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은미 (우석대학교, 우석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윤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우석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심리운동 활동이 발달장애학생 어머니의 우울 감소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장애 자녀를 둔 어머니는 부모 역할로 인한 여러 가지 정서적 어려움을 경험하게 되고 그로 인해 자녀에게도 그 영향이 미치게 된다. 이에 발달장애학생 어머니들의 부정적 정서인 우울을 감소시키고 자녀를 좀 더 안정적으로 양육하기 위해서 심리운동 활동을 중재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평소 우울을 호소하고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초, 중, 고등학생의 어머니 2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10명, 통제집단 10명을 선정하였다. 연구 기간은 심리운동 활동 중재를 회기당 50분씩, 일주일에 2번, 7주간 총 14회기를 실시하였으며, 자기효능감 척도, 자아존중감 척도, 우울 척도를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로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운동 활동이 발달장애학생 어머니의 자기효능감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소인 자신감, 자기조절효능감, 과제해결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둘째, 심리운동 활동이 발달장애학생 어머니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존중감의 긍정적 요인은 상승하고 부정적 요인은 감소하는 효과를 보였다.
셋째, 심리운동 활동에 기반한 자기효능감과 자아존중감의 향상이 발달장애학생 어머니의 우울 감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심리운동 활동이 발달장애학생 어머니의 자기효능감과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부정적인 정서인 우울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져온 것을 알 수 있다.
이 연구에서 발달장애학생 어머니의 우울 감소에 심리운동 활동의 효과성이 검증되었으며 이에 장애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심리적, 정서적 지원 활동으로 심리운동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졌으면 한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7
1. 심리운동 7
가. 심리운동 이해 7
나. 심리운동과 우울 9
2. 우울과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의 관계 11
가. 우울과 자기효능감 11
나. 우울과 자아존중감 13
3. 발달장애학생 어머니 정서에 대한 이해 16
Ⅲ. 연구방법 20
1. 연구대상 20
2. 연구도구 22
가. 측정도구 22
1) 우울 척도 22
2) 자기효능감 척도 22
3) 자아존중감 척도 23
나. 실험도구 24
1) 심리운동 활동 구성 24
2) 심리운동 활동 내용 25
3) 중재충실도 30
3. 연구절차 31
4. 자료처리 32
Ⅳ. 연구결과 34
1. 발달장애학생 어머니의 우울 감소에 미치는 효과 34
가. 심리운동 활동이 발달장애학생 어머니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34
나. 심리운동 활동이 발달장애학생 어머니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36
다.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의 향상이 발달장애학생 어머니의 우울 감소에 미치는 효과 38
Ⅴ. 논의 40
Ⅵ. 결론 및 제언 42
1. 결론 42
2. 제언 43
참고문헌 44
부 록 51
국문초록 7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