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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원커징 (동서대학교, 동서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원호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동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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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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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현대적인 TV 공익광고는 1986년의 <아껴 쓰는 물(??用水), 1986>을 시초로 본다. 이를 시작으로 소수의 상위계급에서 일반 대중까지 TV 매체가 확대, 전파됨으로써, 사회 구성원 전체가 TV 공익광고의 수용자가 되었다. TV 공익광고는 상품광고와는 달리, 공익성과 사회성을 바탕으로 사회 개발과 복지 증진을 위해 제작되는 광고로서, 공공의 이익을 위해 수용자를 설득력 있게 호소하고자 한다. TV 공익광고는 발전의 과정을 거치면서 설득 기능과 그 영향력이 점차 부각되었다. 그러나 중국의 광고업계는 산업화를 거치며 급속한 경제 발전으로 상업화되었고, 상업화됨에 따라 공익성과 사회성을 우선시 되어야 하는 TV 공익광고의 설득력에도 의문이 제기됐다. 설득력은 TV 공익광고의 효과를 실현하는 주요한 전제 조건에 해당되기 때문에, TV 공익광고의 설득 전략에 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중국 TV 공익광고의 현 상황을 파악하고, 설득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근거로 TV 공익광고의 설득 전략과 활용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칼 호블랜드(Carl Hovland)의 설득 커뮤니케이션 모형과 래비지 (R. J. Lavidge)와 스타이너 (G. A. Steiner)의 위계모델을 분석하였다. 이를 활용하여 설득자와 수용자의의 관점에서 전개되는 설득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파악하고, TV 공익광고 설득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영향요인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TV 공익광고의 설득력의 한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설득 커뮤니케이션에 근거한 TV 공익광고의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TV 공익광고와 상업 광고의 설득과정이 상이함을 주장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 전개한 TV 공익광고의 설득력에 관한 연구는 중국 TV 공익광고의 설득 커뮤니케이션에 기여하고자 함이다. 즉 심리학과 커뮤니케이션학의 이론을 융합하여 중국 TV 공익광고의 전략을 분석함으로써 보다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제작과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실제로 TV 공익광고는 사회에 봉사하며, 사회문제에 관심을 불러일으켜 대중들의 태도에도 영향을 끼치고, 행동을 규범화한다. 이에 TV 공익광고의 설득에 대한 연구는 성공적인 설득을 위한 전략은 물론, 공익적 환경의 조성과 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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