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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윤지애 (창원대학교, 창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혜원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창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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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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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하이패션 브랜드의 파격적이며 독창적 디자인이 밀레니얼 세대에게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패션은 인터넷 미디어에서 이슈가 되었고 특히,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전파되면서 글로벌 패션 트렌드에 영향을 주고 있다. 기존 하이패션 브랜드가 구축해온 패션의 전통과 관습을 파괴한 새로운 개념의 디자인은 젊은 소비자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기 충분했다.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이 확대되면서 재미있는 요소를 지닌 디자인은 색다른 미적 쾌감을 일으키게 되었다. 더 나아가 ‘유희적 놀이’로서의 패션 밈(fashion meme) 현상을 보이며 빠르게 확산되는 경향이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러한 유희적 현상의 이론적 근거를 현대철학자 미하일 바흐친(Mikhil Bakhtin, 러시아, 1895∼1975)의 저서『프랑수아 라블레의 작품과 중세 및 르네상스의 민중문화 Rabelais and His World』(1968/2001)에 나타난 카니발이론(carnival theory)을 통해 살펴보았다. 이를 토대로 유희적 패션 백을 디자인하고 실제 제작 제시함으로써 유희성이 패션디자인 창작과 발상의 원천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카니발 축제는 거꾸로 된 논리가 기존의 상식을 제압하고 모든 금기가 제거되는 저항정신을 담고 있다. 따라서 카니발이론은 문학의 범위를 뛰어넘어 현대사회에 나타난 다양한 현상을 설명하는 근거로 제시되고 있기에 유희적 패션디자인 개발에 적용될 수 있다고 보았다.
연구 방법은 문헌 연구와 컬렉션 사례분석을 통한 작품기획과 제작의 실증연구를 병행하였다. 문헌 연구에서는 유희성에 대한 미학적 정의를 고찰하고 현대 패션에 나타난 유희성 연구 동향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본 연구의 패션 백 개발의 토대가 되는 미하일 바흐친의 카니발이론을 유희적 관점에서 관련 문헌과 선행연구, 미디어 기사 등을 고찰하였다. 사례분석 연구는 최근 유희적 패션으로 미디어를 통해 주목을 받는 패션 브랜드 구치(Gucci), 톰 브라운(Thom Browne), 베트멍(Vetements)의 컬렉션 특징을 분석하였다. 또한 인터넷에서 유희적 놀이로서 전파되는 패션 밈 현상에 관해 고찰하였다. 실증연구로 카니발 이론을 적용하여 유희성을 표현한 패션 백을 기획하고 개발하였다. 패션에서 백은 다른 패션 아이템보다 독립된 조형성을 가지고 있어 카니발이론의 유희성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기 적합하다고 보아 본연구의 디자인 대상으로 활용하였다.
유희적 패션 백 개발 개발의 전체 콘셉트는 ‘아티스틱 조크(Artistic Joke)’로 카니발적인 농담을 의미한다. 이러한 패션 백을 완성하기 위해 세 가지 테마로 ‘전복된 패션의 아이러니’, ‘숭고한 육체 하부의 향연’, ‘그로테스크한 언어의 쾌감’으로 분류하였으며 이에 따른 여섯 종류의 패션 백을 제작하였다. ‘전복된 패션의 아이러니’에서는 루이뷔통 트위스트 백, 구치 트위스트 백, 버버리 트위스트 백을 포토샵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도안을 그린 후 이를 소가죽에 프린트하여 제작하였고 하이브랜드의 로고 패턴과 우리나라 쓰레기 종량제봉투와 결합해 위계에 대한 풍자를 나타내었다. ‘숭고한 육체 하부의 향연’의 위스퍼 백, 플라이 백은 여성 생리대를 모양을 차용하여 사회적 금기를 드러내어 유희적 향연을 표현했으며, ‘그로테스크한 언어의 쾌감’에서 츄 백은 인간의 치아를 확대한 형태로 언어에 의한 유희성의 그로테스크한 상징을 표현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바흐친이 제시한 카니발 이론은 유쾌한 가상 세계에서 민중들은 억압으로부터 해방과 변화에 대한 열망을 갖게 됨을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유희적 새로움은 과거의 부정이며 현실의 저항으로 대중들이 미적 주체성을 찾는 새로운 장치로 활용되었다.
둘째 현대 유희성의 개념은 개인의식과 매체의 발전으로 위계가 사라지고 소셜 미디어에서 이미지 파워를 만들어내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특히 하이엔드 브랜드 패션에 나타난 유희는 인터넷 매체를 통하여 많은 사람에게 반응을 유도하는 일종의 가볍고 유치함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유희적 패션은 카니발 이론을 통해 당시 민중들의 현실 부정과 해방의 욕구를 읽어내는 것처럼 유희적 패션에서도 대중들의 시대정신을 읽어낼 수 있는 하나의 기호가 되었음을 말한다.
셋째 사람들의 상식을 깨는 반전에서 유치하고 가벼운 유희성은 다양한 콘셉트의 확대, 구조의 반전, 괴기한 감성 등으로 나타내며 웃음을 유발하는 하나의 디자인 요소로 작용할 수 있어 디자인 개발의 기초가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유희적 요소가 대중의 공감을 이끌어내고 서로를 연결해 주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으며 이러한 시도는 표현의 한계를 넘어서 대중적 창의적 패션 디자인과 문화를 만들 수 있다는 사례를 제시하여 디자인 연구의 기초적 자료로서 의의를 갖는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
2. 연구 방법 및 내용 3
Ⅱ. 이론적 고찰 6
1. 미적 범주로서의 유희성과 패션 6
1) 미적 범주와 유희성 6
2) 패션디자인의 유희성 10
2. 미하일 바흐친의 카니발이론에 나타난 유희성 17
1) 위계질서의 전복에 나타난 풍자적 유희 19
2) 육체의 하부에 근거한 유희 21
3) 그로테스크 이미지의 긍정적 유희 23
Ⅲ. 패션 트렌드에 나타난 유희성 26
1. 하이패션 브랜드에 나타난 유희성 27
2) 톰 브라운 31
3) 베트멍 35
2. 패션 밈 현상에 나타난 유희성 40
1) 인터넷 밈과 패션 밈 40
2) 패션 밈의 유희성 43
Ⅳ. 작품기획과 제작 46
1. 유희적 패션 백 디자인 기획 46
1) 콘셉트 46
2) 디자인 기획 49
2. 테마별 패션 백 디자인 53
1) 전복된 패션의 아이러니 53
2) 숭고한 육체 하부의 향연 57
3) 그로테스크한 언어의 쾌감 60
3. 작품 제시 62
1) 루이비통 트위스트 백 62
2) 구치 트위스트 백 63
3) 버버리 트위스트 백 64
4) 위스퍼 백 65
5) 플라이 백 66
6) 츄 백 67
4. 아티스틱 조크 패션 백 전시 69
Ⅴ. 결론 70
Reference 73
ABSTRACT 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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