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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하은 (한림대학교, 한림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윤경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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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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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 보조사는 격조사와 접속조사가 가진 통사적 기능 이외에 의미적인 기능도 가지고 있어 한국어 발달에 있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본 연구는 자발화를 통해 보조사의 사용 빈도와 유형수를 측정하여 보조사 사용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방법 : 영유아 시기의 2세 후반, 3세 후반, 4세 후반 세 연령집단 각각 20명씩, 총 60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화를 기반으로 50개의 발화 표본을 수집하고 H-SAK 프로그램을 사용해 형태소를 분석하였다. 보조사의 사용은 보조사 전체 사용 빈도와 전체 유형수, 보조사 하위기능별 사용 빈도 및 유형수를 측정하였다. 더불어, 보조사 하위유형별 사용 비율을 측정하였다.

결과 : (1) 보조사 전체 사용 빈도와 전체 유형수는 모든 연령 집단 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2) 보조사 하위기능별 사용 빈도는 ‘주제, 한정, 첨가, 선택, 높임’에서 연령집단 간 따른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보조사 하위기능별 유형수는 ‘대조, 한정, 선택, 높임’에서 연령집단 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3) 연령 집단 간 보조사의 하위기능별 사용에서는 모든 연령집단에서 ‘주제, 첨가, 높임’의 기능을 주로 사용하였으며, 보조사 하위기능 형태 목록에서는 2세와 3세는 총 7개의 형태가 나타났으며, 4세는 총 11개의 형태가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 (1) 보조사 전체 사용 빈도와 전체 유형수 모두 2-4세 시기에 다양하고 많은 보조사를 사용한다. (2) 보조사 하위기능별 사용 빈도와 유형수는 공통적으로 ‘한정, 선택, 높임’의 하위기능이 2세와 4세 집단 간에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3) 보조사 ‘주제, 첨가, 한정’ 기능을 영유아들이 매우 빈번하게 사용하며, 하위기능별 형태 목록에서 ‘한정’과 ‘전제’ 기능만이 연령이 증가할수록 다양한 형태들이 사용되었는데 이는 아동의 언어발달을 더 민감하게 반영하는 보조사는 ‘한정, 전제’ 기능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1. 보조사의 정의와 분류 5
2. 영유아의 보조사 발달 7
Ⅲ. 연구 방법 9
1. 연구 대상 9
2. 자료 수집 도구 및 절차 10
3. 자료 분석 및 측정 11
4. 신뢰도 15
5. 자료 통계 처리 15
Ⅳ. 연구 결과 16
1. 연령 집단 간 보조사 사용 빈도 및 유형수 16
2. 연령 집단 간 하위기능별 사용 빈도 및 유형수 19
3. 연령 집단에 따른 보조사의 하위기능별 사용 비율 및 형태 목록 25
Ⅴ. 결론 및 논의 27
1. 보조사 전체 사용 빈도 및 유형수 27
2. 보조사 하위기능별 사용 빈도 및 유형수 28
3. 연령 집단에 따른 보조사의 하위기능별 사용 비율 및 형태 목록 31
Ⅵ. 연구의 의의 및 제언 33
1. 연구 의의 33
2. 연구의 제언 33
참고문헌 34
Abstract 37
부록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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