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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노동현 (전남대학교, 전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재열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전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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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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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도심 내 전동 킥보드와 같은 퍼스널 모빌리티 사용자가 증가하였고, 이에 따라 안전사고도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퍼스널 모빌리티 사용자를 인식하여 도로 사용자(퍼스널 모빌리티 사용자, 자동차 운전자 등)들을 보호할 수 있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기존의 객체 인식 기술을 이용하여 퍼스널 모빌리티를 찾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다양한 형태의 퍼스널 모빌리티가 나올 때마다 많은 데이터를 수집, 라벨링 그리고 학습하는 것은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 따라서, 퍼스널 모빌리티의 종류에 따라 별도의 학습을 하지 않고 다양한 퍼스널 모빌리티를 인식할 수 있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이를 해결할 방법으로는 정상적인 패턴을 학습하고, 정상 이외의 이상 패턴을 감지하는 이상 탐지(anomaly detection) 기반 방법이 있다. 한편, 기존 이상 탐지 관련 연구에서는 영상을 얻는 카메라가 고정되어 있고, 특정 환경에서만 이상 탐지가 가능했다. 하지만 운전자를 보조하기 위해서는 이동하는 자동차에 카메라가 위치하기 때문에 카메라가 움직이며 다양한 환경에서 이상 탐지가 가능해야 하므로 기존 연구의 한계를 보완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Human detection & PM cropping과 Anomaly detection 모듈로 구성된 딥러닝 기반 이상 탐지를 활용한 퍼스널 모빌리티 사용자 인식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퍼스널 모빌리티에 대한 별도의 과정(수집, 라벨링, 학습) 없이 퍼스널 모빌리티 사용자를 인식한다는 장점이 있다. Human detection 모듈은 사람 영역 만을 찾는 과정으로, 추가 학습 없이 기존에 잘 학습된 객체 인식 기술을 이용하여 사람 영역을 쉽게 찾을 수 있다. PM cropping 모듈은 Human detection에서 얻은 영역을 제외한 배경 정보를 제거한다. 이를 통해 고정된 카메라에 의존적이거나 특정 환경에서만 가능했던 기존 한계를 벗어날 수 있다. 또한, 기존 네트워크 입력 크기는 너비와 높이가 같은데 너비보다 높이가 긴 사람 이미지를 입력 크기로 수정할 경우 사람 형태가 많이 틀어지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따라서 Anomaly detection 모듈은 사람 이미지를 위·아래 반으로 나누고 퍼스널 모빌리티 정보가 많이 포함될 수 있는 아래 이미지만 학습한다. 일반 보행자만를 정상 패턴으로 학습하였기 때문에 퍼스널 모빌리티 사용자를 포함하는 이미지를 비정상으로 효과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동적 환경에서 다양한 퍼스널 모빌리티 사용자를 찾아 운전자에게 해당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운전을 보조할 수 있다. 더욱이 AUC 96.43%로 기존 연구들의 방법을 능가한 state of the art(최첨단의) 성능을 달성하였다.

목차

목차
1. 서론 6
가. 연구배경 6
나. 연구 목적 및 방법 11
2. 관련 연구 14
가. 연속된 프레임 연구 14
나. 단일 프레임 연구 15
다. 객체 기반 연구 16
라. 다양한 형태의 개인 이동형 장치 17
3. 제안하는 접근법 19
가. Human detection & PM cropping 19
나. Memory-based Anomaly Detection 24
다. MNAD에서 수정 사항 27
4. 실험 29
가. 구현 세부 사항 29
1) 학습 데이터 세트 29
2) 테스트 데이터 세트 29
나. 학습 33
다. 결과 34
1) 최첨단의 연구와 비교 34
2) 정성적 결과 37
5. 결론 40
6. 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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