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홍현명 (순천향대학교, 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권혜진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순천향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 문 요 약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놀이신념과 놀이참여 실태

홍현명

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권혜진)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놀이신념과 놀이참여의 일반적 경향과 개인 배경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관련하여 아래와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놀이신념의 경향은 어떠하며, 개인 배경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놀이참여(놀이참여 시간, 놀이참여 유형)의 경향은 어떠하며, 개인 배경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충청남도에 위치한 어린이집 4곳에 재원하고 있는 만 3-5세 유아의 어머니 19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어머니의 놀이신념은 Fogle(2003)이 개발한 ‘부모 놀이신념 척도(Parent Play Beliefs Scale: PPBS)’를 번안하여 검토·수정한 이현지(2016)의 설문지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어머니의 놀이참여는 선행연구(원희영, 1998; 윤상인, 2010)를 기초로 구성한 정은혜(2018)의 질문지를 수정하여 측정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카이검증과 t검정,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놀이신념은 놀이가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에 도움이 되는 즐거운 활동이라고 믿는 놀이지지 신념이 높게 나타났다. 개인적 배경에 따른 어머니의 놀이신념을 살펴보면, 학력에 따라 4년제 대졸인 어머니의 놀이지지 신념이 높게 나타났다. 어머니가 자녀와의 놀이에서 놀이지지 신념을 가질 때 휴일놀이 참여시간이 높게 나타나고, 학습중심 신념을 가질 때 휴일놀이 시간이 낮게 나타났다. 즉, 놀이신념은 어머니의 학력과 휴일놀이시간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놀이참여는 평일놀이 시간으로 30분-1시간을 가장 많이 보냈으며, 휴일놀이 시간은 2시간-2시간 30분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는 자녀와 평일보다 휴일에 더 많은 놀이참여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와 놀이에 대체로 소극적인 수준으로 참여하고, 교수놀이유형에 더 높은 수준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적 배경에 따른 어머니의 놀이참여를 살펴보면, 만 4세의 자녀를 둔 어머니가 게임놀이에서 참여가 높았으며, 36-40세 연령의 어머니는 교수놀이에서 참여가 높게 나타났다. 어머니는 평일놀이 시간보다 휴일놀이 시간에 신체놀이와 역할놀이의 참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놀이참여는 자녀의 연령과 어머니의 연령, 평일놀이 시간, 휴일놀이 시간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놀이신념과 놀이참여의 일반적 경향과 개인 배경에 따른 차이를 확인하여, 놀이의 중요성 및 유아의 발달에 대한 특성의 이해를 돕는 부모교육을 개발하는 기초자료로 활용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4
C.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6
A. 어머니의 놀이신념 6
B. 어머니의 놀이참여 10
Ⅲ. 연구방법 15
A. 연구대상 15
B. 연구도구 16
C. 연구절차 20
D. 자료분석 21
Ⅳ. 연구결과 22
A.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놀이신념 경향과 개인 배경에 따른 차이 22
B.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놀이참여 경향과 개인 배경에 따른 차이 22
Ⅴ. 논의 및 결론32
A. 논의 32
B. 결론 및 제언 36
참고문헌 39
부 록 47
ABSTRACT 5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