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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채명석 (경일대학교, 경일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조성윤
발행연도
2022
저작권
경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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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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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항법정보를 위해 INS(Inertial Navigation System)를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INS 단독으로 사용하기에는 시간에 따른 오차 증가를 막을 수 없다. 따라서 INS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GPS(Global Positioning System)와 결합하는 INS/GPS 복합항법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다. INS와 GPS는 상호보완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항법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도로환경에서는 터널, 도심/산악지역 등 GPS 음영지역이 많이 존재한다. 이때는 측정치 갱신 없이 pure INS로 동작하기 때문에 오차가 점점 증가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INS/GPS 복합항법시스템에서 차량의 운동특성인 NHC(Non Holonomic Constrain) 정보를 측정치로 활용하여 INS/GPS/NHC 복합항법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다. 이는 추가적인 센서 없이 항법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이다. NHC는 Slip이나 점프현상이 없는 정상적인 상황에서 동체 좌표계 상의 y축과 z축의 속도는 0이라는 정보이다. 기존에는 차량의 동체 좌표계와 IMU(Inertial Measurement Unit)의 센서 좌표계는 일치하다고 가정하고 NHC를 사용했다. 그러나 실제로는 차량에 IMU를 장착하는 과정에서 동체 좌표계와 센서 좌표계는 장착 비정렬로 인해 일치하지 않게 된다. 이 경우 센서 좌표계에서는 NHC 조건이 성립하지 않게 되기 때문에 NHC 정보를 사용하게 되면 오히려 항법정보의 정확도는 떨어지게 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IMU의 장착 비정렬을 정확하게 추정/보상 해주어야 하며, NHC 정보를 정확히 활용하기 위해 IMU의 장착 비정렬을 고려한 결합필터를 설계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하는 결합필터는 상태변수에 y축과 z축 장착 비정렬을 추가하였으며, INS의 비선형성을 고려하여 EKF(Extended Kalman Filter)기반으로 결합필터를 설계한다. 그리고 장착 비정렬의 추정 성능 및 항법정보의 정확도를 분석하기 위해 NHC와 GPS의 측정치 사용방법에 따라 Case를 구분하여 Monte Calro 시뮬레이션 기반으로 분석한다. 그리고 차량 실험을 통해 제안하는 방법인 IMU의 장착 비정렬을 고려한 INS/GPS/NHC 복합항법시스템이 기존에 사용하던 장착 비정렬을 고려하지 않은 복합항법시스템 보다 항법결과가 우수하다는 것을 검증한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1
2. 문제 정의 및 논문의 기여도 2
3. 논문의 구성 3
Ⅱ. 항법시스템 5
1. 좌표계 정의 5
2. INS 알고리즘 7
1) 자세 계산 9
2) 속도 및 위치 계산 12
3. GPS 14
4. INS/GPS 복합항법시스템 16
1) 칼만 필터 18
2) 약결합 및 강결합 20
Ⅲ. IMU 장착 비정렬을 고려한 INS/GPS/NHC 복합항법시스템 21
1. NHC 23
1) 지상 차량의 일반적인 NHC 23
2) 일반적인 NHC 측정치 모델링 23
2. IMU의 장착 비정렬 26
1) IMU의 장착 비정렬 정의 26
2) 제안하는 NHC 측정치 행렬 28
3. IMU의 장착 비정렬을 고려한 결합필터 설계 29
1) INS의 오차 모델 29
2) EKF기반 결합필터 설계 32
Ⅳ. 시뮬레이션 분석 및 실험 결과 37
1. Monte-Carlo 시뮬레이션 분석 37
1) 장착 비정렬 오차 없는 경우 15차 모델 39
2) 장착 비정렬 오차 있는 경우 15차 모델 43
3) 장착 비정렬 오차를 추정하는 경우 17차 모델 45
2. 실험 결과 54
Ⅴ. 결론 61
참고문헌 62
(Abstract)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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