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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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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황란쥔 (호남대학교, 호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장준호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호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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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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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원은 기업 내 중요한 전략적 자원으로서 이에 대한 관리는 기업성장에 있어 불가결한 요소 중 하나로 여겨진다. 따라서 이 영역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는데 특히, 조직유효성 증대와 직결되는 요인으로서 직무특성에 관한 연구들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 왔다. 직무특성 이론은 직무가 가지고 있는 특성이 개인의 내적 심리상태에 영향을 주어, 생산성 및 직무성과 등에 영향이 미친다는 이론이다. 직무특성이론을 적절히 사용하면 조직구성원으로 하여금 업무에 대한 적극성을 불러일으켜, 기업의 효율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최근 세계적인 경제 침체와 극심한 경쟁 시대에 있어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유지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직무특성 측면의 활용을 통해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 향상과 우수한 인적자원관리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중국 내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직무특성이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프로세스로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직무특성과 조직유효성과의 관계에 대한 실증, 이들 간의 매개효과 검증을 통해 중국 내 서비스업 조직과 관리자들과 중국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보다 효과적인 운영정책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중국 내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구성원 386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를 확보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단순, 다중회귀분석 및 3단계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특성의 하위요인인 기술다양성, 과업정체성, 직무중요성, 자율성, 피드백은 자기효능감에 모두 유의한 정(+)의 양향을 미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둘째, 직무특성의 하위요인 중 과업정체성, 직무중요성, 자율성, 피드백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이직의도에는 기술다양성과 자율성이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도 확인되었다.
셋째. 자기효능감은 조직유효성 변수인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넷째,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1) 자기효능감은 직무특성 하위요인 중 과업정체성, 직무중요성, 자율성, 피드백과 직무만족 간 관계에서 부분적 매개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2) 자기효능감은 직무특성 하위요인 중 과업정체성, 자율성, 피드백과 조직몰입 간 관계에서 완전 매개효과가 있으며, 직무중요성과 조직몰입간의 관계에서 부분적 매개효과가 있는 것이 검증되었다. 3) 자기효능감은 직무특성 하위요인 중 기술다양성, 자율성과 이직의도 간의 관계에서 완전 매개효과가 있는 것이 검증되었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4
1. 연구의 방법 4
2. 연구의 구성 4
제 2 장 이론적 배경 7
제 1 절 직무특성 7
1. 직무특성의 개념 7
2. 직무특성의 구성요소 10
3. 직무특성의 선행연구 13
제 2 절 자기효능감 18
1. 자기효능감의 개념 18
2. 자기효능감의 선행연구 21
제 3 절 조직유효성 26
1. 직무만족 26
1) 직무만족의 개념 26
2) 직무만족의 선행연구 29
2. 조직몰입 31
1) 조직몰입의 개념 31
2) 조직몰입의 선행연구 34
3. 이직의도 36
1) 이직의도의 개념 36
2) 이직의도의 선행연구 37
제 3 장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40
제 1 절 연구모형 40
제 2 절 연구가설의 설정 41
1. 직무특성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1
2. 직무특성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42
3. 자기효능감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46
4.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47
제 3 절 조사 설계 50
1. 조사 대상 50
2. 자료 수집 50
3. 분석 방법 50
제 4 절 설문지의 구성 및 변수의 조작적 정의 51
1. 직무특성 51
2. 자기효능감 53
3. 조직유효성 53
제 4 장 실증분석 55
제 1 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55
제 2 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57
1. 신뢰성 분석 57
2. 타당성 분석 59
3. 상관관계 분석 64
4. 기술통계 분석 66
제 4 절 가설 검증 69
1. 직무특성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69
2. 직무특성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71
3. 자기효능감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75
4. 직무특성과 조직유효성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79
제 5 장 결론 88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88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90
1. 이론적 시사점 90
2. 실무적 시사점 91
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93
참고문헌 94
부록(설문지) 107
ABSTRACT 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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