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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은경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영준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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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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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산업뿐 아니라 일상생활 속으로도 빠르게 인공지능을 확산시켰다. 이러한 인공지능의 확산은 우리의 생활을 편리하게 바꿔 놓았지만 과거에 고려하지 않아도 되던 새로운 문제를 가지고 오기도 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인공지능 윤리 문제이다. 인공지능 기술 오남용과 데이터 편향성, 알고리즘 차별, 개인정보 침해와 같은 인공지능 윤리 문제들이 새로운 사회 문제로 나타난 것이다. 이러한 사회 문제의 해결을 위해 각 분야에서 다양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교육계는 인공지능 윤리교육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교육 현장에서도 인공지능 윤리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 교육 현장에서 인공지능 윤리교육에 활용할 자료가 충분하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Moral machine은 인공지능 윤리교육 자료로써 빈번하게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Moral machine은 처음부터 교육용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기에 Moral machine을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학생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Moral machine을 통해 학생들은 자율 주행 자동차가 생명을 반복적으로 해하는 상황을 간접 경험하게 되는데 이것이 인공지능 기술에 대해 부정적 인식을 갖게 하지 않을지에 대한 우려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Moral machine을 활용한 인공지능 윤리교육이 초등학생의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초등학교 6학년 5개 학급 104명에게 Moral machine을 활용한 인공지능 윤리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으며, 교육 사전-사후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와 이미지를 검사하여 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Moral machine을 활용한 인공지능 윤리교육은 학생들의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인공지능에 대한 이미지는 더 불편하고 더 우려되며 덜 인간친화적인 방향으로 변화하는 등 인공지능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하였다. 그러나 Moral machine의 딜레마 상황에 대해서는 학생들의 몰입도가 높았으며 학생들이 교육에 흥미를 갖고 적극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따라서 Moral machine을 활용한 인공지능 윤리교육이 학생들의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와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무조건 배척할 것이 아니라 Moral machine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를 변경하고 학생들의 몰입도를 높였던 딜레마 상황을 살린 초등학생에게 적합한 인공지능 윤리교육 자료로 만들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5
3. 용어의 정의 5
가. 인공지능 윤리 6
나. Moral machine을 활용한 인공지능 윤리교육 6
다.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 6
라. 인공지능에 대한 이미지 7
Ⅱ 이론적 배경 8
1. 인공지능 윤리교육 8
가. 인공지능 윤리 담론의 변화 8
나. 인공지능 윤리교육의 필요성 11
다. 인공지능 윤리교육 사례 12
2. Moral machine 활용 인공지능 윤리교육 16
가. 트롤리 딜레마 16
나. Moral machine 17
다. Moral machine을 활용한 인공지능 윤리교육 자료 19
1) 인공지능 교육 길라잡이 19
2) 인공지능의 책임성 20
3.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 21
가. 태도 21
나.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 연구 22
4. 인공지능에 대한 이미지 23
가. 이미지 23
나. 인공지능에 대한 이미지 연구 24
Ⅲ Moral machine을 활용한 인공지능 윤리교육 수업 설계 25
1. 개발의 방향 25
2. 교육 프로그램 개발 26
Ⅳ 연구 방법 28
1. 연구 절차 28
2. 연구 가설 29
3. 연구 대상 29
4. 연구 설계 30
5. 검사 도구 30
가.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 30
나. 인공지능에 대한 이미지 32
Ⅴ 연구 결과 33
1.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 검사 결과 33
2. 인공지능에 대한 이미지 검사 결과 34
3. 인공지능 딜레마 상황을 경험한 학생들의 의견 37
4. 교육을 진행한 교사들의 의견 38
5. 검사 결과의 해석 38
Ⅵ 결론 및 제언 41
참고문헌 44
ABSTRACT 49
부록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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