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전부희 (상명대학교,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남진희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상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 문 요 약

본 연구는 최근 온라인무용공연이 빠르게 확장되고 있는 변화의 시점에서 무용전공대학생의 온라인무용공연 체험요인이 만족도 및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규명하여, 온라인무용공연 발전에 기초자료로 제공하려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2021년 현재 서울, 경기권 4년제 사립대학교와 국립대학교 9곳의 무용전공학과에 재학 중인 대학생을 선정 후, 총 360부의 설문지 직접 배포 후 회수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온라인무용공연 관람경험이 없거나, 무응답 혹은 불성실하게 완성하지 않아 신뢰도가 낮은 설문지를 제외하고 267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 목적에 따라 통계프로그램 SPSS Version 21.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t-test, 일원변량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기법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방법과 절차를 통하여 도출된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전공대학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온라인무용공연의 체험요인, 관람만족, 소비행동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성별에 따라 소비행동의 재관람의도 만이 남자가 여자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밖의 체험요인, 관람만족, 소비행동의 추천의도에서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연령에 따른 차이에서는 체험요인 중 오락적, 심미적체험에서 20~25세 집단이 20세 이하 집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비행동 중 재관람의도 또한 20~25세 집단이 20세 이하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관람만족에서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전공에 따른 차이는 체험요인 중 교육적체험에서 현대무용 전공생들이 발레전공생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관람만족 및 소비행동에서는 전공에 따라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관람횟수에 따른 차이는 체험요인, 관람만족, 소비행동 모두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무용공연관심도에 따른 차이는 체험요인 중 교육적체험에서 무용공연에 관심이 있다는 집단이 공연 관심이 보통인 집단에 비하여 높게 나타났으며, 관람만족, 소비행동에서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무용전공 대학생의 온라인무용공연 체험요인은 관람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험요인 중 교육적체험, 오락적체험, 심미적체험이 관람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무용전공 대학생의 온라인무용공연 체험요인은 소비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험요인 중 교육적체험, 오락적체험이 소비행동 중 재관람의도에, 체험요인 중 오락적체험과 심미적체험이 소비행동 중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무용전공생의 온라인무용공연 관람만족이 소비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무용공연의 관람만족이 소비행동의재관람의도, 추천의도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본 연구로부터 무용전공대학생의 체험요인에 따라 관람만족 및 소비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인과관계를 규명한 결론을 도출하였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3. 연구문제 6
4. 연구모형 7
5. 용어의 정의 8
6. 연구의 제한점 9
Ⅱ. 이론적배경 11
1. 온라인무용공연 11
2. Pine & Gilmore 체험영역 14
3. 체험요인 16
3.1 체험요인 개념 16
3.2 체험요인 구성요소 19
4. 관람만족 21
5. 소비행동 24
5.1 소비행동의 개념 24
5.2 소비행동의 구성요소 24
Ⅲ. 연구방법 26
1. 연구대상 및 연구기간 26
1.1 연구대상 26
1.2 연구기간 28
2. 측정도구 29
2.1 개인적특성 30
2.2 체험요인 30
2.3 관람만족 31
2.4 소비행동 31
2.5 설문지구성 31
3. 측정도구의 탐색적 요인분석 33
4.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 37
5. 자료처리방법 38
Ⅳ 결과 및 논의 39
1. 인구통계학적 특성(성별, 연령, 전공, 관람횟수, 무용공연관심도)에 따른 체험요인, 관람만족 및 소비행동의 차이 39
2. 무용전공대학생의 온라인무용공연의 체험요인, 관람만족, 소비행동 상관관계 분석 55
2. 무용전공대학생의 체험요인이 만족도에 미치는영향 58
3. 무용전공대학생의 체험요인이 소비행동에 미치는영향 60
4. 무용전공대학생의 만족도가 소비행동에 미치는영향 63
Ⅴ. 결론 및 제언 66
1. 결론 66
2. 제언 68
참고문헌 70
ABSTRACT 7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