등의 진정성 있는 자료(authentic materials)를 주 교재로 사용할 수 있어 시의성이 있는 내용을 교육과정에 구애받지 않고 다룰 수 있다. 전술한 대로 영어과 교과는 내용적 측면에서 융통성과 활용도가 높은 교과이다. 기능 교과로서 교육 내용에 대한 성취기준이 제시되지 않고 다양한 영역에 걸친 주제들을 소재로 다룰 것을 제안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러하다. 이러한 측면을 잘 활용한다면 영어과 교육은 현재와 같은 분산적 환경교육 상황에서 환경교육의 저변을 넓히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의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환경교육 성취 기준과 내용 체계를 반영한 영어과의 체계적 교육방안을 강구하는 후속 연구들이 필요하다. 둘째, 이 연구 프로그램은 충북지역 중학교 2학년 학생 132명을 대상으로 개발하였으므로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따라서 추후에는 여러 지역을 포함한 다수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보다 심도 있는 조사를 실시하여 조사 결과의 대표성을 제고해야 할 것이다. 셋째, 프로그램의 조직 원리가 논리적 근거를 통해 뒷받침되었으나 이 연구는 중학교 생태시민성 교육 프로그램의 실행과 평가의 단계가 생략되어 그 효과를 직접적으로 평가할 수 없었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는 환경 교육과는 직접적으로 연결성 있는 과목으로 여겨지지는 않았던 영어과에서의 환경 교육 가능성을 논의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영어과 교육과정 및 공동체 역량이 환경 교육과 어떻게 연계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었고 특히 세계 시민 양성이라는 영어과의 목표를 ‘세계적 체제’에서 ‘시민 양성’으로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이 연구를 바탕으로 영어과 환경 교육에 대한 연구가 더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
2. 연구 문제 8
Ⅱ. 이론적 고찰 9
1. 지속가능발전과 생태시민성 9
가. 지속가능발전의 개념 9
나. 지속가능발전과 환경교육 10
다. 지속가능발전과 생태시민성 11
2. 생태시민성 13
가. 생태시민성의 개념 13
나. 생태시민성의 특징 15
다. 생태시민의 자질 18
3. 영어과 교육과정과 환경교육 21
가. 2015 영어과 교육과정의 목표 및 공동체 역량 21
나. 영어과 교육에서의 환경교육 실현 가능성 26
Ⅲ. 연구 방법 및 설계 31
1. 연구 대상 31
2. 연구 방법 31
3. 연구 절차 33
4. 연구 도구 34
가. 영어과 공동체 역량 추출 도구 34
나. 생태시민성 내용 요소 분석 도구 35
다. 생태시민성 학습자 요구 분석 도구 36
라. 영어과 교육 프로그램 교재 분석 도구 38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41
1. 영어과 공동체 역량에서의 생태시민성 함의 41
가. 영어과 소재와 공동체 역량 41
나. 영어과 공동체 역량과 생태시민성의 연계 45
다. 논의점 50
2. 영어과 생태시민성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내용 추출 52
가. 영어과 교과서 분석 52
나. 생태시민성 학습자 요구 분석 55
다. 언어 사용의 맥락적 측면과 생태시민성의 의미 62
라. 논의점 66
3. 생태시민성 함양을 위한 영어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 68
가. 학습 목표 설정 69
나. 내용 선정과 조직 70
다.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73
라. 논의점 79
Ⅴ. 결론 및 제언 80
1. 요약 80
2. 결론 82
3. 제언 84
참고문헌 8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