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황유진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전상신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발달지연 유아 부모의 양육스트레스와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에서 이루어졌다. 연구대상은 학령기전 유아 중 발달지연을 보이고 있으며 정상발달의 기대와 가능성을 가지고 발달센터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유아의 부모 4명을 선정하였다.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회기당 90분씩 주 2회 총 10회기로 실시되었다. 연구에 사용된 검사도구는 유아발달검사 K-CDI를 대상자 선별도구로 사용하였고, 집단 미술치료가 대상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양육스트레스 검사와 BECK 우울척도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부모의 양육스트레스는 13% 감소하였고 우울감은 27% 감소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발달지연 유아 부모의 양육스트레스와 우울감 감소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용어정리
Ⅱ. 연구 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연구기간와 장소
4. 중재 프로그램 개발
5. 자료수집
Ⅲ. 연구 결과
1. 발달지연 유아 부모의 양육스트레스와 우울의 변화
2. 집단 부모 미술치료 프로그램 회기별 내용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31
부 록 3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