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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여진 (한국해양대학교,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율성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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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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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급변하는 시기에서 해운 항만 업체 특히 항만 터미널을 운영하는 운영사들 간 양극화 문제가 극대화 되고 있다. 특히,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운영사는 가동률 저조에 따른 낮은 생산성과 낮은 하역료, 지속적인 적자운영에 더하여 해운물류 침체지속, 코로나 19 영향, 해운동맹 재편 등 운영상의 어려움으로 터미널 운영사 간 통합이 본격 검토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제시한 항만통합의 배경과 효과 요인을 바탕으로 광양항을 중심으로 향후 운영사 통합시 고려해야 할 결정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 추연우(2009), 길광수(2012), 심인섭(2018)의 연구에서 제시한 항만통합의 필요성 및 통합효과 요인들의 중심으로 통합 결정요인을 재분류 하고 각 결정요인별 중요도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특히, 최근 이루어진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2개 운영사(SMGT, GWCT) 통합 및 3-2단계 자동화 부두 도입 추진 등 광양항의 대내외 환경 변화를 반영하고 여수광양항만당국, 선사, 운영사 등 광양항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결정요인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또한 이렇게 분석된 결정요인을 바탕으로 광양항 통합 시나리오를 도출하여 각 시나리오별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변화한 광양항의 환경을 반영하고 통합 필요성과 효과분석이 아닌 향후 통합에서 고려해야할 요인을 분석했다는 점에서 의미있다 할 수 있다.
하지만 터미널 운영사의 외국계 주주사 등 직접적 관계가 있는 다양한 주주사들과 운영사 통합에 정책적인 결정권을 지닌 해양수산부 등 중앙부처의 의견을 반영하지 못한 점이 아쉬우며 향후에는 본 연구에서 다루지 못했던 다양한 주주사 등의 의견을 반영하고 중앙부처의 정책적 추진 방향 또한 고려된 연구가 진행되길 기대한다.

keywords : 운영사 통합, 광양항, 운영사 통합 결정요인, AHP 분석

목차

제 1 장 서론 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방법 2
제 2 장 이론적 배경 4
제1절 국내외 해운·항만 환경 변화 4
1. 해운동맹의 시장 점유율 확대 4
2. 물동량 회복세에 따른 운임 증가 5
3. 환경규제 강화 8
4. GTO(Global Terminal Operator) 영향력 강화 9
5. 코로나19로 인한 항만운영 둔화 11
6. 4차 산업혁명, 항만의 스마트화 가속 12
제2절 국내 컨테이너 항만운영 현황 15
1. 국내 주요 컨테이너항만 운영 현황 15
2. 광양항 컨테이너항만 운영 현황 17
제3절 항만 통합 관련 선행연구 20
1. 항만 통합 개요 20
2. 항만 통합의 필요성 및 장애요인 22
3. 항만 통합 관련 선행연구 검토 22
4.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26
제 3 장 국내 항만 통합운영 사례분석 27
제1절 부산항 컨테이너항만 통합 사례 27
1. 부산항 통합운영 사례 27
2. 부산항 통합운영 시사점 30
제2절 인천항 컨테이너항만 통합 사례 32
1. 인천항 통합운영 사례 32
2. 인천항 통합운영 시사점 32
제3절 광양항 컨테이너항만 통합 사례 33
1. 광양항 통합운영 사례 33
2. 광양항 통합운영 시사점 36
제 4 장 AHP 분석을 통한 컨테이너부두 통합운영 방안 40
제1절 연구모형 및 설계 40
1. 연구 방법 40
2. 연구모형 설정 44
3. 표본설계 및 설문지 구성 47
제2절 실증분석 및 고찰 49
제3절 AHP 분석 시사점 54
제 5 장 결론 56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56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58
참고문헌 59
국문초록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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