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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수범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시곤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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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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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준고속철도를 포함한 다차종 혼용 운영의 효율화에 관한 연구
- 수서역 연계노선 사례를 중심으로 -

저탄소 녹색철도인 준고속철도(KTX-이음)가 현재 중앙선(청량리∼안동), 강릉선(서울∼강릉)에 개통 운행중이고, 장래 건설중인 중부내륙선, 서해선, 경전선, 동해선, 장항선 등에도 준고속철도 차량이 투입될 예정이며, 장래 수서역 연계선구인 중앙선(수서∼부전), 중부내륙선(수서∼문경), 강릉선(수서∼강릉)에 준고속철도(KTX-이음) 및 일반철도(EMU-150) 혼용운행이 계획되어 있고, 향후 남부내륙선, 충북선, 춘천∼속초선, 강릉∼제진선, 수도권 내륙선,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등에도 철도건설이 계획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 공용구간인 기존선 및 신설선에 준고속철도(KTX-이음), 일반철도(EMU-150), 전동차 혼용운행을 고려한 열차운영계획 분석을 통해 열차속도와 운행시간 단축에 대해 분석하여 공용구간 혼용열차 운영 효율화 방안을 제시한다.
첫째로 준고속철도 공용구간 운영의 효율화 요소 및 효과분석 방법으로 열차운영계획 분석 방향과 산정 방법을 통해 열차운영계획의 개념 및 분석 방향과 절차를 분석하여 열차운전시분 및 선로용량, 열차운행 시격을 산정하고, 부본선(대피선)의 분류 및 설치 방법과 부본선 설치 간격을 통해 준고속철도 공용구간 운영의 효율화 방안을 연구하였다.
둘째로 장래 수서역 연계노선인 월곶∼판교선과 수서∼광주선 연결되는 중앙선(수서?부전), 중부내륙선(수서?문경), 강릉선(수서?강릉) 구간에 KTX-이음, EMU-150, 전동차의 열차운영계획 현황 및 분석에 따른 열차시간 및 표정속도를 분석하여 타 교통수단인 버스, 승용차 통행시간과 비교하였다.
셋째로 공용구간 혼용 열차 운영의 운행패턴에 따른 효율성 분석으로 모델1∼모델4별로 다차종 열차가 공용구간을 혼용운행할 경우 준고속열차(KTX-이음)와 저속열차(EMU), 전동차 각각의 운행패턴별 분석을 통해 선로용량, 운행시간, 정거장 대피선 횟수 등을 산정하고, 모델1-1∼4-1 운행패턴별로 대피선 추가 및 변경에 따른 운행시격, 선로용량, 대피횟수 변화를 비교 분석하였다.
넷째로 준고속철도와 일반철도, 전동차 공용구간 혼용 운영시 정거장 시설인 승강장 길이 부족에 따른 연장 및 높이, 안전문(스크린도어) 위치 불일치, 고속열차 통과에 따른 승강장 안전문(PSD) 안전성, 준고속열차와 일반열차, 전동차 승객 분리 및 환승체계 마련 등 정거장 시설과 터널 단면에 대한 건축한계 및 차량한계 비교, 교량 하중에 대한 KTX-이음, EMU, 전동차 운행시 열차 하중, 전차선 높이, 전력용량 증설 방안, 차상신호(ATP)시스템 구축 방안 등 제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연구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준고속철도 공유구간에 다차종 혼용열차 운영에 따라 차량의 성능, 주행안정성과 열차운행패턴을 모델별로 일정한 가정을 세워 분석하고 운행시격, 선로용량, 대피선 설치 등을 비교 분석하여 준고속철도(KTX-이음)와 일반철도(EMU), 전동차 공용구간 혼용열차 운영방안으로 고속열차와 저속열차, 전동차 운행시 대피선 설치를 위해 열차 추월 정거장 및 시각 결정, 안전거리확보, 배차간격, 평균 운행시격 등 열차 스케줄과 열차 DIA를 분석하고, 정거장 시설 효율화 방안, 터널 구조물 개선 방안, 기존 경강선 공용구간 열차하중, 변전소 용량 증설과 전차선 높이 적정성, 신호시스템 열차운행 호환성 등 공용구간 혼용열차 운영계획과 시설 및 시스템에 대한 효율화 방안을 연구하였다.

목차

목 차
요약 ⅰ
표목차 ⅲ
그림목차 vi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제3절 연구의 수행 체계 6
제2장 기존 문헌 고찰 및 시사점 도출 8
제1절 기존 연구 고찰 8
제2절 준고속철도 도입 방안을 위한 연구 21
제3절 국내?외 준고속철도 운영 현황 22
1. 국내 준고속철도 운영 현황 22
2. 해외 준고속철도 운영 현황 28
제4절 기존 연구 차별성과 시사점 도출 33
제3장 준고속철도 운영의 효율화 요소 및 효과 분석 방법론 36
제1절 준고속철도 열차운영계획 분석 방향과 산정 방법 36
1. 열차운영계획의 개념 및 분석 방향과 절차 36
2. 열차운전시분 및 선로용량, 열차운행 시격 산정 방법 41
제2절 준고속철도 혼용구간 부본선(대피선) 산정 방법 49
1. 부본선의 분류 및 설치 방법 49
2. 부본선 설치 간격 및 요소 51
제3절 준고속철도 차량 효율화 요소 및 운행 수송능력 53
1. 준고속철도 차량 효율화 요소 및 수송 능력 53
2. 혼용구간 운행 차량 비교 58
제4절 준고속철도 공용구간 혼용 열차 운영 시 다차종 운행패턴 분석 방법 59
제4장 수서역 연계노선 준고속열차 운영의 효율화 방안 62
제1절 수서역 철도사업 현황 및 운영 계획 62
1. 수서∼광주선 철도현황 및 계획 62
2. 청량리∼망우간 선로용량 분석 63
3. 수서역 철도 연계노선 열차운영 현황 67
제2절 연계노선 열차운영계획 분석 68
1. 월곶∼판교선 열차운영계획 현황 및 분석 68
2. 수서∼광주선 연계선구 열차운영계획 현황 및 분석 76
제3절 공용구간 혼용 열차 운영의 운행패턴에 따른 효율성 분석 87
1. 공용구간 혼용 열차 운영의 운행패턴 분석 방법 87
2. 공용구간 TPS 분석을 통한 운행시간 및 열차속도 산정 88
3. 공용구간 혼용 열차 운영의 운행패턴 분석에 따른 효율화 방안 92
제4절 공용구간 혼용 열차 운영의 시설 및 시스템 효율화 방안 108
1. 정거장 시설 효율화 방안 108
2. 터널 구조물 효율화 방안 116
3. 기존 경강선 공용구간 열차하중 비교 118
4. 경강선 변전소 용량 증설과 전차선 높이 적정성 119
5. 경강선 공용구간 신호시스템 열차운행 호환성 121
제5장 결 론 및 향후 연구과제 123
제1절 결론 123
제2절 향후 연구과제 126
참고문헌 129
영문초록(Abstract) 132
감사의 글 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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