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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병국 (호남대학교, 호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어익수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호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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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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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충전 시 발생되는 누전차단기 Trip으로 충전 중단에 의한 전기자동차 사용자의 불편함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현장 사례연구로 충전기 장애(Failure)유형, 차종별 누설전류 측정실험, 누전차단기 동작 실험 시 여름철 충전기 내부온도가 60 ℃이상까지 상승되어, 누전차단기가 정격감도전류의 80 %에서 Trip으로 충전 중단됨을 확인하였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Joule Heating 모델링을 통하여 32 A 전류를 초기 시간 t=0 의 기준온도 30 ℃에서 통전하여 t=3000 s경과 후 에는 누전차단기 충전부 주위에서 발열이 31.4 ℃까지 증가됨이 시뮬레이션으로 확인하였으며, 통계적 검증 Tool로 다중 회귀분석 진행하여 온도 및 시간의 변수가 발생열량과의 다중 상관계수가 0.97로 검증 되었다.

본 논문의 연구 실험 결과는 충전기 기구 물 개발 시 충전케이스의 재질, 내부배선의 배치, 유전매질에 따른 Joule Heating 시뮬레이션 수행으로 여름철 충전기 내부 온도상승에 의한 누전차단기 감도전류 Trip을 방지할 수 있음을 해석적으로 고찰하였으며, 그 대책방안으로는 Heat Sink의 체적증가를 통한 열 저항의 감소, 펠티어 소자 사용 및 히트 파이프 소자 사용이 필요하다.

목차

목 차
논문개요 ⅰ
목 차 ⅱ
표 목 차 ⅲ
그림목차 ⅳ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1
제2절 연구의 필요성 1
제3절 논문의 구성 2
제2장 본론
제1절 충전 인프라 구성요소 3
1. 충전 설비의 구성형태 3
2. 통신방식의 형태 6
3. 충전기 내부 구성요소 10
4. 충전기 동작 Time Chart 12
제2절 전기자동차 충전 진행 과정의 해석 13
1. 전기자동차 전력 변환과정 13
2. KSC/IEC 60364 감전보호체계 16
제3절 사례연구 20
1. 현장조사 20
2. 차량 제조사별 누설전류 측정 21
3. 누전차단기 제조사별 감도전류 동작실험 22
4. 충전기 내부온도 측정 및 누전차단기 제조사별 동작특성 23
제4절 실험 결과 및 고찰 26
1. 누전차단기 Joule Heating 시뮬레이션 26
2. 통계적 다중 회귀분석을 통한 적합도 고찰 28
3. 대책방안 30
제3장 결론 32
참고문헌 33
Abstract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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