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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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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은주 (동아대학교, 동아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류미향
발행연도
2022
저작권
동아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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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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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교육에서 배움공동체 되기 실험을 통해 배움~공동체와 배움~공동체에 참여한 구성원들의 경험의 의미를 존재론적 관점에서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토대로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교육에서 배움~공동체의 되기 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배움~공동체 구성원들의 존재-되기 과정은 어떠한가?

이를 위해 D대학교 아동학과 4학년에 재학하고 있는 예비유아교사(연구 참여자) 6명과 연구자, 총 7명의 구성원이 배움공동체 되기의 실험에 참여하였다. 배움~공동체는 2020년 9월 28일부터 2021년 2월 10일까지 주제에 관한 이야기 나누기 17회기, 유아교육기관 현장에 관찰 가기 3회기로 총 20회기가 이루어졌다. 함께 만들어가는 배움~공동체와 우리들의 얽힌 되기에 관한 이야기를 담기 위하여 연구방법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요 개념 중 ‘자기반영성’과 ‘다성성’의 개념을 활용하였다. 구체적으로 먼저 ‘자기반영성’을 드러내기 위해 연구일지 작성하기, 자료 다시 읽기와 교환일지 작성하기, 연구자의 존재를 드러내는 글쓰기, 구성원들의 얽힌 관계를 근거로 한 연구의 타당도 확보하기의 방법을 활용하였다. 다음으로‘다성성’을 드러내기 위해서 개별 구성원의 개인적 경험, 생각, 감정을 드러낼 수 있는 다양한 자료 수집하기, 개별 구성원의 관점에서 글쓰기, 텍스트의 언어적·비언어적 측면 확인하기, 배움~공동체에서 일어난 ‘사건’을 중심으로 한 연구결과 구성하기 등의 방법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연구의 결과를 연구문제에 따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교육에서 배움~공동체 되기에 대한 이야기는 구성원들이 함께 만들어갔던 배움~공동체의 되기의 과정과 구성원들의 존재-되기와 배움~공동체가 어떠한 관계에 있는지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배움~공동체에서의 배움은 배워야 할 내용이 고정되어 있었던 것에서 구성원들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발현되는 것으로 변화하며 구성원들은 주체적 존재가 될 수 있었다. 그리고 함께 배움~공동체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서로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감응하기를 통해 배움~공동체에서의 관계는 서로에게 열려가며 변화하였다. 배움~공동체는 관계맺기와 구성원들의 배움의 과정에서 생성되는 예측하지 못한 사건들로 인해 끊임없이 재구성되는 되기의 과정에 있었다.
둘째, 배움~공동체 구성원들의 존재-되기에 대한 이야기는 예비유아교사들이 그들의 삶에서 마주한 배움~공동체라는 사건으로 인해 긍정의 힘을 갖게 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었다. 그리고 배움~공동체 안에서의 존재-되기는 다른 존재들과의 관계맺기를 통해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받는 집단적 과정에서 자기이해와 새로운 것과의 마주침에서 시작된 사유하기를 통해 형성되는 예측할 수 없는 얽힌 되기의 과정이었다.
이를 바탕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교사교육에서 공동체의 활용에 있어 공동체는 미리 형성된 것이 아닌 공동체와 구성원과의 접속과 배치에 의해 지속적으로 변용되는 되기의 과정에 있는 것으로 이해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공동체에서 배움의 내용과 방법 역시 구성원들이 관계를 맺어가는 가운데 발현되는 흥미와 관심을 바탕으로 구성원들이 주체가 되어 배움과 가르침이 함께 이루어지는 과정으로 만들어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관계는 구성원들과 공동체와의 얽힘 속에서 자신을 열어가며 서로의 존재 되기 속에 참여하는 존재적 만남이 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예비교사교육에서 예비교사의 성장을 정해진 교과목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고 교재의 내용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강의 내용에 대한 이해를 평가하여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교사가 되기 위한 과정에서의 다양한 경험 속에서 자신의 교사 되기 과정에 대해 사유하고 미래의 교사로서의 삶을 그려나갈 수 있는 되어가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이해하고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한 지원 방안으로 먼저, 어떤 특정한 수업에서 활동의 일환으로서가 아니라 교사 양성과정 전반에서 교과·비교과 활동을 통해 예비교사들이 자신의 삶을 조명하고, 예비교사로서 변화되어 가는 스스로의 모습과 자신의 삶의 경험의 의미를 해석해 볼 수 있는 시간을 지속적으로 가질 수 있도록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해 주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더불어 교사양성과목에 따라 교재에 따라 강의하고 정해진 내용을 암기하거나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도록 하고 평가하는 방식에서 예비교사들이 과목과 관련하여 주체적으로 배움의 내용과 방법, 경험을 만들어가는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실험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프롤로그: 여러 기호들과의 마주침에서 시작된 배움공동체 실험 1
Ⅰ. 들어가며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의미 13
1) 실험 13
2) 배움~공동체 14
Ⅱ. 예비유아교사교육에서 배움공동체 실험을 위한 이론적 탐구 15
1. 2019 개정 누리과정과 배움과 가르침의 의미 15
1) 배움과 가르침의 의미 15
2) 개정 누리과정의 특성을 토대로 본 배움과 가르침의 의미 23
2. 교육과정 전환에 따른 예비유아교사교육의 방향성 모색 30
1) 교사 전문성 및 존재에 대한 패러다임과 개정 누리과정 실천을 위한 교사 역량 30
2) 예비유아교사교육 연구 동향 분석과 개정 누리과정 실천을 위한 예비유아교사교육의 방향성 모색 44
3. 배움의 실천으로서 교육에서 공동체의 활용 49
1) 공동체의 의미 49
2) 교육에서 공동체의 중요성 55
3) 교육에서 공동체의 활용 60
Ⅲ. 예비유아교사교육에서 배움공동체 실험을 위한 질적 탐구 방법 67
1. 연구방법 다시 생각하기와 연구방법의 관점 67
1) 연구방법 다시 생각하기 67
2) 연구방법에 대한 관점 ‘포스트모더니즘’ 70
2. 배움공동체 실험의 구성원 찾기 및 소개 75
1) 배움공동체 실험에 함께 할 구성원 찾기 75
2) 배움공동체 실험에 함께 한 구성원 소개 76
3) 배움공동체 실험의 연구 협력자 78
3. 배움공동체 실험의 연구과정과 배움공동체 실험하기 79
1) 배움공동체 실험의 연구과정 79
2) 배움공동체 실험하기 83
4. 자료수집과 자료해석 94
1) 자료수집 94
2) 자료해석 108
5. 배움공동체 실험에 대한 이야기의 구성과 글쓰기 그리고 타당성과 윤리성 115
1) 배움공동체 실험에 대한 이야기의 구성과 글쓰기 방법 115
2) 배움공동체 실험에 대한 타당성과 윤리성 121
Ⅳ. 예비유아교사교육에서 배움~공동체 되기에 대한 이야기
: 나의 관점에서의 배움공동체 실험 126
1. 내가 이끌고 가는 ‘혜윰터’ 127
1) 답답함을 유발하는 세부 계획안: 외부자(권력자)로서의 나의 발견으로 인한 충격 127
2) ‘연구자의 존재’에 대한 글에서 시작된 위치성과 관계에 대한 고민: 뒤돌아보게 된 사전 대화 나누기에 대한 아쉬움과 후회 130
3) 교환일지로부터 떠올리게 된 희재의 제안에서 얻게 된 힌트: 나의 몫으로 정해진 역할 나누기에 대한 가능성과 걱정 134
2. 함께 만들어가기 시작한 ‘혜윰터’ 139
1) 배움~공동체로의 초대장: 새롭게 생성된 욕망과 얽힌 욕망들이 모여 만든 꿈틀거림 139
2) 앞으로 이야기 나누고 싶은 주제에 대해 의논하게 된 두 번째 모임: 끊임없이 간섭하는 익숙함을 경계함으로 열어두게 된 흥미 반영의 가능성 142
3) 사례 속 ‘멋지게 앉은 아이’를 통한 잠재적 기억의 출현: 공동의 흥미 생성과 새로운 주제의 발현 145
4) 은아가 현장 관찰에서 찍어온 사진: 관계 맺음을 통해 계속 이어지는 사유 149
5) 영화 <캡틴 판타스틱>을 보고 나눈 이야기에서 경험한 갈등: 열띤 논쟁과 내가 아닌 타자에 열려가기 158
6) 처음으로 구성원 개인이 제안한 하윤이의 진정한 배움이라는 주제: 공감하기 힘든 흥미와 어려움 163
3. ‘혜윰터’와 함께 얽혀가는 우리 166
1) 더 친밀해지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의 순간에서 발견하게 된 ‘혜윰터’에서의 관계: 공감하고 위로하는 관계에 있었던 우리 166
2) 구성원 개인이 수집한 자료를 통해 알게 된 end가 아닌 and: 또 다른 시작으로 연결되며 새롭게 생성되어가는 ‘혜윰터’ 173
3) 이상과 현실 그 사이에서 느끼는 혼란스러움: 비전과 가치를 공유하며 ‘별난 모임’이 되는 것을 선택한 우리 177
Ⅴ. 배움~공동체 구성원들의 존재-되기에 대한 이야기
: 구성원 각자의 관점에서의 배움~공동체와 얽힌 구성원들의 되기 182
1. 희재의 이야기: 편견을 넘어 만나게 된 나 183
2. 은아의 이야기: 타협에서 삶으로 스며든 전공 190
3. 선우의 이야기: 꿈을 향한 두려움의 길에서 찾은 자신감 199
4. 제나의 이야기: 오랜 꿈의 실현을 앞두고 찾은 방향성 206
5. 서진이의 이야기: 아이에게로 옮겨간 나의 시선 217
6. 하윤이의 이야기: 함께하기와 사유하기, 내가 잃어버렸던 가치 226
7. 은주의 이야기: 삶을 뜨겁고 열정적으로 살고 싶은 마음의 생성 235
에필로그: 배움공동체 되기 실험하기 그 후 247
Ⅵ. 맺으며 253
1. 요약 253
2. 논의 256
1) 예비교사교육에서의 공동체 활용 256
2) 예비교사교육에서의 존재론적 성장에 대한 관심의 필요성과 지원 방안 264
3. 제한점 및 제언 275
참고문헌 278
부록 302
Abstract 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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