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종현 (경기대학교,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이재섭
발행연도
2021
저작권
경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2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보통신기술이 생활 속에 급속도로 전파 되어 지면서, 현대시대 지역 관광을 준비하는 관광객에게 있어 지역 관광 정보 수집은 오프라인을 통한 브로슈어, 여행책자 등을 통해 방문 목적지에 대한 이미지, 관광 상품, 관광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아닌 보다 유용하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지역 내 소셜미디어 관광 마케팅이 주목 받고 있다. 이에 지역 내 소셜미디어 관광 마케팅 활동이 관광객의 직·간접경험 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그 경험가치가 어떻게 관광객에게 인식되어, 지역이미지 형성과 특정 지역 관광을 방문하고자 하는 방문의도로 발전되는지에 관하여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 되었다. 약 2주간 김포공항 국내선청사에서 제주특별자치도 내 지자체·공공기관·관광산업 등에서 실시된 소셜미디어 관광 마케팅을 경험해 본 관광객에게 총 350개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310개의 사용 가능한 응답을 얻었다. 그 후, SPSS ver.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가설 1 소셜미디어 관광 마케팅 모든 하위요인이 지역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가설 2 소셜미디어 관광 마케팅 하위 요인 중 유용성과 적시성만이 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가설 3 지역이미지는 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가져왔고, 가설 4 소셜미디어 관광 마케팅 모든 하위 요인이 지역이미지를 매개로 하여 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에 기초하여 알 수 있듯이, 지역 내 소셜미디어 관광 마케팅 활동을 통해 제공 되는 관광 정보와 관광 상품이 지역이미지와 방문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쳐, 더 크게 지역 관광 활성화 또는 불황으로 이어 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소셜미디어가 제공하는 환경에서 구축된 지역이미지를 기반으로 관광 정보와 관광 상품에 대한 홍보와 판매 전략을 수립 한다면, 보다 더 높은 방문의도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과 연구목적 1
제 1 항 연구의 필요성 1
제 2 항 연구목적 4
제 2 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5
제 1 항 연구범위 5
제 2 항 연구방법 7
제 2 장 이론적 배경 8
제 1 절 소셜미디어 관광 마케팅 8
제 1 항 소셜미디어 개념 및 정의 8
제 2 항 소셜미디어 유형과 특성 12
제 3 항 소셜미디어 관광 마케팅 구성 및 측정 요인 17
제 4 항 소셜미디어 관광 마케팅 선행 연구 19
제 2 절 지역이미지 21
제 1 항 지역이미지 개념 및 정의 21
제 2 항 지역이미지 구성 및 측정 요인 24
제 3 항 지역이미지 선행 연구 28
제 4 항 제주특별자치도 이미지 31
제 3 절 방문의도 33
제 1 항 방문의도 개념 및 정의 33
제 2 항 방문의도 구성 및 측정 요인 35
제 3 항 방문의도 선행 연구 38
제 3 장 연구설계 41
제 1 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41
제 1 항 연구모형 41
제 2 항 연구가설 42
제 3 항 변수의 조작적 정의 45
제 2 절 조사설계 47
제 1 항 조사목적 47
제 2 항 조사대상 47
제 3 항 조사방법과 조사기간 48
제 3 절 설문지 구성 및 분석설계 49
제 1 항 설문지 구성 49
제 2 항 분석방법 50
제 4 장 실증분석 51
제 1 절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1
제 2 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53
제 1 항 신뢰도 및 타당도 53
제 2 항 소셜미디어 관광 마케팅 요인 분석 55
제 3 항 지역이미지 요인 분석 57
제 4 항 방문의도 요인 분석 58
제 5 항 주요변수간의 상관관계 분석 59
제 3 절 가설검증 60
제 1 항 소셜미디어 관광 마케팅과 지역이미지 간의 가설 검증 60
제 2 항 소셜미디어 관광 마케팅과 방문의도 간의 가설 검증 61
제 3 항 지역이미지와 방문의도 간의 가설 검증 63
제 4 항 소셜미디어 관광 마케팅과 지역이미지, 방문의도 간의 가설 검증 64
제 4 절 분석결과 요약 65
제 5 장 결 론 68
제 1 절 연구결과 및 시사점 68
제 2 절 연구한계 및 후속연구 71
참 고 문 헌 72
부 록 82
Abstract 8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