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기본심리욕구, 우울, 스마트폰 의존 및 대학적응 간의 구조적 관계가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온라인 설문에 참여한 640명의 대학생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우선, 대학생들의 기본심리욕구, 우울, 스마트폰 의존 및 대학적응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다음으로, 각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모형을 설정한 후, 이에 대한 적합도를 확인하였다. 또한, 각 변인들이 대학적응에 이르는 경로에서 학년 간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다집단 분석도 함께 수행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첫째, 기본심리욕구(자율성, 관계성, 유능감)는 우울과 스마트폰 의존과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학적응과는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우울은 스마트폰 의존과 정적 상관을, 대학적응과는 부적 상관을 보였으며, 스마트폰 의존도 대학적응과 부적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본심리욕구(자율성, 관계성, 유능감)는 대학적응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우울증과 스마트폰 의존을 통해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쳤다. 또한, 다집단 분석한 결과, 스마트폰 의존이 대학적응에 끼치는 영향력은 저학년이 고학년에 비해 더욱 강하게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가 대학생의 대학적응 증진 프로그램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상황에서 대학적응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도 함께 제시하였다.
The study examined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basic psychological needs, depression, smartphone dependency, and college adjustment. The participants were 640 university students in Korea. Firstly,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were analyzed to examine the relations between variables. Next,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 was conducted to examine direct, indirect, and total effects of basic psychological needs(i.e., autonomy, relatedness, and competence), depression, smartphone dependency on college adjustment. Finally, multi-group analysis was conducted to examine whether the difference between grade levels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in the path of each variable to college adjustment. Results were as followed. Basic psychological needs showed negative correlations with depression and smartphone dependency, while they showed a positive correlation with college adjustment. On the other hand, depression showed positive correlations with smartphone dependency, while it showed a negative correlation with college adjustment. It was found that smartphone dependence also showed a negative relationship with college adjustment. Smartphone dependency showed a significant negative relationship with college adjustment. Basic psychological needs(i.e., competence, autonomy, and relatedness) directly influenced college adjustment and indirectly influenced college adjustment through depression and smartphone dependency. Finally, the multi-group analysis indicated that the influence of smartphone dependency on college adjustment was greater in lower-grade students than in upper grade-grade students. It is expected that the results of this study will serve as fundamental data to enhance students’ college adjustment. This study also suggested ways to improve students’ college adjustment in non-face-to-face situations caused by COVID-19.
I. 서론 1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B. 연구문제 6C. 용어의 정의 7Ⅱ. 이론적 배경 10A. 기본심리욕구 10B. 우울 11C. 스마트폰 의존 12D. 대학적응 14E. 기본심리욕구와 우울, 스마트폰 의존 및 대학적응 간의 관계 15F. 우울과 스마트폰 의존 및 대학적응 간의 관계 18G. 스마트폰 의존 및 대학적응 간의 관계 19Ⅲ. 연구방법 21A. 연구대상 21B. 측정도구 221. 기본심리욕구 222. 우울 243. 스마트폰 의존 244. 대학적응 25C. 연구절차 27D. 분석방법 27Ⅳ. 연구결과 29A. 기초분석 29B. 변인 간 상호관련성 31C. 관계모형 적합도 검증 33D. 우울과 스마트폰 의존의 매개효과 검증 35E. 학년에 따른 다집단 분석 검증 361. 학년에 따른 측정 동일성 검증 362. 학년에 따른 경로계수 차이 분석 373. 학년에 따른 직간접 효과 분석 38Ⅴ. 논의 및 결론 41A. 요약 41B. 기초분석 42C. 변인 간 상호관련성 43D. 우울과 스마트폰 의존의 매개효과 44E. 학년 간 경로 차이 46F. 제언 47참고문헌 49부 록 62국문초록 69ABSTRACT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