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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성진선 (창원대학교, 창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허철구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창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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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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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인과관계 연결어미 ‘-아서’와 ‘-니까’의 화용적의미인 전제를 활용하여 외국인 학습자들의 ‘-아서’, ‘-니까’ 대치오류를 줄이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외국인 학습자들이 특별히 어려워하는 인과관계 연결어미 ‘-아서’와 ‘-니까’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기존의 교수?학습 방안에서 간과한 모국어 화자들의 직관정보인 전제를 제시?활용하였다.
인과관계 연결어미 ‘-아서’와 ‘-니까’의 대치오류는 고급단계의 학습자들에게서도 나타날 만큼 외국인 학습자들에게는 매우 까다로운 문법이다. 인과관계의 동일한 의미 범주 안에 있는 ‘-아서’와 ‘-니까’는 두 형태를 모두 쓸 수 있는 문장의 경우, 두 용법의 미세한 의미 차이를 외국인 학습자들은 구분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아서’, ‘-니까’ 대치오류가 줄어들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한국어 교육 문법에서 제시하는 화용적 의미 기준은 ‘-아서’, ‘-니까’ 두 형태가 모두 가능한 문장에는 적용되지 않아 두 용법의 미세한 의미 차이를 구분할 수 있는 화용적 의미 기준 제시가 필요하다. 한국어학계에서 제시되고 있는 화용적 의미들은 외국인 학습자들이 세분화된 담화 상황을 기억하거나 담황 상황을 분석하여 ‘-아서’, ‘-니까’를 적용하는 방법이어서 담화 상황이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 단순한 화용적 의미 제시가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인과관계 연결어미 ‘-아서’, ‘-니까’의 전제의미는 단순하게 청자가 정보를 공유하고 있는지 여부 즉, 청자가 선행절의 정보를 모르고 있다고 생각(전제)하고 말할 때는 ‘-아서’를, 청자가 선행절의 정보를 알고 있다고 생각(전제)하고 말할 때는 ‘-니까’를 사용함을 전제의미로 설정하였다. 이는 화용론적 전제인 화?청자의 정보 공유 지식에서 근거한 것이다. 화용적의미에 해당하는 전제인 ‘화?청자 공유 정보’는 단순하게 청자가 정보를 공유하는가, 공유하지 않는가하는 문제로만 접근하기 때문에 단순성과 용이성을 띈다. 단순성과 용이성을 띈 문법 정보는 외국인 학습자들의 학습 부담감을 줄이는 데도 효과적이다. 그리고 화용적 전제는 모국어 화자들의 직관정보에 해당하기 때문에 ‘-아서’와 ‘-니까’의 전제의미를 기본 의미와 함께 제시할 때 두 형태의 변별적 사용의 용이성뿐 아니라 모국어 화자들과 같은 직관이 외국인 학습자들에게도 형성될 것을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과관계 연결어미 ‘-아서’와 ‘니까’의 대치오류를 줄일 수 있는 방안으로 한국어 모국어 화자들의 직관정보인 ‘화?청자 공유 정보’를 ‘-아서’, ‘-니까’의 전제의미로 상정하여 전제의미의 활용 가능성 및 용이성 등을 검토?고찰하고 실험수업을 통해 ‘-아서’, ‘-니까’ 전제의미의 실효성을 확인하였다. 실험수업 결과를 통해 ‘-아서’, ‘-니까’의 전제의미를 기본의미와 함께 학습할 때 외국인 학습자의 ‘-아서’, ‘-니까’ 대치오류가 줄어드는 것을 확인하였다. 여러 담화 상황을 ‘-아서’, ‘-니까’ 전제의미로 대체할 수 있음으로 하여 필수적으로 암기해야 되는 시제 및 통사제약을 제외하고는 암기해야 될 담화?화용정보가 없기 때문에 학습자들의 학습 부담감이 줄어들 것을 기대할 수 있다. 모국어 화자의 직관정보에 해당하는 ‘-아서’, ‘-니까’의 전제의미를 초급단계에서부터 학습한다면 학습단계가 높아지고 의사소통능력이 향상됨에 따라 ‘-아서’, ‘-니까’ 전제의미는 한국어 모국어 화자와 같은 직관력처럼 작용하여 학습자 스스로 실수와 오류를 교정하는 능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 따라서 ‘-아서’, ‘-니까’ 전제의미는 ‘-아서’, ‘-니까’의 미세한 의미적 차이를 쉽게 구분하는 기준이 될 뿐만 아니라 외국인 학습자들의 목표어에 대한 직관력 형성의 근거로 삼을 문법정보로서도 부족함이 없다.
‘화?청자 정보 공유’ 이론인 전제는 학습자들 자신의 모국어 사용 시에도 발현되는 이미 내제되어 있는 직관정보이기 때문에 학습자들에게 거부감 없이 친숙하게 인식되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아서’, ‘-니까’의 전제의미 사용은 세분화된 담화정보를 기억하여 사용할 필요가 없고,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발화 내용의 성분 등을 분석하면서 문법을 선택하는 과정도 거치지 않는다. 무엇보다도 단순하게 청자가 정보를 공유하는가 유무만 생각하기 때문에 ‘-아서’, ‘-니까’의 대치오류를 줄이는 데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아서’, ‘-니까’의 전제의미는 단순성과 용이성만으로도 한국어 교육 문법으로 활용 가치와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 론 1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
1.2. 선행 연구 6
1.3. 연구 방법 및 범위 15
Ⅱ. ‘-아서’, ‘-니까’ 전제의미 효용성 18
2.1. 화용론적 전제이론 18
2.1.1. 직관정보로서 전제 19
2.1.2. ‘-아서’와 ‘-니까’의 전제의미 25
2.2. ‘-아서’, ‘-니까’ 전제의미의 역할 28
2.2.1. 형태적 구분 29
2.2.1.1. 두 형태 모두 가능한 경우 29
2.2.1.2. 한 형태만 가능한 경우 33
2.2.2. 통사적 구분 36
2.2.2.1. 공손원칙과 관련한 경우 36
2.2.2.2. 객관성 및 주관성과 관련한 경우 39
2.2.2.3. 통사적 제약과 관련한 경우 45
2.3. ‘-아서’, ‘-니까’ 전제의미의 활용 58
2.3.1. 형태적 구분 59
2.3.1.1. 두 형태 모두 가능한 경우 59
2.3.1.2. 한 형태만 가능한 경우 60
2.3.2. 통사적 구분 64
2.3.2.1. 공손원칙과 관련한 경우 64
2.3.2.2. 객관성 및 주관성과 관련한 경우 65
2.3.2.3. 통사적 제약과 관련한 경우 67
Ⅲ. ‘-아서’, ‘-니까’ 전제의미 실험수업 69
3.1. 실험수업 대상 및 방법 70
3.1.1. 실험수업 대상 71
3.1.1.1. 초급단계 통제그룹 및 실험그룹 72
3.1.1.2. 중급단계 통제그룹 및 실험그룹 73
3.1.2. 실험수업 방법 74
3.1.2.1. 초급단계 실험수업 방법 74
3.1.2.2. 중급단계 실험수업 방법 77
3.2. 진단-성취도평가지 문항 유형 79
3.3. 실험수업 결과 분석 84
3.3.1. 통사 및 시제문항 진단-성취도평가 결과 분석 85
3.3.1.1. 통사제약문항 진단-성취도평가 결과 분석 85
3.3.1.2. 시제문항 진단-성취도평가 결과 분석 90
3.3.2. 의미문항 진단-성취도평가 결과 분석 93
3.3.2.1. 진단-성취도평가 의미문항 학생수 비교 분석 94
3.3.2.2. 진단-성취도평가 의미문항 문항수 비교 분석 96
3.3.2.3. 진단-성취도평가 의미문항 문항별 분석 98
Ⅳ. ‘-아서’, ‘-니까’ 전제의미 교실 적용방안 130
4.1. ‘-아서’의 교실 적용방안 132
4.1.1. 도입 활동 132
4.1.2. 형태 제시 134
4.1.3. 전제의미 제시 및 연습 136
4.1.4. 시제 제시 및 연습 138
4.1.5. 활용 및 사용하기 140
4.2. ‘-니까’의 교실 적용방안 144
4.2.1. 도입 활동 145
4.2.2. 형태 제시 146
4.2.3. 의미 확인 및 연습 148
4.2.4. 시제 제시 및 연습 150
4.2.5. 통사제약 제시 및 연습 151
4.2.6. 활용 및 사용하기 153
Ⅴ. 결 론 157
참고문헌 163
부 록 172
<부록1> 실험수업 수업 교안 173
<부록1-1> 초급단계 통제그룹 수업 교안 173
<부록1-2> 초급단계 실험그룹 수업 교안 186
<부록1-3> 중급단계 통제그룹 수업 교안 199
<부록1-4> 중급단계 실험그룹 수업 교안 211
<부록2> 실험수업 평가지 223
<부록2-1> 초급단계 ‘-아서’와 ‘-니까’ 전/진단평가 223
<부록2-2> 초급단계 ‘-아서’와 ‘-니까’ 후/성취도평가 229
<부록2-3> 중급단계 ‘-아서’와 ‘-니까’ 전/진단평가 235
<부록2-4> 중급단계 ‘-아서’와 ‘-니까’ 후/성취도평가 241
<부록3> 학생 수업자료(교재) 247
<부록3-1> 통제그룹 초급단계 학생 수업자료(교재) 247
<부록3-2> 실험그룹 초급단계 학생 수업자료(교재) 252
<부록3-3> 통제그룹 중급단계 학생 수업자료(교재) 257
<부록3-4> 실험그룹 중급단계 학생 수업자료(교재) 262
<부록4> 초급단계 진단-성취도평가 통사제약문항 오답 채점표 267
<부록5> 중급단계 진단-성취도평가 통사제약문항 오답 채점표 268
<부록6> 진단-성취도평가 의미-시제-통사 문항수 비교 269
<부록7> 진단-성취도평가 의미-시제-통사 문항별 오답 결과 270
<부록8> 초급단계 통제그룹 진단-성취도평가 학생별 오답 결과 271
<부록9> 초급단계 실험그룹 진단-성취도평가 학생별 오답 결과 272
<부록10> 중급단계 통제그룹 진단-성취도평가 학생별 오답 결과 273
<부록11> 중급단계 실험그룹 진단-성취도평가 학생별 오답 결과 274
<부록12> 초급단계 통제그룹 진단-성취도평가 오답 채점표 275
<부록13> 초급단계 실험그룹 진단-성취도평가 오답 채점표 276
<부록14> 중급단계 통제그룹 진단-성취도평가 오답 채점표 277
<부록15> 중급단계 실험그룹 진단-성취도평가 오답 채점표 278
ABSTRACT & KEYWORDS 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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