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통합체육 수업의 개선을 위하여 특수체육 교사들이 우선으로 함양해야 할 가치정향은 무엇인지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분석, 전문가 검토 및 협의의 과정을 거쳤고, 도출된 가치정향의 상위 및 하위요소를 구체화하며 내용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그 후, 특수체육 지도자가 판단하는 가치정향에 따른 우선순위와 전인적 통합체육 수업을 위해 특수체육 지도자들이 선호하는 가치정향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특수체육 지도자, 특수체육 전문가 23인을 대상으로 계층분석법(Analytic Hierarchical Process : 이하 AHP)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Expert Choice 11.5 계층분석 응용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우선순위와 일관성 지수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문헌분석 및 전문가 검토를 통해 도출된 가치정향의 상위요소는 ‘내용숙달’, ‘자아실현’, ‘학습과정’, ‘사회적 책무성’, ‘생태통합’이며, 그에 따른 하위요소는 ‘체력’, ‘기능’, ‘지식’, ‘자기이해’, ‘자기관리’ 등을 포함한 15개의 요소 등으로 나타났다. 둘째, 계층분석법을 통해 특수체육지도자의 가치정향 상위요소의 우선순위를 확인한 결과 ‘자아실현(0.438)’, ‘사회적 책무성(0.247)’, ‘학습과정(0.171)’, ‘내용숙달(0.083)’, ‘생태통합(0.061)’의 순서로 나타났다. 셋째, 계층분석법을 통해 특수체육지도자의 가치정향 하위요소의 우선순위를 확인한 결과 ‘자기주도성(0.692)’를 가장 중요한 가치라고 판단하였으며, ‘민주주의적 행동(0.060)’을 비교적 중요하지 않은 가치라고 판단했다. 넷째, 계층분석법을 통해 특수체육지도자의 가치정향 하위요소의 상대적 중요도를 고려하여 전체(Global) 가중치 값을 확인한 결과, ‘자기이해(0.272)’를 가장 중요한 가치라고 판단했으며, ‘균형(0.008)’을 비교적 중요하지 않은 가치라고 판단했다. 체육 교과에서 높은 비율로 지지가 된 ‘내용숙달’ 가치정향이 통합체육 수업에서도 최우선순위로 탐색 되리라 예상했지만, 이와는 달리 ‘자아실현’ 가치정향이 최우선순위의 결과로 나타났다. 즉, 체육 수업과 통합체육 수업은 개인적으로 다른 특성을 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하므로 교사의 가치정향에 따라 교과 내용이 달리 구성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교사 개인적 성향의 가치정향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교육과정의 내용으로 수업을 구성하고, 장애 학생의 독특한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개별화된 교육을 제공하여 교육적 욕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제기하는 바이다. 하지만, 통합체육 수업에서 교사의 시각이 비장애 학생보다 장애 학생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으므로 비장애 학생은 정의적 영역의 발달을 도모할 기회를 얻지만, 상대적으로 심동적·인지적 영역의 발달에서는 소외될 수 있음을 인지해야 한다. 그러므로 실질적인 수업 개선을 위해 가치정향 별 교수·학습 양상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도모하고, 이를 위해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마지막으로 특수체육 교사 및 특수체육 지도자들은 성공적인 통합체육 수업을 위해 교사가 지향하고 있는 가치정향이 체육 프로그램 및 교과과정에 포함되어 반영될 수 있도록 충분히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hierarchy of five different value orientations that the adapted physical education teachers in the inclusive education pursue. A literature was carried out at the initial stage to explore sub-components of each value orientation. Then an expert review was done to examine the content validity of the sub-components and followed by an analytic hierarchy process to figure out the hierarchy of value orientations the adapted physical education teachers pursue in inclusive physical education classes. Twenty three of the adapted physical education instructors and expert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with Expert Choice 11.5, which ends up with the following results. Firstly,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prioritize Self-Actualization(.438), Social Reconstruction(.247), Learning Process(.171), Disciplinary Mastery(.083) and Ecological Integration(.061) in turn as a result of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Secondly, The sub-component of Self-Regulation(.692) was prioritized the most while Democratic Behavior(.060) was considered the least significant sub-component to pursue in inclusive education. Thirdly, Self-Understanding(.272) was singled out as the most critical sub-component while Balance(.008) was selected as the least one in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for all the sub-components. Self-Actualization was recognized as the most important value while Disciplinary Mastery has been considered the most significant and popular value in previous studies related to physical education, physical activity and sport. It implies that the instructors working for the adapted physical education consider how helpful what the handicapped and the unhandicapped learn is more important than what they learn or master in inclusive physical education. The unhandicapped, however, may lose opportunities to play more active and develop higher levels of skills and fitness in the regular physical education class than what they could learn in the inclusive physical education class, given that teachers and instructors in the inclusive physical class tend to focus on students’ mental development more than development of other dimensions. Therefore, teachers and instructors in the inclusive physical education class need to consider both the handicapped the unhandicapped in planning and managing the class. In addition, applying diverse value orientations or combining two or three different value orientations in the inclusive physical education class could be suggested.
목차
Ⅰ. 서론 =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2. 연구 문제 = 5Ⅱ. 이론적 배경 = 61. 가치정향 = 61) 내용숙달 가치정향 = 72) 자아실현 가치정향 = 83) 학습과정 가치정향 = 84) 사회적 책무성 가치정향 = 95) 생태통합 가치정향 = 106) 통합체육 수업의 가치정향 = 102. 통합체육 수업 = 131) 특수교육 = 132) 통합교육 = 153) 통합체육 수업 = 164) 통합체육 수업의 효과 = 18Ⅲ. 연구 방법 = 201. 연구 절차 = 202. 문헌 연구 = 233. 전문가 검토 = 244. 계층적 의사결정 방법 = 261) 연구 절차 = 262) 연구 참여자 = 273) 연구 도구 = 304) 자료 수집 및 분석 = 31Ⅳ. 연구결과 = 341. 가치정향 계층도 = 342. 가치정향 상위요소 및 하위요소 우선순위 = 351) 가치정향 상위요소의 상대적 중요도 = 352) 내용숙달 가치정향의 하위요소 우선순위 = 363) 자아실현 가치정향의 하위요소 우선순위 = 374) 학습과정 가치정향의 하위요소 우선순위 = 385) 사회적 책무성 가치정향의 하위요소 우선순위 = 396) 생태통합 가치정향의 하위요소 우선순위 = 407) 전체 항목 하위요소의 상대적 중요도 = 41Ⅴ. 논의 = 441. 집단에 따른 가치정향 우선순위의 차이 = 442. 하위요인 우선순위에 대한 원인분석 = 463. 전체 가치정향의 하위요인 우선순위에 대한 원인분석 = 48Ⅵ. 결론 및 제언 = 50참고문헌 =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