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4
2023
Ⅰ.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문제 4Ⅱ.이론적 배경 51. 실재감의 정의와 특징 52. 교수 실재감 6가. 교수 실재감 개념 6나. 교수 실재감 구성요인 73. 인지적 실재감 9가. 인지적 실재감 개념 9나. 인지적 실재감 구성요인 104. 사회적 실재감 12가. 사회적 실재감 개념 12나. 사회적 실재감 구성요인 135. 선행연구 17Ⅲ. 연구방법 201. 연구 대상 202. 연구 절차 213. 측정 도구 21가. 교수 실재감 측정 도구 22나. 인지적 실재감 측정 도구 23다. 사회적 실재감 측정 도구 24라. 성취감 측정 도구 244. 자료 분석 방법 25Ⅳ. 연구결과 261. 기초 통계 분석 결과 262. 배경 변인에 따른 실재감과 성취감의 차이 29가. 성별에 따른 차이 29나. 학교급에 따른 차이 31다. 영상 선호도에 따른 차이 33라. 영상 활용도에 따른 차이 33마. 영어 능숙도에 따른 실재감과 성취감의 차이 37바. 실재감과 성취감의 상관관계 40Ⅴ. 결론 및 제언 421. 결론 422. 연구의 제한점 45참고문헌 46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