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건강정보 이용자의 미디어 헬스 리터러시와 주체구성 경험을 푸코의 ‘권력’과 브라이도티의 ‘유목적 체현’ 사유를 중심으로 밝힌다. 연구방법으로 건강 관련 전문가 및 미디어 전문가를 포함한 건강정보 이용자 25인과의 심층인터뷰 및 FGI를 진행하여 현상학적 분석방법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크게 세 가지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건강정보 이용자는 복합적 이유로 미디어 건강정보를 이용한다. 우선 개인적 이유, 가족과 타인의 건강 배려, 사회·환경의 변화로 건강정보를 이용하며, TV와 도서 같은 레거시 미디어와 유튜브, 포털, 인터넷 뉴스, 애플리케이션, 인터넷 사이트, 카카오톡, 웨어러블 등의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다. 이는 미디어 헬스 리터러시에 있어 디지털 미디어 및 비디지털 미디어를 모두 포괄해야 함을 시사한다. 또한 건강정보 이용자는 미디어의 유용성, 정확한 정보 확인, 세부 정보 탐색, 정보취득의 용이성 및 정확성, 신뢰의 이유로 필요에 따라 건강정보 미디어 및 플랫폼을 통합적으로 활용한다. 둘째, 미디어 건강정보 이용자는 미디어 건강정보의 권력에 의한 수동적 주체구성 또는 유목적 체현을 통한 능동적 주체구성을 경험한다. 수동성 측면에서 미디어 건강정보의 생체권력과 담론의 지식권력에 따라 건강정보 이용자의 주체가 구성된다. 하지만 건강정보 이용자는 다양한 미디어 및 포털과 상호연계하며 정보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 변용할 수 있다. 이러한 미디어 건강정보 이용의 능동성을 위해 본 연구는 유목적 체현이라는 개념을 제안한다. 유목적 체현 안에는 미디어 건강정보를 이해하고, 비판 및 평가하며, 분석하여 적절하게 활용하는 능력을 뜻하는 미디어 헬스 리터러시가 함께한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를 통해 건강정보 이용자의 능동적 미디어 헬스 리터러시를 위한 공공의 지원과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건강정보 이용자의 미디어 헬스 리터러시를 증진하기 위해서는 공신력 있는 공공적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미디어 헬스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건강정보 이용자의 능동성 역시 개발해야 한다. 건강정보 이용자는 자신의 건강상태와 건강정보 미디어 및 플랫폼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하고, 미디어 건강정보에 객관적이고 비판적으로 접근할 수 있어야 하며, 적절한 건강정보를 획득 및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정확하고 유용한 미디어 건강정보를 구성 및 공유할 수 있는 역량 역시 중요하다. 본 연구는 아직 국내 연구에서 확인하기 어려운 ‘미디어 헬스 리터러시’의 이론적 기초자료를 구성하여 제시하였으며, 푸코의 권력과 브라이도티의 유목적 체현 사유를 통해 건강정보 이용자의 수동성과 능동성을 학술적·이론적으로 논의한 것에 의미가 있다.
By focusing on Foucault’s “power” and Braidotti’s “nomadic embodiment,” this study reveals the media health literacy and subject composition experience of health information users. The phenomenological analysis method was applied by conducting in-depth and focus group interviews with 25 health information users including health and media experts. The results can be broadly explained in three ways. First, Health information users use media health information for complex reasons. First of all, health information users use such information for personal reasons, consideration for the health of family and others, and changes in society and the environment. In addition, legacy media such as TV and books, as well as digital media such as YouTube, portals, internet news, apps, internet sites, KakaoTalk, and wearable devices are utilized. This suggests that media health literacy needs to embrace both digital and non-digital media. In addition, health information users employ health information media and platforms in an integrated way as needed for reasons of media usefulness, checking information accuracy, detailed information search, ease and accuracy of information acquisition, and trust. Second, according to the power of media health information, users can experience being a passive subject or build an active subject based on nomadic embodiment. In terms of passivity, the subject of health information users is constructed according to the bio-power of media health information and the knowledge power of discourse. However, users can make their own information and change it according to the situation by combining it with information from a variety of media and portals. For such active use of media health information, this study proposes the concept of “nomadic embodiment.” Media health literacy refers to the ability to understand, criticize, evaluate, analyze, and use media health information appropriately, and this is all included within the concept of nomadic embodiment. Lastly, the results explain the need for public support and education for health information users’ active media health literacy. To promote media health literacy among such users, credible public support is required. Moreover, through media health literacy education, activities also need to be developed. One must be able to understand one’s own health conditions, health information media and platform itself, objectively and critically access media health information, and obtain and use health information appropriately. It is also important to be possible to organize and share accurate and useful media health information. This study composed and presented theoretical baseline data of “media health literacy,” which is still relatively lacking in domestic studies. However, it is meaningful that the passivity and active attitude of health information users were discussed academically and theoretically through Foucault’s power and Braidotti’s nomadic embodiment.
제1장 서론 1제1절 문제제기 1제2절 연구목적 2제3절 논문의 구성 4제2장 푸코의 권력과 브라이도티의 유목적 체현 7제1절 푸코의 권력과 신체의 주체구성 사유 71. 신체 담론의 흐름과 의미 72. 푸코의 권력 유형과 권력장치 133. 주체구성과 자기배려 23제2절 비판적 포스트휴먼과 브라이도티의 유목적 체현 사유 281. 포스트휴먼에 대한 이론적 논의 282. 신체와 주체에 대한 비판적 포스트휴먼의 관점 303. 브라이도티의 유목적 체현 사유 36제3절 푸코의 주체구성과 브라이도티의 유목적 체현 사유 비교 401. 푸코의 주체구성과 브라이도티의 유목적 체현 사유의 유사성 402. 주체구성에 대한 유목적 체현 사유의 차별적 함의 423. 미디어 건강정보에 따른 신체의 주체구성과 유목적 체현 논의 45제3장 건강정보 이용사례와 미디어 헬스 리터러시 47제1절 건강정보의 개념과 이용사례 471. 건강정보의 개념 및 유형 472. 건강정보의 미디어별 유형과 특성 513. 레거시 미디어 건강정보의 이용사례 및 특징 554. 디지털 미디어 및 플랫폼 건강정보의 이용사례 및 특징 63제2절 미디어 헬스 리터러시의 개념과 유형 841. 미디어 헬스 리터러시 개념 정의 842. 미디어 헬스 리터러시의 유형 및 특징 983. 미디어 헬스 리터러시 교육 104제3절 건강정보 이용자의 주체구성과 유목적 체현의 견해 1091. 수동적 건강정보 이용 연구사례와 푸코의 권력 논의 1092. 능동적 건강정보 이용 연구사례와 유목적 체현 논의 1143. 주체구성과 유목적 체현에 따른 미디어 헬스 리터러시 118제4장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121제1절 연구문제 121제2절 질적연구로서 현상학적 연구방법 124제3절 연구절차와 분석방법 1281. 연구절차 1282. 분석방법 138제5장 연구결과 141제1절 불변의 구성요소와 주제 확증 141제2절 주제의 개별적-조직적 기술 1451. 연구문제 1의 결과: 미디어 건강정보 이용 방식과 의미 1452. 연구문제 2의 결과: 미디어 건강정보 이용자의 수동성과 능동성 1703. 연구문제 3의 결과: 미디어 헬스 리터러시의 필요성과 개발 방안 190제3절 주제의 개별적-구조적 기술 2191. 미디어 건강정보의 복합적 이용 2202. 미디어 건강정보 이용자의 수동적 주체구성과 능동적 유목적 체현 2223. 능동적 미디어 헬스 리터러시 개발을 위한 공공의 지원과 교육 225제4절 통합적 기술 227제6장 결론 및 제언 234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연구 의의 234제2절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238참고문헌 241국문초록 263Abstract 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