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의 시작을 알리며 등장한 융합적 과학기술과 자동화 시스템 및 인공지능의 발전은 생산 유통 분야뿐만 아니라 주거환경과 상업 공간의 빠른 변화를 가져오며 성장하고 있다. 4차산업의 파급효과는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사회 전 분야에 걸쳐 논의되고, 4차산업을 선도하는 핵심기술들에 의해 산업의 혁신적인 변화가 이루어졌다. 또한 최근 발생한 COVID-19로 인해 비대면 공간이 급증하고 있고 언택트 문화가 생활화되면서 로봇 시스템, 인공지능 및 자동화 시스템이 도입된 상업 공간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또한 4차산업의 발전은 이러한 로봇 시스템이 도입된 상업 공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내고, 팬데믹 상황에 직면한 현 상황과 맞물려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다. 초창기 로봇 시스템의 발전은 제조에 있어 대량생산을 돕는 정도에서 점차 생활환경의 편의성 및 고용적 시각에 대한 재해석과 역할을 대신하며 상업 공간에 도입되고 있다. 주거공간에 처음 도입된 로봇 시스템인 로봇 청소기에서 집안의 시스템을 제어하는 인공지능 AI까지 정보통신기술을 비롯한 다양한 사업과의 융합을 이루어내고 있다. 이러한 기술의 혁신과 융합은 생산성 제고 이상의 변화를 넘어 생활환경 분야뿐만 아니라 상업공간에 도입될 혁신적 기술의 발전을 야기할 것이다. 이런 외형적인 변화와 더불어 고객 중심의 환경에도 관심을 두게 되었으나, 대부분은 일반적인 상업공간으로 계획되고 이에 맞서는 더 획기적인 물리적 환경에 대한 근거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4차산업 기술인 카페로봇이 도입된 카페 공간의 분석 및 설문을 AHP 분석법을 적용하여 공간 요소의 중요도를 도출하고 평가요소들의 간의 상대적인 비중과 우선수위에 대한 쌍대비교를 통해 결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로 도출된 결과는 향후 로봇 시스템이 다양하게 도입될 카페 공간의 운영에 기여할 수 있는 경영상의 시사점과 더불어 4차산업의 n차 발전이 불러올 변화와 표준화된 공간 모델을 만드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AHP 분석법을 이용하여 설문의 결과를 객관화하여 로봇 바리스타가 도입된 카페 공간의 디자인 요소의 중요도와 우선순위 파악에 이용하였다. 카페 로봇이 도입된 공간의 디자인 요소를 기획성, 연출성, 목적성, 기술성, 구조성, 가치성, 편의성으로 구분하고 이들에 대한 각 평가요소와 그 하위 평가요소를 체계적으로 구조화하여 이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평가하였고 사례지로 선정한 10곳을 쌍대비교하여 사례지들의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로봇이 도입된 카페를 방문하는 이용객과 실내 공간디자인 전문가 그룹의 카페라는 공간적 중요도에 관한 견해를 AHP 분석을 통해 객관적인 평가를 하고자 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첫째, 공간에 주목하게 하는 역할 및 카페 전체의 분위기를 조성하는 전시효과를 주고 있다. 둘째, 사람과 함께 협업할 수 있는 작업 환경이 필요하다. 셋째, ‘카페 로봇’은 식음 공간에서 필요 노동력이자 기술적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넷째, 상업 공간이라는 특성상 공간디자인이 경영상의 이익에 긍정적 효과가 있어야 할 것이다. 다섯째, 카페 공간에 4차 산업 기술인 카페 로봇이 도입되면서 상업 공간의 새로운 가능성을 선보였다. 여섯째, 푸드테크와 관련된 기술 가운데 카페 로봇에 초점을 맞춰 연구모형을 끌어냄으로써, 향후 n차로 발전하게 될 로봇의 형태와 그 로봇이 접목된 공간의 연구에서 객관적으로 검증된 기초 자료를 만들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4차 산업 기술이 도입된 상업 공간 기획은 디자인영역이 혁신기술 분야로 확장된 개념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가 실증적이고 객관적으로 4차 산업 기술이 도입된 카페 공간디자인 요소의 중요도를 도출하였으나, 다음과 같은 연구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 첫째, 카페 로봇이 도입된 매장의 주방은 공간적 체계화가 부족한 과도기를 겪고 있다. 예를 들면, 주방 공간의 주 업무자 정립이 시급하고 그에 따른 공간 구조 변경 및 개선점이 요구된다. 둘째, 카페 로봇이 도입된 카페는 아직은 완전하게 자동화로 구축된 공간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왜냐하면 카페의 공간 이용도 측면에서 살펴보면 주문에서 서빙, 퇴식구까지 자동화로 볼 수 있는데 셀프주문 서비스 및 로봇 서빙으로 자동화를 유도하였지만, 아직까지는 일부 매장에만 도입된 상태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후속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현재 ‘카페 로봇’이 도입된 카페는 전국에 10개 매장으로 편중되었기 때문에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로봇 및 카페 로봇의 활성화와 발전으로 카페 외 식음료 매장에 도입된 이후 각 지역 및 상업 군별 설문 조사를 시행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현재 상용되는 카페 로봇의 종류는 크게 5가지인 바리스타봇, 디저트봇, 바텐더봇, 드립봇, 서빙봇이었으나, 카페 로봇이 모두 도입된 공간은 없었다. 그러므로 모든 공간에 동일한 결과를 냈다고 판단할 수는 없다. 따라서 향후 다양한 로봇의 형태가 동일하게 반영된 비교분석 실증연구를 시행할 필요가 있다.
The introduction of new integrated science technology upon the beginning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s well as automation systems and developments in artificial intelligence has brought quick changes and is growing in not only the field of production and distribution but also in living environment and commercial spaces. The ripple effect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has not only been discussed in daily life but has been discussed across all areas of society. The key technological advances that lead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have realized the innovative changes in the industry. Furthermore, the recent outbreak of COVID-19 has led to the vast increase of contact-free spaces. As such non-face-to-face transactions have become a part of daily life, there are more and more commercial spaces that have introduced robots, AI, and automation systems. In addition, the development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has has created a new paradigm for commercial spaces with the introduction of such robot systems and is growing vastly in response to the current pandemic situation. The developments of the early robot systems have begun with simply helping with mass production in manufacturing however these systems are now being interpreted to take on a new role in providing convenience in the living environment and replacing people in the workforce. The first robot system introduced in the living space was robot vacuum cleaners, which are now integrated with artificial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that controls the household system. As seen in such example, robot systems are now being integrated with a variety of businesses. Such innovation and integration of technology is beyond increasing productivity but will also lead to the great developments in the innovative technology that will be introduced in commercial spaces. Besides these external changes, there have been rising interests in the customer centered environment. However, most are being planned as general commercial spaces and there is not much evidence for a more innovative physical space that could replace the current space. As a resul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se 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 upon the analysis and survey of cafe spaces that have introduced cafe robots, which are a technology of the 4th industry, to draw out the importance of spatial elements and find the result through paired comparison between comparative importance and priority. Such results are expected to become the baseline data for the further changes that will be brought by the 4th industry and for creating a standardized space model along with implications for business management in cafe spaces that introduced robot systems. In addition, this study used AHP to objectify the results of the survey to understand the importance of design elements in cafe spaces that have introduced robot baristas as well as the priorities. The design elements of spaces with cafe robots have been divided into ideation, direction, purpose, technicality, structural properties, value, and convenience. Then, the comparative importance of these elements were evaluated through systematically structuring each evaluation element and the subordinate . Then the 10 spaces chosen as the example have undergone pairwise comparison to find the importance and order of priority. The opinion regarding cafes with robots have been collected from users and interior design professionals who have provided their insight regarding the spatial importance of cafes which have been used for objective evaluation through AHP analysis. First, the results of this study pose the demonstration effect that takes on the role of making people focus on the space and create the overall atmosphere of the cafe. Secondly, people need a work space where they can cooperate. Third, ‘cafe robots’ are viewed as an essential workforce in the food and beverage space and are believed to have technological value. Fourth, due to cafes being a commercial space, the spatial design will have to have a positive effect on the business. Fifth, the introduction of cafe robots, which are part of the fourth industry, have shown a new potential for the commercial space. Sixth, among the various technology related to foodtech, the research model focusing on cafe robots helps provide the objective, verified baseline data for future generations of robots and the studies that will look into the spaces that are connected to these robots. Lastly, the planning of commercial spaces with 4th industry technology can be defined as an expansion of the field of design into the field of innovative technology. This study has found the empirical and objective importance of design elements in cafes that have introduced 4th industry technology however has the following limitations. First, the kitchens of cafes that have introduced cafe robots are undergoing a transition period due to lack of spatial systemization. For instance, the designation of the main worker in the kitchen area is an urgent matter and the spatial structure should be changed and improved accordingly. Secondly, robot cafes cannot be viewed as completely automated spaces. In terms of using the cafe space, complete automation would mean that tasks such as receiving orders, serving drinks, and returning the dishes are all done by the robots. Automation is partial because only the task of receiving the orders and serving the drinks are done by the robots and are only introduced in a number of stores. Accordingly, the future direction of study is going to be proposed. There are currently only 10 stores that have introduced ‘cafe robots’ in the country. However, the invigoration and development in the variety of robots and cafe robots in other food and beverage spaces other than cafes is expected to help conduct surveys based on different regions and industries. In addition, the types of cafe robots that are currently in use are five types, which are barista-bot, dessert-bot, bartender-bot, drip-bot, and serving-bot however there was no space that had all of these cafe robots. Therefore, it cannot be judged that all spaces create the same results. Accordingly, future research should conduct an empirical study based on comparative analysis that has applied the variety of robots in the same manner.
1. 서 론 1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1.2. 연구 방법 및 범위 52. 이론적 고찰 72.1. 4차산업과 기술 72.2. 4차 산업기술과 공간디자인 92.3. 4차 산업기술과 공간디자인 특성 122.3.1. 디자인적 측면 122.3.2. 공간적 측면 142.3.3. 기술적 측면 172.4. 로봇 기술 현황 192.4.1. 로봇 시스템의 동향 192.4.2. 카페 로봇의 분류 262.4.3. 카페 로봇의 해외 사례 282.4.4. 카페 로봇의 국내 사례 312.5. 카페의 공간디자인 요소 372.5.1. 커피전문점 공간 구성 요소 372.5.2. VMD 구성 요소 392.5.3. 카페로봇이 도입된 카페의 공간디자인 요소 412.6. 커피전문점 공간디자인 중요도 482.7. 분석방법 502.7.1. AHP 분석법 개요 502.7.2. AHP 분석법 구조 522.7.3. AHP 분석과정 및 적용 552.7.4. AHP 분석법 검토 592.7.5. AHP 분석법 평가방법 602.7.6. AHP 쌍대 비교의 척도 612.7.7. AHP 분석법 중요성 및 유의점 642.7.8. ANP 장점 및 한계 653. 연구의 모형 663.1. 선정 평가 요인의 추출 및 연구모형 673.2. 조사 대상의 범위 및 방법 683.3. 사례지별 공간적 요소 특징 753.3.1. 커피드 메소드 753.3.2. 봇봇봇 763.3.3. 카페 AI 773.3.4. 라운지X 강남점 783.3.5. 라운지X 마포점 793.3.6. 라운지X 구로점 803.3.7. 라운지X 애월점 813.3.8. 라운지X 소제점 823.3.9. 스토랑트 본점 833.3.10. 스토랑트 1호점 843.4. 설문지 구성 854. 분석결과 884.1. 사례지별 공간디자인 요소 중요도 우선순위 884.1.1. 커피드 메소드 전체 중요도 및 우선순위 884.1.2. 봇봇봇 전체 중요도 및 우선순위 914.1.3. 카페 AI 전체 중요도 및 우선순위 944.1.4. 라운지X 강남점 전체 중요도 및 우선순위 974.1.5. 라운지X 마포점 전체 중요도 및 우선순위 1004.1.6. 라운지X 구로점 전체 중요도 및 우선순위 1034.1.7. 라운지X 애월점 전체 중요도 및 우선순위 1064.1.8. 라운지X 소제점 전체 중요도 및 우선순위 1094.1.9. 스토랑트 본점 전체 중요도 및 우선순위 1124.1.10. 스토랑트 1호점 전체 중요도 및 우선순위 1154.2. 소결 1184.3. 항목별 공간디자인 요소 중요도 우선순위 1204.3.1. 2계층 항목 전체 중요도 및 우선순위 1204.3.2. 기획성 항목 중요도 및 우선순위 1234.3.3. 연출성 항목 중요도 및 우선순위 1264.3.4. 목적성 항목 중요도 및 우선순위 1294.3.5. 기술성 항목 중요도 및 우선순위 1314.3.6. 구조성 항목 중요도 및 우선순위 1334.3.7. 가치성 항목 중요도 및 우선순위 1354.4. 소결 1384.5. 설문자별 공간디자인 요소 우선순위 1404.5.1. 2계층 항목 설문자별 전체 중요도 및 우선순위 1404.5.2. 기획성 요인의 설문자별 중요도 및 우선순위 1414.5.3. 연출성 요인의 설문자별 중요도 및 우선순위 1434.5.4. 목적성 요인의 설문자별 중요도 및 우선순위 1454.5.5. 기술성 요인의 설문자별 중요도 및 우선순위 1464.5.6. 구조성 요인의 설문자별 중요도 및 우선순위 1474.5.7. 가치성 요인의 설문자별 중요도 및 우선순위 1484.5.8. 편의성 요인의 설문자별 중요도 및 우선순위 1494.6. 소결 1504.7. 전체 영향값 분석 및 우선순위 1514.7.1. 전체 영향값 분석 1514.7.2. 일반이용객의 전체 중요도 및 우선순위 1524.7.3. 공간디자인 전문가의 전체 중요도 및 우선순위 1544.7.4. 운영자 및 직원의 전체 중요도 및 우선순위 1564.8. 소결 1584.9. 공간디자인 요소 세부항목 사례지별 우선순위 1604.10. 사례지별 주방 공간의 특징 1644.11. 인구 통계학적 우선순위 1684.11.1. 일반 이용객 및 전문가 1684.11.2. 운영자 및 직원 1725. 결 론 1735.1.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 1735.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178참 고 문 헌 180부 록 191ABSTRACT 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