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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하준수 (인하대학교, 인하대학교 물류전문대학원)

지도교수
하헌구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인하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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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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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항만의 단기 물동량을 예측하기 위해 ARIMA 모형과 CART 모형을 활용한 단기 수요예측 모형을 제시하였다. 제시한 모형은 2단계로 구성된다. 1단계에서는 시계열 예측치와 주요 교역국의 주당 근로일수를 변수로 사용하여 CART 모형을 추정하고 주별 물동량 예측을 진행한다. 2단계에서는 1단계에서 도출한 예측치와 요일 정보, 주요국 공휴일 정보, 주요국 행사 기간 정보를 설명변수로 활용하여 최종적인 일별 물동량 예측 모형을 추정한다. 제시한 수요예측 모형을 활용하여 2020년 10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92일의 부산항 물동량을 예측한 결과 제시한 모형의 평균 정확도가 기존 시계열 모형보다 ‘21.5%’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시 모형은 일별 물동량의 추세뿐만 아니라 물동량이 급등락하는 지점에서도 높은 정확도를 보였으며 시계열 예측 모형을 사용했을 때 비해 총 166,504(TEU)의 오차를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만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필수적인 단기 물동량 예측에 적합한 예측 모형을 제시한 본 연구는 충분한 활용 가치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3
제2장 선행연구 고찰 6
제1절 항만 물동량 예측을 다룬 국내 선행 연구 6
제2절 항만 물동량 예측을 다룬 해외 선행 연구 11
제3절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 13
제3장 연구방법론 14
제1절 기존 연구에서 적용된 모형 14
제2절 단기 물동량 예측 모형 개발 20
제4장 실증분석 24
제1절 예측 모형 추정 24
제2절 예측 결과 및 정확도 비교 33
제5장 결론 39
제1절 연구 결과 및 시사점 39
제2절 연구의 한계점과 과제 41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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