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학생테니스선수들이 학교생활 및 운동생활을 하며 관계를 맺고 있는 학습, 지도자와의 관계, 교우 및 팀원과의 관계, 훈련 및 대회관련 환경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학생테니스선수들이 학습, 지도자와의 관계, 교우 및 팀원과의 관계, 훈련 및 대회관련 환경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개인별 특성에 따라 인식의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국내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테니스선수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편의표집추출방법을 사용하여 160명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 중 5명이 응답거절 및 무응답, 불성실 자료를 제출하여 이는 제외하고 155명을 최종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학생테니스선수들의 운동 환경 인식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기 위하여 설문지는 학습, 지도자와의 관계, 교우 및 팀원과의 관계, 훈련 및 대회관련 환경을 측정하는 4개요인 37문항, 5점 척도로(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아니다, 전혀 아니다) 구성하였다. 설문은 구글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MS-Excel을 이용하여 정리하였다. 자료처리를 위해 IBM SPSS 25.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분석과 Chi-squared test (x²)를 실시하였다. 이때의 모든 통계적인 유의수준은 a=.05로 설정하였다. 이 연구결과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학생테니스선수의 개인특성에 따라 학습관련 인식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도자와의 관계, 교우 및 팀원과의 관계, 훈련 및 대회관련에는 인식의 차이가 크게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습과 관련된 문항에서 학생운동선수들이 개인적 특성에 따라 인식하는 것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구체적으로 학생운동선수들의 공부에 대한 필요성은 느끼지만 운동과 병행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actual conditions of learning, relationships with leaders, relationships with companions and team members, training, and competition-related environments in which student tennis athletes have relationships in school and exercise. Specifically, it was intended to check how student tennis players perceived learning, relationships with leaders, relationships with companions and team members, training, and competition-related environments, and to see if there were differences in perceptions according to individual characteristics. Student tennis players enrolled in middle and high schools in Korea were selected as the subjects of the study. Data of 160 people were collected using the convenience sampling extraction method, and 5 people submitted response rejection, non-response, and unfaithful data, and 155 people were selected as the final study subjects. In order to investigate the reality of student tennis athletes'' perception of the sports environment, the questionnaire consisted of 37 questions and 5 points (definitly, yes, normal, no, never) measuring the environment related to learning, leaders, companions and team members. The survey was conducted using the Google questionnaire, and the collected data were organized using MS-Excel. Descriptive statistical analysis and Chi-square test (x²) were conducted using IBM SPSS 25.0 for data processing. At this time, all statistical significance levels are a=.It was set to 05. The conclusions obtaind from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It was found that there were differences in learning-related perceptions according to the personal characteristics of student tennis players, and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perceptions related to leaders, companions and team members, training, and competitions. This shows that there are differences in what student athletes perceive according to their personal characteristics in questions related to learning. Specifically, it was found that student athletes felt the need to study, but had difficulty in parallel with exercise.
목차
I.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목적 33. 연구문제 34. 용어의 정리 4II. 연구방법 61. 연구대상 62. 조사도구 73. 자료처리방법 7III. 연구결과 91. 학생테니스선수 개인특성에 따른 학습관련 인식 차이 91) 성별에 따른 학습관련 인식 차이 92) 학교급에 따른 학습관련 인식 차이 113) 입상경력에 따른 학습관련 인식 차이 132. 학생테니스선수 개인특성에 따른 지도자 관련 인식 차이 161) 성별에 따른 지도자 관련 인식 차이 162) 학교급에 따른 지도자 관련 인식 차이 183) 입상경력에 따른 지도자 관련 인식 차이 203. 학생테니스선수 개인특성에 따른 교우 및 팀원 관련 인식 차이 221) 성별에 따른 교우 및 팀원 관련 인식 차이 222) 학교급에 따른 교우 및 팀원 관련 인식 차이 243) 입상실적에 따른 교우 및 팀원 관련 인식 차이 264. 학생테니스선수 개인특성에 따른 훈련 및 대회관련 인식 차이 291) 성별에 따른 훈련 및 대회관련 인식 차이 292) 학교급에 따른 훈련 및 대회관련 인식 차이 313) 입상실적에 따른 훈련 및 대회관련 인식 차이 33IV. 논의 35V. 결론 39참고문헌 42ABSTRACT 45<부록>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