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4
프롤로그: 여러 기호들과의 마주침에서 시작된 배움공동체 실험 1Ⅰ. 들어가며 7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2. 연구문제 133. 용어의 의미 131) 실험 132) 배움~공동체 14Ⅱ. 예비유아교사교육에서 배움공동체 실험을 위한 이론적 탐구 151. 2019 개정 누리과정과 배움과 가르침의 의미 151) 배움과 가르침의 의미 152) 개정 누리과정의 특성을 토대로 본 배움과 가르침의 의미 232. 교육과정 전환에 따른 예비유아교사교육의 방향성 모색 301) 교사 전문성 및 존재에 대한 패러다임과 개정 누리과정 실천을 위한 교사 역량 302) 예비유아교사교육 연구 동향 분석과 개정 누리과정 실천을 위한 예비유아교사교육의 방향성 모색 443. 배움의 실천으로서 교육에서 공동체의 활용 491) 공동체의 의미 492) 교육에서 공동체의 중요성 553) 교육에서 공동체의 활용 60Ⅲ. 예비유아교사교육에서 배움공동체 실험을 위한 질적 탐구 방법 671. 연구방법 다시 생각하기와 연구방법의 관점 671) 연구방법 다시 생각하기 672) 연구방법에 대한 관점 ‘포스트모더니즘’ 702. 배움공동체 실험의 구성원 찾기 및 소개 751) 배움공동체 실험에 함께 할 구성원 찾기 752) 배움공동체 실험에 함께 한 구성원 소개 763) 배움공동체 실험의 연구 협력자 783. 배움공동체 실험의 연구과정과 배움공동체 실험하기 791) 배움공동체 실험의 연구과정 792) 배움공동체 실험하기 834. 자료수집과 자료해석 941) 자료수집 942) 자료해석 1085. 배움공동체 실험에 대한 이야기의 구성과 글쓰기 그리고 타당성과 윤리성 1151) 배움공동체 실험에 대한 이야기의 구성과 글쓰기 방법 1152) 배움공동체 실험에 대한 타당성과 윤리성 121Ⅳ. 예비유아교사교육에서 배움~공동체 되기에 대한 이야기: 나의 관점에서의 배움공동체 실험 1261. 내가 이끌고 가는 ‘혜윰터’ 1271) 답답함을 유발하는 세부 계획안: 외부자(권력자)로서의 나의 발견으로 인한 충격 1272) ‘연구자의 존재’에 대한 글에서 시작된 위치성과 관계에 대한 고민: 뒤돌아보게 된 사전 대화 나누기에 대한 아쉬움과 후회 1303) 교환일지로부터 떠올리게 된 희재의 제안에서 얻게 된 힌트: 나의 몫으로 정해진 역할 나누기에 대한 가능성과 걱정 1342. 함께 만들어가기 시작한 ‘혜윰터’ 1391) 배움~공동체로의 초대장: 새롭게 생성된 욕망과 얽힌 욕망들이 모여 만든 꿈틀거림 1392) 앞으로 이야기 나누고 싶은 주제에 대해 의논하게 된 두 번째 모임: 끊임없이 간섭하는 익숙함을 경계함으로 열어두게 된 흥미 반영의 가능성 1423) 사례 속 ‘멋지게 앉은 아이’를 통한 잠재적 기억의 출현: 공동의 흥미 생성과 새로운 주제의 발현 1454) 은아가 현장 관찰에서 찍어온 사진: 관계 맺음을 통해 계속 이어지는 사유 1495) 영화 <캡틴 판타스틱>을 보고 나눈 이야기에서 경험한 갈등: 열띤 논쟁과 내가 아닌 타자에 열려가기 1586) 처음으로 구성원 개인이 제안한 하윤이의 진정한 배움이라는 주제: 공감하기 힘든 흥미와 어려움 1633. ‘혜윰터’와 함께 얽혀가는 우리 1661) 더 친밀해지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의 순간에서 발견하게 된 ‘혜윰터’에서의 관계: 공감하고 위로하는 관계에 있었던 우리 1662) 구성원 개인이 수집한 자료를 통해 알게 된 end가 아닌 and: 또 다른 시작으로 연결되며 새롭게 생성되어가는 ‘혜윰터’ 1733) 이상과 현실 그 사이에서 느끼는 혼란스러움: 비전과 가치를 공유하며 ‘별난 모임’이 되는 것을 선택한 우리 177Ⅴ. 배움~공동체 구성원들의 존재-되기에 대한 이야기: 구성원 각자의 관점에서의 배움~공동체와 얽힌 구성원들의 되기 1821. 희재의 이야기: 편견을 넘어 만나게 된 나 1832. 은아의 이야기: 타협에서 삶으로 스며든 전공 1903. 선우의 이야기: 꿈을 향한 두려움의 길에서 찾은 자신감 1994. 제나의 이야기: 오랜 꿈의 실현을 앞두고 찾은 방향성 2065. 서진이의 이야기: 아이에게로 옮겨간 나의 시선 2176. 하윤이의 이야기: 함께하기와 사유하기, 내가 잃어버렸던 가치 2267. 은주의 이야기: 삶을 뜨겁고 열정적으로 살고 싶은 마음의 생성 235에필로그: 배움공동체 되기 실험하기 그 후 247Ⅵ. 맺으며 2531. 요약 2532. 논의 2561) 예비교사교육에서의 공동체 활용 2562) 예비교사교육에서의 존재론적 성장에 대한 관심의 필요성과 지원 방안 2643. 제한점 및 제언 275참고문헌 278부록 302Abstract 322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