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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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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진현숙 (차의과학대학교, 차의과학대학교 보건산업대학원)

지도교수
황혜주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차의과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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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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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학적인 공식화를 통하여 표준화시켜 개발한 반영구 특수메이크업 Dr. Eye 4S기법(이하 4S기법)의 타당성, 신뢰성 검증을 통하여 배움에 있어서 누구나 교육받기에 용이하고, 편리한 시술이 가능한지에 대한 검증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는 현재 수도권에서 성형외과, 피부과 병원을 운영하고 있는 의사경력 15년~20년 이상이며 반영구 시술경력은 5~10년 이상 진행하고 있는 의사들을 대상으로 반영구 특수메이크업 기법인 특허출원 제 <4-2019-054507-1>호의 기술을 토대로 하여 1차, 2차에 걸쳐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사용의도, 인지된 유용성, 업무 효율성, 교육내용 만족도, 교육만족도로 구성된 검사지를 2주 간격으로 수행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하였으며, 1차 검사를 실시한 후에 검사도구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동일한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2주 후 재검사를 실시한 자료는 상관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하였다. 분석 시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유의수준 ρ<.05를 기준으로 검증하였다.
의사 전문가집단의 데이터를 정리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지각된 유용성의 상관관계>는 검사지의 내용 중 ‘개발된 4S기법은 시술에 편의를 제공할 것이다, 시술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일을 능률적으로 처리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전반적으로 사용이 유용할 것이다’ 의 항목에서 유의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지각된 용이성의 상관관계>는 검사지의 내용 중 ‘개발된 4S기법은 시술시 사용하기 쉬울 것이다,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 않을 것이다, 원하는 시술을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다’는 항목에서 상관계수가 유의하게 나왔다.
<사용의도의 상관관계>는 ‘앞으로 개발된 4S기법을 사용할 의향이 있다, 지속적으로 사용할 것이다, 다른 의료진에게 개발된 4S기법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이야기할 것이다, 개발된 4S기법을 사용하여 시술할 진지한 계획이 있다’의 항목에서 유의한 결과가 나왔으며, <인지된 유용성의 상관관계> 에서는 ‘눈썹 반영구화장 시술이 신속하게 이루어질 것이다, 시술 성과를 향상시킬 것이다, 시술에 도움을 줄 것이다’ 의 항목에서 상관계수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업무효율성의 상관관계>는 ‘개발된 4S기법사용으로 눈썹반영구화장을 쉽게 할 수 있다, 시술수행에 도움을 준다’의 항목에서 상관계수가 유의하였으며, <교육내용만족도의 상관관계>에 있어서는 ‘눈썹관련 스케치 기초 교육에 만족한다, 눈썹 관련 결 그리기 기초교육에 만족한다, 개발된 4S기법에 만족한다’의 항목에서 모두 유의한 결과가 나왔으며, <교육만족도의 상관관계>는 ‘다른 의사에게 개발된 4S기법을 추천하겠다’의 항목에서 상관계수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향후 반영구특수메이크업의 영역에 있어서 개발된 본 기법의 활용을 통한 메디컬과 뷰티의 융 복합 시스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더 나아가 국내시장의 활성화와 세계적인 무대에서 글로벌 K-뷰티의 위상이 더욱 높아지기를 바라는 바이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6
3. 연구 문제 6
Ⅱ. 이론적 배경 7
1. 반영구 메이크업 7
가. 반영구메이크업의 유래 7
나. 반영구메이크업의 정의 8
다. 반영구메이크업과 문신의 차이 9
라. 반영구메이크업의 시술 원리 13
2. 반영구메이크업의 도구에 따른 기법 14
가. 머신기법 14
나. 엠보기법 15
다. 수지기법 17
라. 콤보기법 19
3. 반영구메이크업의 표현방법에 따른 기법 19
4. 반영구 메이크업의 색소 22
5. 메디컬 반영구 24
6. 눈썹과 얼굴이미지 25
가. 눈썹의 형태분류 25
나. 얼굴이미지에 눈썹이 미치는 영향 27
7. 반영구 특수메이크업 Dr. Eye 4S 기법 27
Ⅲ. 연구 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연구기간 32
3. 연구설계 33
4. 조사도구(측정도구) 및 구성내용 36
가. 내용타당도 검증 36
나. 연구대상자의 공인타당도 37
다. 검사 - 재검사 신뢰성 검증 38
5. 자료분석방법 38
Ⅳ. 연구결과 39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9
가. 지각된 유용성의 상관관계 40
나. 지각된 용이성의 상관관계 42
다. 사용의도의 상관관계 44
라. 인지된 유용성의 상관관계 46
마. 업무효율성의 상관관계 48
바. 교육내용 만족도의 상관관계 50
사. 교육만족도의 상관관계 52
Ⅴ. 논 의 54
Ⅵ. 결론 및 제언 69
참고문헌 72
부 록 1. 81
부 록 2. 90
Abstract 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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