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54
2023
2022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53. 용어의 정의 5가. 인공지능 윤리 6나. Moral machine을 활용한 인공지능 윤리교육 6다.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 6라. 인공지능에 대한 이미지 7Ⅱ 이론적 배경 81. 인공지능 윤리교육 8가. 인공지능 윤리 담론의 변화 8나. 인공지능 윤리교육의 필요성 11다. 인공지능 윤리교육 사례 122. Moral machine 활용 인공지능 윤리교육 16가. 트롤리 딜레마 16나. Moral machine 17다. Moral machine을 활용한 인공지능 윤리교육 자료 191) 인공지능 교육 길라잡이 192) 인공지능의 책임성 203.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 21가. 태도 21나.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 연구 224. 인공지능에 대한 이미지 23가. 이미지 23나. 인공지능에 대한 이미지 연구 24Ⅲ Moral machine을 활용한 인공지능 윤리교육 수업 설계 251. 개발의 방향 252. 교육 프로그램 개발 26Ⅳ 연구 방법 281. 연구 절차 282. 연구 가설 293. 연구 대상 294. 연구 설계 305. 검사 도구 30가.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 30나. 인공지능에 대한 이미지 32Ⅴ 연구 결과 331.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 검사 결과 332. 인공지능에 대한 이미지 검사 결과 343. 인공지능 딜레마 상황을 경험한 학생들의 의견 374. 교육을 진행한 교사들의 의견 385. 검사 결과의 해석 38Ⅵ 결론 및 제언 41참고문헌 44ABSTRACT 49부록 52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