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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윤경자 (광운대학교, 광운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고은
발행연도
2021
저작권
광운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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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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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경쟁과 시장화된 환경 속에서 노인장기요양시설은 조직으로서의
생존과 지속가능성이 달린 경제적 성과와 동시에 사회복지 조직으로서의
질 높은 서비스 제공에 대한 과제를 동시에 고민하여야 하는 시점에 와
있으며, 이 과정에서 직접적인 현장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요양보호사의
조직몰입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졌다.
이에 이 연구는 노인장기요양시설의 요양보호사가 지각한 중간관리자의
거래적 리더십이 요양보호사의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
보고, 거래적 리더십과 조직몰입 사이에서 팔로워십의 하위요인이 각각
유의한 조절 효과를 가지고 있는가를 분석함으로써 각 요인이 지닌 시사
점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하여 팔로워십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요인을 발견하고, 연구의 결과를 통해 조직몰입을 위한 기본 정보를 제공
하며, 또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구성원들의 조직몰입에 대한 사회복지 측
면의 실천적, 실무적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파
주시에 소재한 노인요양시설 요양보호사들 26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모형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먼저 측정 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한 Cronbach’s ? 계수 산출, 연구대상의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빈
도분석(frequency analysis) 및 기술적 통계분석(descriptive statistics), 종
속변수의 집단 간 차이 파악을 위한 t-test 및 Oneway-ANOVA 분석, 변
인 간 다중공선성 여부를 파악하기 위한 Pearson 적률상관분석, 조직몰입
에 대한 독립변인과 조절 변인들의 영향요인 분석을 위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제시하면 첫째, 노인요양시설의 연구대상 요양보호사들
의 조직몰입 수준은 보통으로 나타났고, 조직몰입 수준을 더 높여야 할
필요성을 위해서는 요양보호사에 대하여 합리적이고 적정한 수준의 직무
에 대한 보상이 필요하다. 둘째, 요양보호사의 조직몰입은 60세 이상에서
가장 높은 수준으로 인지하고 있었으며, 이들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향상
될 때 직무에 대한 몰입 수준이 향상될 수 있다. 셋째, 중간관리자의 거래
적 리더십은 요양보호사들이 현재의 직장에서 조직몰입도를 높이는 요인
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장기요양기관 중간관리자의 거래적 리더십에 대한
교육과 훈련을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팔로워십의 하
위변수 중에서도 목표일치성 지각과 능동적 참여 변수의 조절효과가 뚜렷
하게 나타남에 따라, 요양보호사 개인의 목표나 성취가 곧 요양시설의 경
영 목표와 일치하도록 인식시켜야만 하며, 이들에 대한 적절한 보상과 교
육이 필요하다.
끝으로, 후속 연구에서는 보다 객관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중간관리자
와 요양보호사를 함께 조사할 필요가 있으며, 더욱 포괄적인 조사의 필요
성 및 양적 조사와 함께 연구의 심도를 담보하기 위한 질적 연구가 이루
어지기를 기대한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2장 이론적 배경 6
2.1 노인장기요양기관의 특성 6
2.2 요양보호사의 조직몰입 9
2.3 중간관리자의 거래적 리더십 12
2.4 팔로워십 17
2.5 선행연구 고찰 20
2.5.1 거래적 리더십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 20
2.5.2 팔로워십의 조절효과 22
제3장 연구의 방법 24
3.1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24
3.1.1 연구모형 24
3.1.2 연구문제 25
3.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26
3.3 주요 변수 및 측정도구 27
3.3.1 종속변수 : 조직몰입 27
3.3.2 독립변수 : 거래적 리더십 27
3.3.3 조절변수 : 팔로워십 28
3.3.4 통제변수 : 인구 사회학적 요인 28
3.4 자료의 분석 방법 29
제4장 연구 결과 30
4.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30
4.1.1 개인적 특성 30
4.1.2 근무 특성 31
4.2 연구대상의 조직몰입 수준 33
4.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조직몰입 차이 34
4.3.1 개인적 특성에 따른 조직몰입 차이 34
4.3.2 근무 특성에 따른 조직몰입 차이 35
4.4 거래적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37
4.5 거래적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38
4.5.1 팔로워십의 목표 일치성 지각 조절 효과 39
4.5.2 팔로워십의 비판적 사고 조절 효과 41
4.5.3 팔로워십의 능동적 참여 조절 효과 43
4.5.4 팔로워십의 팀 정신 팔로워십 조절 효과 46
제5장 결론 및 제언 48
5.1 연구의 요약 및 논의 48
5.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53
참고문헌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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